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섬유상으로 마그네슘이 많은 함수규산염 광물-1급 발암물질

 

 

 

 

 

 

 

 

img1.jpg

 

 

 

 

[석면의 성분이 들어있는 사문암과 스레트, 건축재료 마감재에 사용된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1급 발암 물질[호흡을 통하여 가루를 마시면 폐암이나 폐증, 늑막이나 흉막에 악성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 흉막염, 석면폐, 폐암, 흉막비후반, 악성중피종, 후두암, 위암, 대장암 등], 건축자재, 방화재, 전기절연재, 밀보드, 석면 슬레이트 등의 건축자재, 방화재, 내화재, 보온재, 단열재, 전기절연재, 전해막용재, 절연성과 내연성을 지닌 부드럽고 질긴 광물질, 특수섬유원료, 플라스틱공업용, 브레이크라이닝 등 위험하면서도 용도가 다양한 1급 발암 물질 석면

석면(石綿: asbestos)이란 무엇인가?

섬유상으로 마그네슘이 많은 함수규산염(含水硅酸鹽) 광물이다. 크리소타일을 주성분으로 하는 온석면과 각섬석질 석면으로 크게 나뉜다. 건축자재, 방화재, 전기절연재 등으로 쓰인다.

img1.jpg

[
온석면, 단사정계에 속하는 광물, 사진 출처: 두산백과사전]

아스베스토스, 돌솜이라고도 한다. 광물 조성상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크리소타일(chrysotile)을 주성분으로 하는 석면은 온석면(溫石綿)이라 하여 질이 좋은 것은 실이나 직물로 이용된다. 다른 하나는 각섬석질(角閃石質) 석면이며, 섬유는 약하지만, 화학약품에는 강하다. 크리소타일도 각섬석질 석면도 사문암(蛇紋岩) 중에 맥상(脈狀)을 이루어 산출된다.

세계 산출고의 과반수가 캐나다에서 나며, 러시아 연방, 짐바브웨, 미국의 애리조나주(), 스위스 등지에도 대규모 광산이 있다. 밀보드, 석면 슬레이트 등의 건축자재, 방화재(防火材), 내화재(耐火材), 보온재, 단열재, 전기절연재, 전해막용재(電解膜用材), 브레이크라이닝 용재 등 그 용도가 넓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석면이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보고가 나오기 시작했다. 호흡을 통하여 가루를 마시면 폐암이나 폐증, 늑막이나 흉막에 악성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밝혀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다.

한국에서는 청석면 등 5개 석면 및 이를 1% 이상 함유한 혼합물질을 취급금지물질로 관리하여 모든 용도로 제조, 수입, 판매, 보관, 저장, 운반,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백석면 및 이를 1% 이상 함유한 혼합물질을 취급제한물질로 관리하여 석면 시멘트제품 및 석면마찰 제품 용도로 제조, 수입, 판매, 보관, 저장, 운반,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 석면(아스베스토스)에 의한 질병 >>


1-석면(아스베스토스)이 원인으로 확정된 질병


1) 흉막염

2) 석면폐

3) 폐암

4) 흉막비후반

5) 악성중피종


2-석면(아스베스토스)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질병


1) 후두암

2) 위암

3) 직장암

4) 대장암


※ 원본 출처:
http://asbestos.digital-aid.co.jp/report/slide03.htm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석면의 피해 >>

1-
석면분진은 눈에는 보이지 않을 만큼 작고 가벼워 공기 중에 수일동안을 떠다닐 수 있을 정도인데, 그만큼 아무 의식 없이 호흡으로 몸 안에 들어오기도 쉽다.

2-
석면이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병은 폐암, 중피종, 석면폐모두 치명적인 질병이다.

3-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석면 중 독성의 정도는 크로시도라이트(Crocidolite, 청석면), 아모사이트(Amosite, 갈석면), 크리소타일(Chysolite, 백석면) 이다.

4-
석면에 노출되면 피부질환, 호흡기 질환은 물론 20~4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 중피종, 석면폐 등 모두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폐암석면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사람들 중에서 상당히 많이 발견되고 있다.



[폐암, 악성중피종, 석면폐의 모습,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백석면, 갈석면, 청석면,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석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석면[石棉=shí mián=미앤, 온석면:溫石棉, 백석:白石棉, 사문석석면:蛇纹石石棉, 철석면:鐵石棉, 갈석면:褐石棉, 청석면:青石棉, 남석면:藍石棉, 각섬석석면:角閃石石棉, 양기석석면:陽起石石棉, 투섬석석면:透閃石石棉, 직섬석석면:直閃石石棉: 유기백과(维基百科)], asbestos[영명(英名)], 이시와타[いしわた=石綿, 세키멘:せきめん, 아스베스토스:アスベストス: 일본명(日本名)], 석면[石綿], 온석면[溫石綿], 각섬석질석면[角閃石質石綿], 백석면, 갈석면, 청석면, 악티놀라이트, 안소필라이트, 트레몰라이트, 청석면, 아스베스토스, 돌솜 등으로 부른다.

석면이 특정암의 원인이 되는 것과 관련하여 <의학용어백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석면(asbestos)

빠르게 길고 유연한 섬유물질로 분리되는 광물의 한 종류로 석면증을 유발하며 특정 암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절연체로 방화물질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석면과 관련이 있는 주제와 관련하여 <환경 용어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기록하고 있다.

[백금석면(白金石綿)-1

석면을 염화백금산(鹽化白金酸)의 용액에 담갔다가 구워 만든 것.

석면-2

석면은 6개의 다른 섬유 광물(amosite, 온석면, 청석면, tremolite의 섬유 변화, 각섬석, anthophylite) 그룹으로 사용되는 이름이다. 석면 섬유는 길이에 있어 다양하며, 직선적이거나 곡선적일 수 있다. 석면섬유는 열과 대부분의 화학물질에 강하다. 이런 이유로 하여 석면 섬유는 넓은 범위의 제조상품, 대부분의 지붕 대상포진, 천정, 바닥 타일, 종이 상품, 석면 시멘트 상품, 마찰상품(자동 클러치, 브레이크, 전이 부분), 직물, 포장, 게스켓, 코팅으로 사용된다. 석면에의 노출은 보통 석면을 만들거나 사용하는 작업장에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함으로써 일어난다. 석면은 또한 찢겨 쓰러지거나 수선되고 있는 석면을 함유한 건물들의 공기에서 발견된다. 석면 노출은 암과 다른 심각한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석면보온재[石綿保溫材, asbestos heat insulating material]-3

사문암(蛇紋岩), 각섬석(角閃石)이 지열(地熱), 지하수 등의 작용으로 섬유화된 보온재.

석면[石綿, asbestos]-4

광물 섬유의 일종으로서 단열성, 전기 절연성이기 때문에 많은 용도를 가지고 있음. 석면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가루가 떨어지게 되므로, 호흡 질환을 일으키기 쉬우며, 석면을 취급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석면병(石綿病)이라고 하는 직업병이 발생되고 있음.

석면관-5

송수관의 일종. 석면 시멘트관이라는 말이 통용될 만큼 시멘트 안에 약 20%의 석면이 섞여 있다. 값이 싸고 공정이 간단하여 석면관은 대량으로 사용되었다. 석면은 폐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다. 미국의 환경보호청(EPA)수돗물에 섬유수 30만 본이 함유될 경우 10만 명에 1명 꼴로 발암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하였다.

석면대체건재-6

건축물에 사용되는 섬유상 광물, 석면은 석면 폐, 악성 종피종 등 건강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지적되어 이에 대신할 건축자재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석면 대체섬유의 조건은 강도, 내열성, 건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적당한 가격 등 세가지다.

석면폐[石綿肺, asbestosis]-7

석면분진을 장기흡입으로 발생하는 진폐. 석면채굴, 가공, 제품취급업자가 폭로자이다. 석면분진호흡으로 폐내체류를 가져오며 간질성폐섬유증을 일으키고 기관지염의 합병증이 있다. 석면분진은 발암성이 높고 폐암, 기관지암, 포막복막의 악성중피증을 일으킨다.

석면폐[石綿肺, asbestosis]-8

석면은 천연 섬유성 칼륨산의 총칭으로 사문석류와 각섬석류로 나뉘며, 전자는 백석면, 후자는 다석면, 청석면 등이 있다. 내화성 및 내약품성, 내마모성, 전기 절연성이 뛰어난 점을 이용하여 오래 전부터 건축자재,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각종 패킹, 수도관 등의 공업재료, 그리고 일용품인 헤어드라이어, 토스터, 전기오븐, 베이비파우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그러나 석면 광산 및 제조 공장의 근로자들에게 중피종이나 석면폐, 폐암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석면이 인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점이 판명되었고, 미국 및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 사용 금지 운동이 있었다. 석면 섬유가 폐에 축적되어 생기는 폐선유증을 가리키며, 간단히 석면폐라고 한다. 헐떡임, 호흡 부전, 심부전 등을 일으키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또한 석면폐는 만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뢴트겐 소견 및 자각 증상, 공기의 기도 통과시에 나는 소리, 그밖에 폐선유증의 임상 소견 등에 의해 밝혀진 공해병이다.]

환경뉴스의 최강, 멸종위기 지구지킴이가 석면의 위험성에 대하여 <에코타임스 20151029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석면(石綿)

'불멸의 물질'이란 그리스어(아스베스토스)에서 유래한 섬유 형태의 광물이다. '돌솜'이라고도 불린다.

석면 입자는 사람 머리카락의 1/5,000 크기로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으며, 석면가루를 흡입했을 경우 폐까지 쉽게 도달해 폐에 상처를 내고, 시간이 흐르면 악성중피종, 폐암 등의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이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선 석면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청석면 및 갈석면은 1997년부터 악티노라이트, 안소필라이트, 트레모라이트는 2003년부터 제조, 수입, 양도, 제공 및 사용 금지물질로 규정,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악성중피종에 걸린 사람의 폐. 체내 유입된 석면 섬유가 분해되지 않고 수십년간 체내에 남아 폐와 장기를 둘러싼 (중피)를 자극해 종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석면의 종류는 백석면, 갈석면, 청석면, 악티놀라이트, 안소필라이트, 트레몰라이트 등이 있다.

석면은 가벼운 무게와 내구성 등을 이유로 그동안 다양한 건축물 자재로 사용돼 왔다.

석면이 함유된 대표적 자재는 지붕재(슬레이트), 천장재(텍스), 칸막이(밤라이트), 분무재(철골내화), 개스킷(배관연결부위) 이다.

아울러 자동차의 브레이크 패드 등 내구성 제품과 일부 전기전자 제품에도 석면이 사용돼 왔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91월부터 모든 석면 함유 제품의 제조, 수입, 사용을 금지시키고, 그동안 사용된 석면함유자재, 폐석면광산에 이르기까지 전문조사기관(211개소)에 의뢰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건축물 유지·보수 공사시 공사관계자에게 석면지도를 제공해 석면함유자재가 훼손되지 않도록 돕고 있다.

석면으로 인한 질병이 걸렸을 때는 그 피해자 및 유족에게 피해구제급여를 지급하고 있으며, 의료적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시설(어린이집, 학교, 학원 등)은 석면안전관리를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125백만명이 아직도 석면에 노출돼 있으며 연간 9만명이 석면으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석면의 위해성 및 피해와 관련하여 <다음백과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로 기록하고 있다.

[석면(石綿: asbestos)

요약: 화성암의 일종인 섬유모양의 규산 화합물.

내화성 때문에 고대로부터 가치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상업적 중요성은 19세기경에야 알려졌다. 석면 섬유는 열과 불에 대한 저항력으로 인해 브레이크 라이닝, 건축재료, 전기기기 및 열 절연물 제조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산과 염기에 대한 내구성도 있기 때문에 화학약품을 다루는 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1970년대 이후 석면섬유가 인간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석면의 사용이 제한되거나 금지되었고, 석면 대체물질이 개발되었다.

[
목차]

1-
개요

2-특성

3-제조

4-활용

5-유해성

6-한국

[1-개요]

천연 광물로 채광되는 광물성 섬유. 화성암의 일종으로 섬유모양의 규산 화합물이다. 불에 대한 내화성 때문에 고대로부터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나 19세기에 들어 산업적인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 내화성과 내구성, 단열성 때문에 건축재료 등 산업적 용도로 활용되었으나, 1970년대 이후 폐암 발생률을 높이는 등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보고가 알려지면서 사용이 금지, 또는 제한되고 있다.


[
석면 ⓒ Roman Kutsekon/Shutterstock.com]

[2-특성]

석면은 화산활동에 의해서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문석 및 각섬석의 광물에서 채취한 섬유모양의 규산 화합물이다. 석면섬유는 사문석계 석면과 각섬석계 석면으로 구분되는데, 사문석계는 일반적으로 흰색이며, 각섬석계는 담녹색·황색 또는 청색이다. 직경이 0.02 ~ 0.03 μm 정도로 유연성과 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하며 산과 염기에 대한 내구성이 있다
.

<<
석면의 종류 및 특성과 활용>>

1-
백석면(chrysolite): 유연하고 강도가 강하며 담녹색 또는 백색 강도는 500 kg/mm2 이상이며 철강의 항장력보다 큼. 꼬인 물결 모양의 섬유 다발로 그 끝은 분산형태. 내화성, 불연성이며 400에서 탈수분해가 일어나 800에서 결정수를 잃고 강도와 보온성을 상실. 제일 많은 용도로 사용된 섬유로. 세계 석면 사용량의 93% 이상을 차지.

2-
청석면(crocidolite): 실리카와 산화철이 주성분이며, 철분 함유량이 많아 청색을 띠고 있음. 다색성인 광물로 석면 광물 중 강도가 가장 강하고, 곧은 섬유다발로 이루어짐. 끓는점은 1,200, 불연성이고 1,200에서 분해됨. 내산성이 매우 강하여 내산성 패킹 재료로 사용. 딱딱해서 잘 쓰이지 않았으나, 부피감이 있어 분무(뿜칠)석면으로 이용.

3-
갈석면(amosite): 실리카와 산화철이 주성분이며, 내열성이 강한 바늘모양의 곧은 섬유다발. 끝은 빗자루 모양이고 가열하면, 무색에서 갈색의 색상을 띠며 약한 다색성의 특징이 있음. 고내열성이며, 끓는점은 600~8001,000에서 분해됨. 강도는 청석면보다 강하고 탄력이 있어 휘어도, 원상태로 복귀하는 성질이 있으며 보온재로 사용됨.

4-
안소필라이트(anthophyllite-asbestos): 무색에서 밝은 갈색 색상을 나타내며, 바늘모양의 곧은 섬유로 섬유와 섬유다발로 이루어짐.

5-
트레모라이트(tremolite-asbestos): 바늘 모양의 곧은 섬유로 무색, 일반적으로 절단된 파편형태로 존재하며 화학약품 필터로 사용.

6-
악티노라이트(actinolite-asbestos): 바늘 모양의 곧은 섬유로 녹색이거나 약한 다색성, 일반적으로 절단된 파편형태로 존재하며 주로 산업현장에서 사용.

[3-제조]

석면섬유는 암석을 파쇄하여 유리시킨 후, 보통 송풍법으로 주변 물질로부터 선별한다. 적어도 1이상의 긴 섬유만이 실로 잣는 데 적당하며 짧은 섬유는 종이, 두꺼운 판지 및 석면-시멘트 건축재료의 제조에 사용된다. 잘 부서지고 표면이 매끈한 섬유는 실로 잣기 어렵고 미끄러져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목화와 같이 표면이 거친 섬유를 약 10~25정도 섞어서 사용한다.

[4-활용]

산업혁명 전에는 고온에 견디는 섬유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았으나, 20세기 이후 석면은 뛰어난 단열성, 내열성, 절연성 등의 물성과 값이 싼 경제성 때문에 건축 내외장재, 자동차 부품 등 고열에 노출되거나 단열을 위한 물리적인 재료로 널리 쓰였고, 염기에 대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화학약품을 다루는 산업 등 3,000여 종류에 달하는 공업제품에 사용되었다. 석면직물은 방화복에도 사용되며, 극장용 커튼과 공공건물의 방화천장 같은 곳에도 사용된다.

[5-유해성]

초기에는 석면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지 못했으나 석면이 폐에 흡입되면 폐암 등의 악성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석면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석면사용은 금지 추세로 돌아섰고 석면대체물질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석면에 장기간 폭로될 경우 15~30년의 잠복기를 거쳐 폐암(lung Cancer), 악성중피종(mesothelioma), 석면폐(asbostosis) 등 근로자에게 치명적인 건강장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면의 유해성의 정도는 청석면(crocidolite), 갈석면(amosite), 백석면(chrysotile)의 순으로 크다. 석면의 유해성이 1970년대 이후 널리 알려지면서, 이미 건설과 제조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 석면의 잔재와 공기 중 어디서나 존재하는 석면 '먼지'가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석면의 사용을 제한하자는 시도를 가속화시켰다. 석면 광산의 광미에 의한 수질오염은 또다른 잠재적인 위험을 안고 있으나 아직 그 위험성이 정량적으로 연구되지는 않았다. (석면폐증 참조)

<<석면폐증<石綿肺症: asbestosis>>

요약: 석면섬유를 흡입함으로써 생기는 진폐증의 일종.


[
석면폐증(asbestosis) ⓒ Clinical Cases/wikipedia | CC BY-SA 2.5]

주로 석면을 다루는 직종의 노동자에게서 발견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흔히 석면에 노출되는 산업은 광산업과 절연체, 방화, 시멘트, 자동차 브레이크 등의 생산공장, 그리고 건설업 등이다. 이 병은 석면을 다루는 노동자뿐만 아니라 광산·공장·건설현장 부근의 주민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석면섬유는 수년간 폐에 남아 있다가 폐를 섬유화시켜 굳어지게 하는데 더 이상 노출되지 않아도 폐는 오랫동안 굳은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먼지와 관련된 다른 폐질환과는 달리 석면폐증은 석면섬유에 조금만 노출되어도 발생할 수 있다. 노출된 지 처음 수년간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2차 세계대전 동안 석면에 노출된 조선업 노동자들에게 1960, 197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석면폐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흡연은 석면폐증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면폐증에 걸리면 숨이 차고 더 진행되면 마른 기침을 하게 된다. 폐가 굳어서 심장에 무리가 가면 2차적인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드물지만 석면폐증이 폐암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석면폐증의 발생은 산업장에서 석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됨에 따라 1950년대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다.

[6-한국]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인 1930년대 군수물자 조달을 위해 충청남도 광천 석면광산 등 전국에서 석면 광산이 개발된 이래, 1944년까지 4,815톤이 생산되었고, 이후 1990년까지 총 145,533톤이 생산되었다. 이후 국내 광산은 폐광하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한국에서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었으며, 이후 <석면안전관리법><석면피해구제법>, <산업안전보건법> 등을 제정하여 석면에 대한 안전관리와 피해구제를 시행하고 있다.]

석면이 우리나라에 어느 지역에서 산출되는지와 관련하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석면(石綿)

유형: 개념용어

분야
: 과학/과학기술

요약
: 절연성과 내연성을 지닌 부드럽고 질긴 광물질.


[
석면: 절연성과 내연성을 지닌 부드럽고 질긴 광물질, 건축재료, 특수섬유원료, 플라스틱공업용 등에 주로 활용된다. 한국학중앙연구원(김형수) | 한국학중앙연구원]

[내용]

석면의 약 90는 사문석(蛇紋石)의 변종으로 화학성분조성이 MgSiO5(OH)인 크리소타일(Chrisotile)이고, 10는 이에 Na, Fe, Ca 등이 첨가된 각섬석질석면(角閃石質石綿)이다.

사문석질석면은 비중이 2.22.4이고 비단질의 섬세한 섬유모양을 이루나, 각섬석질석면은 비중이 2.93.3이고 조립질이 많다. 석면은 일반적으로 백색이 많으나 연한 청색·녹색·갈색을 띠기도 하며 견사광택(絹絲光澤)의 섬유상 결정형태가 특징이다.

내열성이 뛰어나고 인장강도가 크며 산이나 알칼리에 강하다. 열과 전기의 불량도체이다. 우리 나라에서 산출되는 석면의 일반적인 산출상태로는 사문석이 변질하여 된 사문석질석면인 온석면(溫石綿)과 각섬석이 변질해서 된 각섬석질석면, 그리고 석회암 중에 섬유상의 맥을 이룬 석유피(石鞣皮)세 종류가 있다.

온석면광상충청남도 홍성지역의 광천·보성·경남·일봉·홍성광산충청남도 보령지역의 대보·중앙광산, 그리고 경기도 가평지역의 한국광산 등이 해당된다. 이들은 국내석면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광천광산은 우리 나라 최대의 석면광산이었으며 월평균 170t까지 생산한 바 있다.

각섬석질석면전라북도 진안군 동향면 신극리, 장수군 천천면 오봉리, 장수군 계북면 임평리 등지에 분포한다. 석유피광상은 경상북도 문경의 추봉석면과 충청북도 제원군 수산면 다족리와 구곡리 등지의 것이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석면을 산출한 것은 1918년인데 그해 충청남도 홍성 지방에서 온석면 54t을 생산하였고, 이듬해에 130t을 산출하였다. 19201932년에는 생산이 없다가 1933년에 다시 채굴되기 시작하여 1936년에는 69t을 생산하였다. 과거에 생산된 석면은 품질이 낮은 각섬석질석면이었으나 오늘날에는 품질이 좋은 사문석질석면이다.특히 보령 지역에서는 1970년대 말에 연간 약 14000t을 생산하였다. 그러나 국내수요가 연간 약 7t으로 부족분을 캐나다·미국·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다. 석면의 주요한 활용분야는 건축재료·특수섬유원료·플라스틱공업용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1-한국광업지(윤성순, 대한중석광업회사, 1952)

2-
한국의 지질과 광물자원(연세대학교 지질학과, 1982)

3-
자원총람(동력자원연구소, 1985).]

석면의 조용한 시한폭탄과 관련하여 <KBS 뉴스 2017615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공영주택 22천 가구에 석면 사용

<앵커 멘트>

잠복 기간이 길어 '조용한 시간폭탄'이라 불리는 석면.

이 석면이 과거, 공영주택 22천 가구에 사용됐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리포트>

요코하마시에 사는 53살의 사이토 씨.

최근 석면 때문에 발생하는 암의 일종인 '중피종' 진단을 받았습니다.

<
인터뷰> 사이토 가즈코('중피종' 환자) : "너무 놀랐고, 설마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석면 공장 등에서 일한 적이 전혀 없는 사이토 씨.

대체 어디에서 석면을 들이마신 것일까?

'
석면 피해자 지원 단체'가 조사한 결과, 사이토 씨는 한살부터 21년간 공영주택에서 살았는데요.

공영주택 천장에 석면이 사용됐던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
인터뷰> 사이토 가즈코('중피종' 환자) : "소꿉친구들도 모두 저처럼 석면을 마셨을 테니, 분노와 더불어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NHK
가 석면피해자 지원 단체와 함께 조사한 결과 석면이 사용된 공영주택이 전국적으로 22천 가구나 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전문가는 이 때문에 23만여 명이 석면을 흡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석면 흡입이 세계적인 추세에 관하여 <A 19701/8 20>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최근배리코모너박사는 이렇게 말하였다.

새로운 공학인들은 뼈속에 스트로튬-90’, 갑상선 내에 옥소-131, 지방분 속에 디디티, 폐속에 석면을 갖고있다.—「뉴욕타임즈, 196953.]

석면이 폐암의 원인이라는 사실과 관련하여 <A 19751/8 6>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폐암의 외적 원인의 또 다른 예는 석면(石綿)이다.

얼마동안 석면을 취급하는 노동자들은 폐암 즉 다른 이유로서는 별로 발생하지않는 <장막내피종(獎膜内被腫)>이라고 불리우는 종양에 대한 발암 소질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것은 수년 동안 석면 섬유에 노출되면 발생하는 병이다.]

석면으로 인한 폐암과 관련하여 <A 1983년 2/15 24>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석면으로 인한 사망

◆ 영국 건강 안전 위원회는
1980년에 500명 이상의 석면 노동자들이 내부 폐암과 복강암으로 인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기록이 처음으로 보존된 1968년 이래 세배나 증가한 것이며, 1969년에 정부 법규가 통과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러하였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병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수자는 더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석면 섬유를 들여 마셔서 생기는 폐 질환인, 석면침착증으로 인해 150명이 사망하였다. 관리들은 석면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사망이 다음 십년 동안 계속 증가한 후에야 증가를 멈추게 될 것에 대해 염려를 나타내고 있다
.]

석면으로 인한 폐암과 관련하여 <A 1983년 9/15 5, 7>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작업 장소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광물질인 석면은 1982년에 신문의 제 1면을 차지하는, 공포를 주는 기사가 되었다. 증거에 의하면 직장에서 석면 먼지에 노출된 사람들이 지금부터 금세기 말까지
석면으로 인한 암 및 기타 관련된 병으로 인해 어림잡아 매년 10,000명씩 죽을지 모른다는 것이 밝혀졌다.

“석면에 노출되는 것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가 알려진 지는 20년 이상되었다”라고 ‘어빙 셀리코프’ 박사는 말하였다. “
아마 산업계는 아주 소량이라면 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아뭏든, 우리는 많은 정보를 참을성있게 모았다. 이제 우리는 그 결과를 안다. 하지만 너무 늦었다. 불충분한 예방책으로 인해 1940년부터 1980년까지 석면 먼지에 노출된, 우리 가운데 있는 2천만명의 장래가 염려스럽다.” 현재 미국의 매 10명의 근로자들 중 한 명이 암 유발 물질에 (전 시간 혹은 시간제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책임감있는 많은 산업체 경영자들은 더욱 엄격한 안전 조처를 취해 왔다.

오염은 종종 지혜롭지 못한 생활 방식을 따르는 사람에게 더 큰 영향을 준다. “
석면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인 주민보다 폐암으로 죽을 위험성이 7 내지 8배 더 높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흡연을 한다면 위험성은 92배나 더 높다”라고 ‘셀리코프’ 박사는 밝혔다. 많은 장소에서 실내가 바깥보다 더 오염되고 종종 건강에 더 큰 위험을 주는 이유들 중 하나는 흡연이다.]

석면이 자동자 브레이크 라이닌에 들어 있는 것과 관련하여 <A 1983년 9/15 9>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 라이닝'에는 석면이 들어 있으므로, 자동차 정비공들은 주의하도록 하라!]

석면이 인명 구조자에서 생명 위협자로라는 내용과 관련하여 <A 1991년 4/1 10-13>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석면 이야기—인명 구조자에서 생명 위협자로

얼마 전, 미국 애리조나 주의 한 이동 주택 주차 지정 구역 주민 모두는 집과 가재 도구를 정부에 팔고 이사해야만 했다. 이동 주택으로부터 가구, 어린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그 주차 구역 내의 모든 것은 철저히 파괴되었다. 납작하게 짓이겨져서 여과지와 자갈 및 표토층 아래 매장된 것이다. 왜 그렇게 했는가? 방사선 때문인가? 아니면 유독성 화학 약품? 나쁜 물 때문에? 그렇지 않다. 그 이동 주택 구역은 전에 금속 절삭 공장이 있던 곳으로서
석면으로 오염되었기 때문이다.

금세기는 석면 소동으로 떠들썩한 세기다. 인기 절정에서 혐오의 심연으로 어지러울 정도의 내리막길이었다. 한때는, 산업계의 연인이자
수많은 인명을 화재로부터 구해 낸 존경받는 구조자였던 석면이 지금은 문자 그대로 수십만 명의 죽음에 연루되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석면에는 건축업계에—한 번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대변혁을 일으킨 달갑지 않은 영예가 돌아간다. 처음에는 건물에 석면을 넣는 세계적인 추세로서, 두 번째는 때로 미친 듯이 그 자재를 다시 없앰으로써다.

학교, 사무실 그리고 아파트 건물이 문을 닫게 되면서 납세자와 건물주 그리고 주민에게 엄청난 손실을 끼쳤다. 쇄도하는 소송건으로 법조계가 마비될 지경이었다. 그리고 두려움이 생활을 뒤바꾸어 놓았다. 이 모든 것이 석면 때문이었다.

그러면 석면이란 무엇인가? 어디에서 나오는가? 정말 그토록 위험한가?

얼룩진 과거


일부 사람이 생각하는 바와는 달리, 석면이란 현대 공학이 낳은 또 하나의 실패작, 광포해진 또 하나의 실험실 소산이 아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석면은 땅에서 채굴되는 광물이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석면은 광물의 한 부류로서 여섯 종류가 있고 각각 아주 다르다. 그러나 모두가 섬유상(狀) 구조로 되어 있으며 모두 극도로 내열성이 있다.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석면을 사용해 왔다. 그리스도 출생 여러 세기 전에 핀란드 농부들은 도기 제조에 석면을 섞었으며 통나무집 틈새를 석면으로 메웠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등잔의 심지를 만드는 데 석면을 사용했다. 고대 로마인들은 석면 섬유로 직물을 짜서 수건이나 그물 심지어는 여자용 머리 덮개를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직물은 세탁하기가 쉬웠다. 단지 불꽃 속에 집어 넣었다가 끄집어내면 밝고 하얗게 되었다!

중세기에, 카롤루스(샤를마뉴) 대제는 일부 미개국 방문객에게 자신이 초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확신시키기 위해 석면 탁자보를 불속에 던져 넣었다가는 타지 않은 것을 꺼내 보였다고 한다. 장삿속이 밝은 일부 상인들은 심지어 석면 십자가도 팔면서, 불에 타지 않는 점을 증거로 내세워 “진짜 십자가” 나무로 만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19세기 말까지 석면은 호기심의 대상에 불과했다. 그러던 것이 산업 시대로 인해 변하게 되었다. 1800년대에 산업계에서는
석면이 내화성 이상의 것 즉 부식되지도 않으며 훌륭한 단열재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석면은 곧 지붕 펠트, 천장 타일, 바닥 타일, 단열재, 콘크리트 배합재, 시멘트 파이프, 아스팔트, 극장 막, 브레이크 라이닝 그리고 심지어 필터에도 쓰이게 되었다. 결국 약 3000가지 용도가 생겨났다.

오래지 않아, 석면은 번성하는 전세계 산업을 지원하게 되었다.
대규모 광상(鑛床)이 소련의 우랄 산맥, 이탈리아 북부의 알프스 산맥, 미국의 버몬트 주 그리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견되었다. 1970년대 중반경에는 세계 석면 생산량이 해마다 600만 톤에 달하였다.

끔찍스런 대가


그러나 이 급속한 인기 상승 속에서도 불길한 조짐의 덜커덩 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사실상, 약 19세기 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보면,
로마의 역사가 플리니우스는 석면 광산에서 일한 노예들이 호흡기 문제를 갖고 있는 것 같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의 경고는 많은 경고의 소리 가운데 최초의 것에 불과했다.

1900년대 초에, 유럽 의사들은
석면 근로자들이 호흡기 질환으로 죽어가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1918년경, 일부 보험 회사에서는 석면 근로자들의 수명이 유난히 짧다는 점을 들어 그들의 보험 취급을 이미 거절하고 있었다. 1930년대에는, 석면에 과다 노출되면 참으로 치명적이라는 사실이 부검 결과 확실해졌다. 조그맣고 바늘 모양을 한 여러 종류의 석면 결정은 폐에까지, 심지어는 복강까지 내려가서 머물러 있다가 때로는 몇 십 년 후에 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다음은 비교적 흔한 몇 가지 석면 관련 질병이다.

1-석면폐증.
가장 흔한 병으로 특히 장기간 석면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이 걸린다. 폐 조직이 손상되어 점차 폐가 굳어지고 폐 내부의 호흡 공간이 차단된다. 석면폐증은 호흡 곤란을 야기시키며 폐가 결핵이나 기관지염 같은 병에 더 감염되기 쉽게 하고, 일단 감염되고 나면 이 증세가 있는 사람이 훨씬 더 위험하다. 석면폐증은 불치이며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2-폐암.
역시 매우 흔하며 석면폐증보다 이 병으로 더 많은 사람이 죽는다. 그런데 유의할 만한 점은, 석면에 노출되는 것과 흡연 습관이 결합하면 폐암 발생 빈도는 실제로 급증한다. 흡연으로 인한 폐암 발생과 석면 노출로 인한 폐암 발생의 빈도를 합한 것보다 훨씬 높다.

3-중피종(中皮腫).
드물지만 극히 치명적인 형태의 암. 가슴이나 복강 내면을 싸고 있는 막을 공격한다. 석면에 어느 정도만 노출되어도 발생할 수 있으며 40년이나 지난 다음에 나타날 수도 있다.

「국제 공공 의료지」(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Services)에 의하면, 1986년과 2000년 사이에 미국에서만도
20만 내지 30만 명이 석면으로 인해 때 이른 고통스런 죽음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한다. 그 말이 사실이라면, 그 수는 제2차 세계 대전중에 전투에서 사망한 미군 수와 거의 맞먹는다.

과장인가?


그렇지만 많은 과학자는 석면 위협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왔다고 비난한다. 그들은 일부 과학자들이 그 위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득이 되기보다는 해가 되는 공포, 즉
“섬유 공포증”이 유포되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버몬트 대학교 의과 대학의 브루크 모스먼의 주도하에 일단의 과학자들이 작성한 보고서가 「사이언스」지에 실렸다. 모스먼과 그의 동료들은 사무실 건물과 학교의 석면을 제거하기 위해 엄청난 금액의 돈을 들이는 것을 비난한다. 그러한 일은 종종 사실상 무해할 정도인 낮은 노출 수준까지도 방지하려는 무모한 일이라는 것이다.

사실상 그들의 주장은, 석면을 제거할 예정인 일부 건물의 경우, 내부 공기 중의 석면이 외부보다 실제로 덜하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는 그렇게 낮은 석면치보다는 자전거를 타는 것이나 어쩌다 있는 번개가 훨씬 더 위험하다는 점을 보여 주는 통계 자료를 언급하였다. 이에 더하여, 많은 석면 제거 공사가 서둘러 착수되어 날림으로 행해져서, 먼지를 온통 휘저어 놓음으로 건물 내의 석면치가 실제로 높아졌다. 그런 경우에는 석면을 그대로 두고 봉해 버리는 것이 더 안전했을 것이다.

더구나, 많은 유럽 국가가 석면에 관한 법에서 인정하고 있듯이, 모든 종류의 석면이 똑같이 바늘 모양의 섬유로 된 것은 아니다.
<온석면(温石綿)은 길이가 더 길며 곱슬곱슬한 섬유로 되어 있어서 폐에서 걸려 되나오기가 더 쉽다.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석면의 약 95퍼센트가 이러한 온석면 종류다.> 대부분의 중피종의 원인으로 보이는 종류인 <각섬석질 석면은 드물게 사용될 뿐>이다.

모스먼과 그의 동료들은 ‘섬유 한 올 이론’도 무시하는데, 이는 단 한 가닥의 석면이라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개념이다. 어쨌든, 석면은 자연적으로 생겨난다. 「사이언스」지 편집자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매년 약 백만 가닥의 석면 섬유를 들이마신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에도 불구하고 모든 과학자가 잠잠하려 하지는 않는다. 1964년에 석면 위험에 관해 획기적인 연구를 한 어빙 J. 셀리코프 박사는 석면에 대한 노출 수준이 낮아도 참으로 위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많은 과학자가 그의 편에 서고 있다. 그들은 특히 학교 건물을 염려한다. 단순히 그러한 건물 내 공기 중의 석면 함유량을 측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데, 그 이유는 위험이 되는 것은 바로 단열 파이프나 단열 보일러와 같은 단지 매우 특정 부분에 들어 있는 석면이기 때문이라고 그들은 말한다. 호기심이 많거나 장난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그러한 곳을 찾아내서 헤집어 놓을 수 있고, 학교 관리인과 수위들은 정기적으로 그것에 노출될 수 있다.

과학자들은 또한 온석면의 위험에 대해서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1990년 봄에 있은 한 국제 과학자 회의에서는
<온석면도 다른 종류와 마찬가지로 위험하다고 주장>함으로써 「사이언스」지에 실린 모스먼의 보고에 응수하였다. 이에 더하여, 석면의 위험성을 과소 평가하는 과학자들은 법정에서 증언을 해달라고 일부 과학자에게 돈을 주는 석면업계에 의해 이용당하고 있는 것뿐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도 있었다.

탐욕 요인


사실이 그러할 경우, 그러한 비난은 비난받는 사람에게 탐욕이라는 낙인을 찍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탐욕은 금세기 석면 역사에 있어서 끊임없는 논제가 되고 있다.

석면업계는 탐욕 때문에 근로자들에게 석면 노출 위험을 숨겨 온 행위에 대해 비난을 받아 왔다. 여러 법정에서는, 고용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위험을 주지시키지 않은 석면 제조업자들에게 피해 보상금을 부과했다. 그런데 이런 모든 논쟁에도 불구하고, 석면 회사들은 여전히 자사 제품을 아직 석면이 금지되지 않은 저개발국에 수출하고 있는데 그런 나라의 공장 근로자들이 석면으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받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탐욕스럽다는 비난은 석면 제거업계에도 돌아갔다. 비평가들은 종종 평방 미터 당 250달러 내지 500달러나 드는 터무니없는 비용을 비난하는데, 그것은 처음에 석면 설비를 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족히 백 배가 넘는 비용이다. 또한 오염에 관한 보고도 여럿 있다.
많은 석면 제거 회사가 정부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어 불법적이고 위험한 제거 및 폐기 방법을 눈감아주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악덕 건물주들은 단지 돈을 절약하기 위해 비양심적인 회사를 고용해서 불법적으로 석면을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회사들이 고용한 근로자들은 작업 위험성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고 아무런 보호복도 입지 않으며 석면을 불법적으로—심지어는 공원에다가도—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면과 우리


하지만 이 소름끼치는 이야기에도 약간의 희망이 있다. 석면의 여러 가지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많은 정부에서 석면 사용을 제한하고 있거나 적어도 그 광물을 취급하는 근로자들은 반드시 방호복을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집이나 직장에 석면이 있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정말로 석면인지 아닌지는 실험실 검사만이 확실하게 알려 줄 수 있다.

둘째,
공포에 떨지 말 것이다. 공포를 느낀 나머지 스스로 석면을 제거해 보려고 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한 일은 종종 불법이고 그 자리에 그냥 두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어떤 조처를 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반드시 평판이 좋고 인가된 회사로 하여금 상황에 따라 석면을 제거하든지 아니면 봉해 버리게 해야 한다.

석면 일을 할 수밖에 없다면,
방호복을 착용하는 일과 함께 석면 섬유가 공중에 떠다니지 못하도록 자재를 축축한 상태로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 모든 일이 아무리 귀찮아 보인다 하더라도 그러하다. 이집트에서 405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행한 한 조사에서는 그들 중 31.4퍼센트만이 석면 작업을 할 때 방호복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흡연을 금해야 한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석면 근로자의 34퍼센트가 흡연자로 나타났는데, 그들은 암에 대해 크게 염려하면서도 그리고 석면 관련 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흡연자에게 약 50배나 더 많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흡연을 하였다.

물론, 석면이 실제로 얼마나 위험한지에 관해 그리고 어느 정도의 노출은 안전한지에 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여전히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아마도 그들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화를 내며 서로를 향해 통계 자료와 연구 논문을 집어 던지기를, 사람이 마침내 “땅을 망하게 하는” 일과 땅의 자원을 오용하는 일을 그칠 때까지 계속할 것이다. (계시 11:18) 그러나 그때까지는,
안전한 쪽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길일 것이다.

[12면 삽화]

정화 구역이 갖추어진 전형적인 석면 취급 시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1. 작업 지역; 2. 장비실; 3. 기밀실; 4. 샤워실; 5. 기밀실; 6. 무균실.
]

석면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라는 경고와 관련하여 <A 1995년 11/1 28-29>에서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석면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말라

영국의 건축 노동자 수천 명이, 안전 관리 당국자들의
계산 착오 때문에 석면과 관련된 암으로 사망하게 될 것이라고 「뉴 사이언티스트」지는 보도한다. 여러 해 전인 1960년대에, 의료 전문가들이 석면 섬유가 건강에 해롭다는 말을 하자, 영국 정부는 공기 중에 있는 석면 섬유의 농도를 제한하기 위해 공장 규제 조치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현재 연구가들이 밝혀 낸 바에 의하면, 가장 위험률이 높은 고용인들은 목수, 전기 기술자, 배관공, 가스 설비공들로서, 그들은 석면과 관계 있는 제품에 대하여 무방비 상태로 일하였다.

한 종류의
폐암이 진행되는 데 30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최근에 와서야 그 실수가 드러난 것이다. 현재로서는 어떤 건축 시공과 어떤 석면 제품이 가장 위험한지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영국의 보건 안전 관리부는 건축 노동자들이 석면이 든 물체를 발견하면 각별히 주의하고, 염려되는 사항을 고용주에게 보고하고, 고용주는 자재들을 조사하여 적절한 보호 조처를 취하도록 촉구하였다.]


석면의 피해와 유해성에 관하여 중국의 위키백과사전인 <유기백과(维基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석면(石棉)

石棉又稱石綿是天然的纤维晶体状的6大硅酸盐类矿物质的总称;(Asbestos5.5FeO,1.5MgO,8SiO2,H2O成分中含有一定数量的水分裂成絮时呈白色丝绢光滑富有弹性最常見的有3溫石棉白石棉蛇纹石石棉)、鐵石棉褐石棉及青石棉藍石棉角閃石石棉陽起石石棉透閃石石棉直閃石石棉...)。

由於石棉的纖維柔軟具有絕緣絕熱隔音耐高溫耐酸鹼耐腐蝕和耐磨等特性在商業公共事業和工業設施中有相當多的用途例如耐火的石棉紡織品輸水管絕緣板等石棉水泥製品及各種絕熱材料等广泛的应用于建築电器汽车家庭用品等

塵狀的石棉可以對健康造成嚴重的影響极其微小的石棉纤维飞散到空中被吸入到人体的肺后经过2040年的潜伏期很容易诱发肺塵病肺癌等肺部疾病这就是在世界各国受到不同程度关注的石棉公害问题在欧洲据预测到2020年因石棉公害引发的肺癌而致死的患者将达到50万人而在日本预测到2040年将有10万人因此死亡

[목록(目录)]

1, 역사(历史)
2,
석면의종류(石棉的種類)
3,
사용범위(使用範圍)
4,
석면과 건강(石棉与健康)
5,
각지구대석면오염적관제(各地區對石棉污染的管制)
5. 1-
대만(台灣)
5. 2-
미국(美國)
5. 3-
일본(日本)
5. 4-
뉴서란(紐西=뉴질랜드)
5. 5-
오주(澳洲=오스트레일리아)
5. 6-
덕국(德國=독일)
5. 7-
법국(法國=프랑스)
5. 8-
영국(英國)
5. 9-
비리시(比利時=벨기에)
5. 10-
구맹(歐盟=Eu=유럽연합)
5. 11-
중국대륙(中国大陆)
5. 12-
향항(香港=홍콩)
6,
잠재적인 석면위험(潛在的石棉危險)
7,
체대(替代)
8,
참고자료(參考資料)
9,
참고문헌(参考文献)
10,
외부연결( 外部連結)

[역사(历史)]

古時中国稱石棉为石麻」、「不灰布火浣布用以製作绳索布帛等
古埃及曾用石棉製布裹木乃伊古罗马則以此作灯芯
近代各種行業廣泛應用石棉为隔热材料防火材料等
18世紀的日本發明家平賀源内曾嘗試以石棉研發火浣布

[석면의종류(石棉的種類)]

以原礦狀態分類可分以下
蛇紋石系溫石棉白石棉):化學式Mg6Si4O10(OH)8」。因外觀棉白因而得名[1]
角閃石系青石棉
褐石棉茶石棉):化學式Na2(Fe2+3Fe3+2)Si8O22(OH)2」,纖維呈現尖針狀較無柔韌感且毒性為最強1995年已被禁止生產與製造
直閃石
化學式Mg7Si8O22(OH)2與鐵直閃石鐵石棉):化學式Fe2+7Si8O22(OH)2系列1995年已被禁止生產與製造
直閃石棉包括

直閃石透角閃石棉):化學式Mg7Si8O22(OH)2
透閃石陽起石棉):化學式Ca2(Mg,Fe)5Si8O22(OH)2」(Mg/(Mg+Fe)=1.0-0.9
緑閃石化學式Ca2(Mg,Fe)5Si8O22(OH)2」(Mg/(Mg+Fe)=0.5-0.9

[사용범위(使用範圍)]

石棉瓦是作為建築物屋頂的材料
绝热隔音材料
用于建筑物船舶铁道车辆等中
密封衬垫材料
车辆的刹车片
离合器片
绝缘材料

[석면과 건강(石棉与健康)]

1970年發現石棉纖維對人體有害吸入石棉粉塵不僅會導致肺部纖維化形成肺塵病還能誘發支氣管肺癌胸腹膜間皮瘤和其他惡性腫瘤世界衛生組織WHO的附屬機構國際癌症研究机构IARC已經宣佈石棉是第一類致癌物質有鑑於此多數國家特別是發達國家都傾向逐漸減用甚至禁用石棉

台灣在1989年將石棉歸類為毒性化學物質2000年開始限制石棉的使用並於2001年實施石棉廢棄物的管理[2]

[각지구대석면오염적관제(各地區對石棉污染的管制)]

[1-대만(台灣)]

1989年公告石棉為毒性化學物質並於1991199619971998年及2005年五次修正石綿相關運作規定2008年起石綿禁止用於石綿板石綿管石綿水泥纖維水泥板之製造[3]

2000
年公告多氯聯苯等一六一列管編號毒性化學物質使用用途限制等運作管理事項將石棉列入管制項目台灣行政院環保署公告空氣污染防制法施行細則第二條中規範石棉及含石棉物質為空氣污染物中的毒性污染物,「固定污染源空氣污染物排放標準對石棉訂定的排放標準為肉眼不可見」。

台灣行政院勞工委員會公告的勞工作業環境空氣中有害物容許濃度標準也規範石棉纖維的空氣中容許濃度為每立方公尺一根石棉纖維

台灣行政院環保署在石棉廢棄物管理方面於200137日修訂公告有害事業廢棄物認定標準對石綿及其製品廢棄物指的是具有易飛散性及下列性質之一的事業機構產生之廢棄物

製造石綿防火隔熱保溫材料及煞車來令片等磨擦材料研磨修邊鑽孔等加工過程中產生易飛散性之廢棄物

施工過程中吹噴石綿所產生之廢棄物

更新或移除使用含石綿之防火隔熱或保溫材料過程中所產生易飛散性之廢棄物

盛裝石綿原料袋

其他含有百分之一以上石綿且具有易飛散性質之廢棄物

此外台灣依事業廢棄物貯存清除處理方法及設施標準之規定含石綿廢棄物應先經潤溼處理再以厚度萬分之七十五公分以上的塑膠袋雙層盛裝後置於堅固的容器中或採具有防止飛散措施的固化法處理

目前台灣石棉之大部分用途已經禁用20112月為止僅四種合法性用途包含

擠出成形水泥複合材中空板

建材填縫帶

石棉瓦

剎車來令片」。

民國10122環保署依毒性化學物質管理法公告石棉的逐步退場機制

10181日起禁止石綿用於擠出成形水泥複合材中空板及建材填縫帶之製造

10221日起禁止石綿用於石綿瓦之製造

10771日起禁止石綿用於剎車來令片之製造

[2-미국(美國)]

1971年限制石棉的使用環保署於1992年全面禁止生產和使用石棉和石棉製品但仍可限制性使用在新用途及一些紙製品上),並制定聯邦石棉及氟氯碳化物排放法規

[ 3-일본(日本)]

19759月限制石棉的使用並在2004年禁止超過1石棉的產品生產量200410月禁止使用溫石棉白石棉),2006年加嚴管制0.1的產品產出20069勞動安全衛生法修改為全面禁止製造

日本納入
宅地建物取引業法第35重要事項説明要求揭露建物有無使用相關石棉建材並納入登載管理

日本建築法規規範空氣中容許濃度為
10/L(公升)此標準為參照美國石棉管制法標準制定

[4-뉴서란(紐西蘭=뉴질랜드)]

1984年禁止進口藍石棉與褐石棉2002年禁止進口溫石棉白石棉

[5-오주(澳洲=오스트레일리아)]

1991年全面禁止含石棉材料的產品雖然在存儲一些建材在隨後的幾年裡仍在使用

昆士蘭州: 2005年開始的清除石棉和處置的監管石棉物料的處理程序必須有一個保稅石棉和易碎石棉A級許可證B級許可證

[6-덕국(國=독일)]

1993年起禁用石棉製品

[7-법국(法國=프랑스)]

1997年起下達禁令

[8-영국(英國)]

199911月禁止溫石棉進口

[9-비리시(比利時=벨기에)]

加嚴好幾倍最高曝露標準石棉進口量也由1975年的85000公噸降到1999年低於1000公噸

[10-구맹(歐盟=Eu=유럽연합)]

要求所有成員國要在2004年底之前通過立法禁用石棉的指令[4]

法國與加拿大因為石棉的管制工作引發一場貿易與環保的戰爭

法國於199711日開始限制溫石棉的進口和使用可是加拿大為保持產品市場世界第三大石棉生產國出口的溫石棉佔總開採量的百分之九十七),只要正確使用該產品還是安全為由WTO貿易壁壘委員會指控法國政府行為不理性要求法國廢除該項禁令

2001年三月WTO做出具有里程碑意義的裁定認為溫石棉既然已被認定是致癌物質石棉生產商堅持的安全使用極限就不存在[5]

使得WTO的各個成員國禁止使用或進口如石棉等含致癌物質的權利合法化也進一步確認WTO各成員國有權認為保護生命和健康比履行貿易義務更為重要

[11-중국대륙(中国大陆)]

国家建材工业局领导中国建筑材料工业地质勘查中心下辖各省的建材地勘单位全国15个省有石棉矿资源探明储量的矿区有45总保有储量矿物9061万吨居世界第3全国主要石棉生产矿有

四川省石棉县新康石棉矿回隆乡):1966年建矿

陕南石棉矿位于秦岭南麓宁强
勉县略阳三县交界庙坝乡1951年建矿

新疆巴州石棉矿
位于若羌县依吞布拉克镇),即兵团农二师三十六团石棉矿

青海茫崖石棉矿
位于茫崖镇

矿山生产方式为
开采剥离的矿石经过粗碎中碎晾晒后进入选矿车间采用风力吸选法进行粉碎揭棉筛分最终包装入库含尘尾气通过重力降尘室+袋式过滤后排放

[12-향항(香港=홍콩)]

1986年實施工廠及工業經營石棉特別規例》(59X以禁止使用閃石類石棉包括鐵石棉和青石棉其後頒布的工廠及工業經營石棉規例》(59AD就管制工作間的石棉微粒數量訂明有關的執法條文該規例適用於有進行石棉工作的所有工業經營並禁制在工作間進行石棉噴塗使用石棉絕緣物作為熱能聲波或其他絕緣之用以及在任何工序中使用閃石類石棉任何東主無合理辯解而不遵守該規例即屬犯罪可處罰款$200,000及監禁6個月任何工人不遵可處第3級罰款

空氣污染管制條例1996年生效該條例禁止輸入及銷售鐵石棉和青石棉任何人士不得將任何數量的鐵石棉青石棉以鐵石棉或青石棉製造或含有鐵石棉或青石棉的任何物質或物品輸入香港或於香港銷售任何人士沒有遵從空氣污染管制條例即屬違法可被判罰款20萬港元及監禁6個月

有毒化學品管制條例》(595),通過許可證的制度規管對人類健康或環境有潛在危害性或不良影響的非除害劑有毒化學品的進口出口製造和使用任何人士進口出口製造或使用受管制化學品須領有由環保署發出的有效許可證此外根據進出口條例》(60),每批進入或離開香港的受管制化學品必須取得由工業貿易署授權環保署發出的進口出口許可證

空氣污染管制條例規定任何處所如含有或可合理地懷疑含有含石棉物料其擁有人在處所內進行保養翻新拆卸或任何其他工程時必須依循預設程序拆除該物料拆除建築物時拆除單位須聘請一名註冊石棉顧問進行石棉調查工作及擬備一份石棉調查報告和一份石棉消減計劃並由註冊石棉顧問監管石棉消減計劃的施行沒有遵從空氣污染管制條例即屬違法可被判罰款20萬港元及監禁6個月

2014年空氣污染管制修訂條例201444日生效該修訂條例旨在全面禁止進口轉運供應包括出售和使用所有種類的石棉所有石棉或含石棉產品包括含青石棉鐵石棉溫石棉纖維狀的陽起石纖維狀的直閃石及纖維狀的透閃石的產品一律禁止進口轉運供應和使用

[잠재적인 석면위험(潛在的石棉危險)]

以往的建築內往往含有石棉來作為建材若在良好的狀況下留在原來位置不受干擾石棉不會分裂釋出石棉纖維而浮游於空氣中但當工作人員進行保養翻新拆卸或其他任何工程都會擾動含石棉物料例如美國紐約世貿大樓崩毀後災難現場就持續被監測到有石棉污染問題因此許多國家要求進行建築物拆除或整修前的石棉拆除工作

[체대(替代)]

最常用的替代品有玻璃棉岩棉渣棉及漂白土纖維綠坡石海泡石等

矽酸鈣工業用板矽酸鈣板亦是常用替代石棉的一種安全隔熱材料但部分矽酸鈣板含有石棉成分普通人很難區分

[참고자료(參考資料)]

跳转 ^ 23 溫石棉 Chrysotile - 工程地質與防災科技研究室 - 國立中央大學應用地質研究所

跳转
^ 蔡勳雄郭博堯. 紐約世貿崩毀餘未了石棉啟示錄. 台灣台北市: 國家政策研究基金會. 2001-11-29 [2012-01-28]. 原始内容存档于2009-03-24. ...我國在石棉的管制工作方面已建立不少管制規範民國七十八年五月一日我國公告石棉為毒性化學物質民國八十九年十月二十五日行政院環境保護署公告的公告多氯聯苯等一六一列管編號毒性化學物質使用用途限制等運作管理事項也將石棉列入管制項目限制石棉的使用... ...在石棉廢棄物管理方面我國環保署於民國九十年三月七日修訂公告有害事業廢棄物認定標準...

跳转 ^ http://www.niea.gov.tw/epaper/epeper_detail.asp?c_id=200

跳转 ^ http://europa.eu/rapid/press-release_IP-99-572_en.html

跳转 ^ https://www.wto.org/english/tratop_e/dispu_e/cases_e/ds135_e.htm

[참고문헌(参考文献)]

鹿特丹公约附件三

手紡石棉女工呼吸功能10年動態觀察」,中國浙江預防醫學 第12卷第12000

建造業主要工序危害分析系列拆卸工程」,綠十字第十一卷第二期香港職業安全健康局20013

香港環境保護署,「石棉塵的管制法例」,

<https://web.archive.org/web/20011005003845/http://www.info.gov.hk/epd/air/asbestos/control/c-asb-c.htm>
九一一救災人員罹患世貿症候群」,中央日報九十年十月三十一日

WTO維護各國禁用石棉的權利, CIOB International中文網站新聞CIOB, The Chartered Institute of Building, UK),2001419<http://www.ciobinternational.org>

“Asbestos Related Cancers On the Rise”, Environment News Service, September 24, 2001, <http://ens-news.com>

“INEEL, Contractors Settle on Asbestos and CFC Violations”, Environment News Service, October 30, 2001, <http://ens-news.com>

“Update-Toxin Levels at New York’s WTC Often High-Report”, Planet Ark Environmental News, October 29, 2001, <http://www.planetark.org>

“Update-WTO Upholds France’s Ban on Asbestos”, Planet Ark Environmental News, March 13, 2001, <http://www.planetark.org>

臺灣財政部關稅總局統計室,「中華民國臺灣地區進口貿易統計月報中華民國九十年七月」,九十年九月

臺灣行政院環保署,「空氣污染防制法施行細則」,民國八十八年八月十一日修正發布

臺灣行政院環保署,「固定污染源空氣污染物排放標準」,民國八十八年六月三十日修正發布

臺灣行政院勞工委員會,「勞工作業環境空氣中有害物容許濃度標準」,民國八十四年六月三十日修正

臺灣行政院環保署,「有害事業廢棄物認定標準」,民國九十年三月七日修訂公告

臺灣行政院環保署,「事業廢棄物貯存清除處理方法及設施標準」,民國八十八年六月二十九日

[외부연결(外部連結)]

维基共享资源中相关的多媒体资源石棉

石棉塵的管制法例
香港

紐約世貿崩毀餘未了石棉啟示錄財團法人國家政策研究基金會 國政研究報告 中華民國九十年十一月二十九日November 29,2001 永續()090-048).]

각종 석면 피해로부터 도움을 주는 천연물질들은 아래와 같다.

※ 참조:
아직까지 석면이 폐에 박힌 것을 추출해내는 현대 의학 기술이 없기 때문에 약초연구가로서 이곳에서는 규폐증에 좋은 요법들과 폐에 좋은 천연물질들과 폐암을 치료하는 각종 약초요법 및 민간요법들을 100퍼센트 출처를 밝히고 공개하여 석면으로 인해 서서히 죽어가는 모든 피해자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1,
개똥쑥
북한에서 연구한 개똥쑥(잔잎쑥)에 대한 <연구논문> 4편의 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제목: 잔잎쑥의 항섬유효과에 대한 림상적연구

저자: 손영민, 변성철, 윤철순
출처: <예방의학> 2009. 2호 (루계177)호 38-39쪽
발행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평양
발행처: 평양, 과학기술출판사  
발행일: 2009
전송처: 코리아콘텐츠랩
파일포맷: PDF
정기간행물번호: 제18997호
ISSN: 1683-9943


우리는 우리 나라에 원료원천이 풍부한 약초인 잔잎쑥을 폐섬유증치료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폐섬유증환자 50례로서 모두 남자였다.
대상환자들의 일반적구성상태는 표1과 같다.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구성상태(명)
img1.jpg

연구방법


약제적용방법

잔잎쑥엑스알약을 하루 한번 15알씩(엑스량 0.15g) 식사후에 먹이는 방법으로 3달동안(90일) 치료하였다.

관찰지표

림상증상은 치료전과 치료후 1, 2, 3달에 1차씩 관찰하여 치료전에 비하여 한등급 개선된 것을 좋아진 것, 두등급이상 개선된 것을 현저히 좋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유효률을 산출하였다.

가슴렌트겐촬영소견

직대촬영의 방법으로 치료전과 치료 후 3달에 촬영하여 대비관찰후 개선률을 치료전과 치료후에 폐활량 및 노력성폐활량분획 6가지 지표, 호흡류량과 환기예비률분획 6가지 지표를, 오줌중옥시프롤린배설량, 가래검사, 일반적실험검사, 말초혈액검사, 오줌검사소견을 치료전과 후에 대비분석하였다.

연구성적


1, 자각증상의 변화


표 2.       자각증상의 변화
img1.jpg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각증상의 평균유효률은 74.5%였다.

2, 타각증상의 변화

표 3.      타각증상의 변화
img1.jpg
            (치료전과 비교)(n=50)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타각증상의 평균유효률은 49.4%였다.

3, 외호흡기능의 변화

1) 폐활량과 노력성폐활량지표들의 변화
폐환기 기능장애의 평균 유효률은 55.3%였으며 치료전에 장애되었던 폐활량, 호흡류량환기에 예비률이 유의성있게 증가되었다(p<0.01).

가슴렌트겐촬영소견의 평균유효률은 16.1%였는데 주로 폐근종대와 폐무늬증강소견이 개선되었다.

2) 오줌중옥시프롤린배설량의 변화
표 4.                      오줌중옥시프롤린배설량의 변화(
img1.jpg±SE)
img1.jpg
**: p<0.01(치료전과 비교)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치료 후에 오줌중옥시프롤린 배설량은 치료전에 비하여 유의성있게 감소되었다.

3) 가래검사소견의 변화

표 5.                      가래검사소견의 변화
img1.jpg
**: p<0.01, *: p<0.05(치료전과 비료)(n=50)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치료후에 가래량과 상피세포수는 치료전에 비해 유의성있게 감소되고 탐식세포수는 증가되었다.

치료기간 부작용과 관련된 병적호소는 없었으며 주요장기들에 부정적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4, 치료효과의 종합적판정


표 6.          종합적치료유효률
img1.jpg
                          (n=50)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잔잎쑥의 종합적 치료 유효률은 68%였다.

맺는말


1, 잔잎쑥알약은 림상적으로
항섬유효과가 있으며 폐섬유증치료약으로 쓸 수 있다.

2, 잔잎쑥알약은
부작용이 없고 주요장기들에 아무런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참고문헌


1, 김대인, 규폐증의 예방과 치료, 과학, 백과사전출판사, 23~56, 1987.
2, 김규식, 의학과학원학보 4, 37~41, 2005.
3,
刘江鳴, 药学学 1, 65~66(1981).
4, 周金黃, 中药药理学, 靑蒿, 107~110, 1986.
5, 毛利昌史, 內科, 65(2), 330~332(1990).


제목: 잔잎쑥의 항규폐효과에 대한 연구


저자: 최원서, 로태훈, 리상원
출처:
<예방의학> 2009. 3호 (루계178)호 44-45쪽
발행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평양
발행처: 평양, 과학기술출판사  
발행일: 2009
전송처: 코리아콘텐츠랩
파일포맷: PDF  
정기간행물번호: 제18997호
ISSN: 1683-9943


우리는 잔잎쑥의 항말라리아성분인 아르테미신으로 항규폐약물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몸질량이 100~160g되는 잡종흰쥐를 암수구별없이 썼고 잔잎쑥의 아르케아누인은 약전품을 이용하였다.

연구방법


1, 실험규폐증을 일으키는 방법

석영먼지(SiO2 함량 96%, 립도 5㎛ 아래가 90%) 50mg을 생리적 식염수 1ml에 현탁시켜 기관안에 한번 주입하였다.

2, 실험무리의 편성과 약물적용방법


표 1.                      실험무리의 편성과 약물적용방법
img1.jpg

3, 분석지표

주에 한번씩 몸질량을 측정하고 기관지폐세척액에서 총세포수는 일반실험실검사법으로, 마른폐질량은 질량법으로, 폐조직중 옥시프롤린함량은 비색법으로, 폐조직중 총지질함량은 비탁법으로 측정하였다.

연구성적


1, 기관지폐세척액에서 총세포수변화


표 2.    기관지폐세척액에서 총세포수(
img1.jpg±SE)
img1.jpg
                    *: p<0.01(실험대조와 비교)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폐세척액중 총세포수는 아르테아누인조에서 실험대조에 비하여 유의성있게 낮았다.

2, 폐섬유화지표에 미치는 아르테아누인의 영향


표 3.                            폐섬유화지표들의 변화(
img1.jpg±SE)
img1.jpg
                               *: p<0.05, **: p<0.01(실험대조와 비교)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르테아누인조는 마른폐질량에서 실험대조에 비하여 유의성있게 낮았으며(p<0.05) 폐조직의 옥시프롤린량, 총지질량에서도 뚜렷하게 낮았다(p<0.01).

3, 폐섬유화지표에 미치는 잔잎쑥알코올엑스의 영향


표 4.                            폐섬유화지표들의 변화(
img1.jpg±SE)
img1.jpg
                                      *: p<0.05, **: p<0.01, ***: p<0.001(실험대조와 비교)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잔잎쑥 치료조와 예방조에서 모든 폐섬유화지표(마른폐질량, 옥시프롤린, 총지질)들에서 실험대조에 비해 유의성있는 차이가 인정되었다.

맺는말


잔잎쑥 알코올엑스(아르테아누인)는 실험적규폐증때 폐섬유화지표(마른폐질량, 폐조지옥시프롤린, 폐조직총지질)를 현저히 개선시킨다.

참고문헌


1, 류준명, 예방중독학연구법,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52, 2001.
2, 徐德
, 中华预防医学杂志, 2(22), 119(1988).
3, 王巨存, 中国药学杂志, 35(7), 469(2000).

제목: 잔잎쑥의 몇가지 성분에 대한 연구(제3보)  

저자: 김혜성, 리철곤, 김희숙
출처:
 <조선약학> 2003. 1호 (루계199)호 13-14쪽
발행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평양
발행처:
 평양, 과학기술출판사 
발행일: 2003
전송처:
 코리아콘텐츠랩
파일포맷:
 PDF

(아르테메틴의 분리확인)

제3보에는 항말라리아 협력작용을 하며 독성을 약하게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서 아르테메틴을 분리 확인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연구재료와 방법


연구재료:
평양지방에서 2000년 8~9월에 잔잎쑥(Artemisia annua L.)의 지상부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리고 잎과 꽃, 잔가지가 섞인 것을 썼다.

흡착제 ① 실리카겔 Kiezelgel G60 F254(유리판)
       ② 탑용실리카겔 Kiezelgel

전개용매 ① 벤졸-아세톤(9.5:0.5), ② 벤졸-아세톤(9:1), ③ 벤졸-아세톤(9.3:0.7), ④ 석유에테르-초산에틸(6:4)

현색시약 ① 요오드증기, ② 5% 알코올성염화제 2칠시액, ③ 5% 알코올성 염화알루미늄시액, ④ 염산-마그네슘시액, ⑤ 자외선 등.

기구:
미량녹음온도측정장치 Yanagimoto 1-300, 자외선분광광도계 Shimadzu UV-265, 적외선분광광도계 Shimadzu Corporaton(Hart 200-91527), 질량스텍트르 KratoS MS 80형 2중집속질량분석기

연구방법:
잔잎쑥을 알코올, 벤졸로 추출하고 탑그로마토그래프법으로 Rf 0.42인 물질을 분리한 다음 물리화학적분석법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및 고찰


1, 잔잎쑥에서 개별물질의 분리


연구재료 10kg을 3배량의 알코올로 배출식추출기에서 추출하고 추출액을 Diaion Hp-20탑에 통과시켜 흡착시킨 다음 수지를 물로 씻고 95% 에탄올 25리터로 탈착한다. 탈착액을 감압농축하여 3리터를 얻고 벤졸로 여러번 추출한 다음 2% 수산화나트륨용액으로 10번 이상 씻고 중성까지 물로 씻는다. 벤졸층을 탈수하고 졸여서 활성류분엑스 60g을 얻었다. 이것을 실리카겔탑(5.5X120cm)에 넣고 전개용매 ①을 통과시켜 류분조성을 TLC로 환인하였다. 결과 류분 2에서는 Rf 0.85인 반점이 아르테미신표준품과 일치하였고 류분 3에서는 Rf 0.70인 반점이 아르테안누인 B표준품과 일치하였으며 류분 4에서는 Rf 0.49, 0.42인 반점들이 나타났다.

류분 4를 졸여서 엑스 6g을 얻고 알코올로 여러번 정제하여 엑스 2.6g을 얻었다. 이 엑스를 실리카겔탑(3.15X20cm)에 넣고 전개용매 ③으로 탈착하여 류분 7ml씩을 받았다. Rf 0.49인 류분 5~12를 졸여서 조결정을 얻고 아세톤-에테르로 여러번 재결정하여 누런색의 결정을 얻었다.

2, 개별물질(Rf 0.49)의 확인

1) 개별물질의 단일성


1차원, 2차원크로마토그래프법으로 단일성을 검토하였다.

흡착제 ①, 전개용매 1차 ②, 2차 ④, 시간 30분, 점적농도 50㎍, 현색시액 ①, ②, ⑤에서 Rf 0.49물질은 단일한 물질이였다.

2) 물리화학적분석


Rf 0.49물질은 누런색의 결정이며 클로로포름에 잘 풀리고 알코올, 벤졸, 초산에틸에 힘들게 풀리며 물에 잘 풀리지 않는다.

녹음온도 164~164.5℃(아세톤, 에테르), 분자량 388(질량스펙트르법)

색반응: 염산-마그네슘시액에 붉은색, 5%알코올성염화알루미늄시액에 진노란색, 자외선등에서 보라색을 나타낸다.

UV, λ에타놀확대(nm): 255, 273, 345; NaOCH3에 의한 심색효과 251(어깨), 292, 325, 386(어깨); AlCL3에 의한 심색효과 26, 297(어깨), 360.

IR, ν(KBr의에: 3,445(v OIT), 1,658, 1,636(피론환의 V C-N), 1,606, 1,588, 1,506, 1,467(방향환의 V C-N), 1,325, 1,261, 1,215, 1,149, 996, 831, 797.

'H-NMR, δ(ppm); 6.51(8-H), 7.01(5'-H, d, J=9.0Hz), 7.69(3'-H, d, J=2.0Hz), 7,74(6'-H, dd, J=9.0, 2.0Hz), 3.97, 3.93, 3.87(3, 6, 7, 3', 4'-OCH3), 12.6(5-0H).

MS, m/z(%); 338(M', 100%), 387(M'-H), 373(M'-CH3), 357(M'-OCH3), 345[M'-(CH3+CO)], 327, 298, 194, 180.

이상의 실혐결과는 아르테메틴의 문헌자료
1. 5)와 일치하였다.

맺는말


잔잎쑥에서 항말라리아 협력작용 물질인 아르테메틴을 분리확인하였다.

참고문헌


1) 정연창 등, 천연물약품화학사전 2,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210, 1994.
2) 김인기 등, 식물플라보노이드와 그 리용,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330, 1981.
3) 김리숙 등, 조선약학 1, 22(1922); 4, 9~11(1994).
4) 王存志, 中草
., 27(4), 253(1996).
5) 越兵 等, 중초약., 29(11), 784(1998).
6)
刘江鳴, 药学学 等, 16(1), 65~66(1981).
7) Falk A. J. ct al., J. Pharm. Sci., 64(11), 1839(1975).
8) Bullctin of Who, 7, 8(12), 1374~1491(2000).
9) The use of Who, Artemisinin it, Derivativcs as Anti-Malarial drugs, Genevcr, 10-12(6), 1~23(1998).

제목: 잔잎쑥달임액이 실험적담암동물에서 종양증식과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

저자: 전경일, 한남철, 박현호
출처: <기초의학> 2007. 3호 (루계63)호 29-30쪽
발행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평양
발행처: 평양, 과학기술출판사
발행일: 2007
전송처: 코리아콘텐츠랩
파일포맷: PDF
정기간행물번호: 제19901호
ISSN: 1728-0338

우리는 잔잎쑥이 종양증식과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한 연구사업을 하였다.

연구대상과 방법


실험동물은 몸질량이 20~25g인 흰생쥐와 200~300g인 모르모트를, 약물로는 잔잎쑥 1:1 달임액을 썼다.

흰생쥐에게 S-180 복수형 종양세포를 3X106개씩 액와피하에 이식하고 다음날부터 실험무리에는 잔잎쑥 달임액을 2.0g/mg의 용량으로 하루에 한번씩 10일 동안, 대조무리에는 생리적 식염수를 먹였다.

항종양작용은 종양이식후 18일 지나서 종양의 크기를 재여 종양증식억제율을 구하여, 면역기능은 지연형과민반응, 자연로제트형성반응, 보체로제트형성율, 백혈구수와 임파구수 등을 보고 평가하였다.

연구성적


1, 종양증식에 미치는 영향


표  1. 잔잎쑥달임액을 먹였을 때 종양크기의 변화
img1.jpg
                             *: p<0.05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험 무리에서 종양은 대조 무리에 비하여 유의성있게 작았다.

2,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


1) 지연형과민반응에 미치는 영향


표 2. 잔잎쑥달임액을 먹였을 때 귀두께의 변화(mm)
img1.jpg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험무리에서 귀두께는 대조무리와 유의성있는 차이가 없었다.

2) 백혈구수와 임파구수에 미치는 영양


표 3. 잔잎쑥 달임액을 먹였을 때 백혈구소의 임파구수의 변화(X103개/㎕)
img1.jpg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험무리에서 백혈구수와 임파구수는 대조무리와 유의성있는 차이가 없었다.

3) 자연로제트형성률과 보체로제트형성률에 미치는 영향


표 4. 잔잎쑥 달임액을 먹였을 때 자연로제트형성률과 보체로제트형성률의 변화(%)
img1.jpg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험무리에서 자연로제트형성률과 보체로제트형성률은 대조무리와 유의성있는 차이가 없었다.

맺는말


잔잎쑥 달임액은 실험적 담암동물에 대한 항종양작용이 있는데 면역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참고문헌

1) 肖柳英, 实用癌症杂志 16(3), 245-247(2001).
2) 王勤, 中國中药杂志 26(10), 707-708(2001).
]

1, <두산백과사전>:
"
규폐증(硅肺症: silicosis):

요약: 규산이 들어있는 먼지를 오랫동안 마셔서 폐에 규산이 쌓여 생기는 만성질환.

규산이 들어있는 먼지가 폐에 쌓이면 규산의 기계적·화학적 작용에 의해 폐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긴 염증은 결국 폐에 상처를 남기게 되고, 시간이 지나며 결국 폐가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문제를 일으킨다. 이런 만성질환을 <규폐증>이라고 한다.

규폐증은 석탄을 캐는 광산에서 일한 광부에게서 나타나 존재가 알려진 직업병 중 하나다. 광부 외에도 모래나 화강암, 슬레이트를 직업적으로 다루는 공장 근로자나 도공, 세공업자에게서도 많이 발생한다. 규폐증이 일어나려면 보통 15~20년이 걸리는데, 규산의 농도에 따라 발병 속도는 달라진다.

규폐증의 초기에는 운동할 때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것처럼 증상이 가볍지만 병이 진행되며 기침을 하며 가래가 나오게 된다. 일상생활에서도 가슴이 늘 답답하고 가슴에 통증이 있기도 한다. 규폐증은 X선 검사와 폐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에는 규폐증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

<
아직 규폐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직업을 바꾸는 것처럼 규산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하거나 수산화알루미늄을 흡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규폐증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는 있다. 따라서 평소 주위를 환기 시키고 먼지를 제거하는 등 규산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폐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직업의 종사자라면 정기 검진을 통해 규폐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jdm 천연물질대사전>: "개쏭쑥의 효능: 항바이러스 작용, 면역 기능 향상 작용, 해열 작용, 심근 수축력 억제 작용, 혈관 생성 억제 작용, 항염 작용, 항임신 작용, 항말라리아 작용, 항암작용, 담즙분비작용, 면역조절작용, 항산화작용, 항균작용, 항기생충 작용, 피부과민반응에 대한 억제 작용, 학질 원충 억제 작용, 혈압 강하 작용, 피부 진균 억제 작용, 소염작용, 살충작용, 항규페효과, 항섬유효과, 쓴맛건위약, 가려움증, 열내림약, 피멎이약, 고혈압, 당뇨병, 급성 간염, 만성기관지염, 진해, 거담, 천식, 홍반성낭창, 간디스토마, 구강 점막의 편평태선, 폐섬유증, 결핵열, 학질(말라리아), 변비해소, 여름철 더위로 인한 메스꺼움, 위궤양, 소화불량, 숙취해소, 전립선치료, 구토, 개선,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많은 증상, 소테일레리아병, 뼛골이 쑤시면서 열이 날 때, 손과 발에 열이 나는 증상, 여름 질환(구갈, 다한, 원기 손상), 조열, 미열, 골증조열, 백별구 증가, 구강 점막염, 여름 감기에 열이 나면서 아픈데, 피부 습진, 갈증, 소염, 진통제, 아토피염, 관절염, 개선, 소양, 지일성 피부염, 열병 후 진액손상, 간헐열, 급성 황달, 홍반성 낭창, 다이어트(비만증), 신경성 열병, 만성 열병, 혈변, 토혈, 코피, 염증약, 신경성 피부염, 곪은 상처를 빨리 터지게 하는 약, 해열, 해서, 발열, 식욕부진, 각종암(폐암, 간암, 위암, 유방암, 자궁암, 중추신경계암, 결장암, 직장암, 머리와 목부분암, 림프종, 자궁경부암, 흑색종, 골수종, 구강암, 췌장암, 뇌하수체암, 전립선암, 육종, 대장암, 백혈병 등), 피부 궤양, 비뇨기과 트러블, 헤르니아, 상처와 부상, 동상, 뱀에 물린 곳, 사마귀, 종양, 치질(내부 및 외부), 독화살로 인한 상처(그것에 대한 해독 치료), 남성의 성적 질환, 광견병, 유아 경련, 사과 해충 방제, 피부병, 벌에 쏘인 데, 태선, 옴, 농피증, 류마티즘, 식용, 가축병(소 테일레리아병, 소 주혈흡층병, 개 바베지아병, 토끼 콕시디움병), 황달을 다스리는 개똥쑥(잔잎쑥).

3, <jdm 해설 첨부>:
"북측에서는 잔잎쑥으로 불리는 개똥쑥이 북측의 연구 결과 <림상적으로 항섬유효과가 있으며 폐섬유증치료약으로 쓸 수 있으며, 개똥쑥알약은 부작용이 없고 주요장기들에 아무런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라는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폐가 규산 먼지를 흡입하여 규폐증에 걸리는 것에 개뚱쑥이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대단히 고무적인 소식이다. 석면으로 인한 폐질환에도 충분히 응용해 볼 가치가 있다."  

2,
물냉이(크레숑)
<jdm 천연물질대사전>:
"물냉이의 효능:
항산화작용, 니코틴 해독작용, 근육이완작용, 항암작용(전립선암, 폐암, 각종암, 물냉이를 매일 먹을 때 강력한 항암작용), 강장작용, 거담작용, 건위작용, 살균작용, 해독작용, 피임작용, 식중독 예방작용, 흥분작용, 해열작용, 천연 면역 억제제, 아토피성 피부염, 화분증(꽃가루 알레르기), 류마티스, 교원병,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 점막강화, 이뇨, 통풍, 빈혈, 결핵, 통경, 폐병, 폐열조해, 기관지염, 피부가려움증, 유산, 체내 종양, 신경통, 소화, 정혈, 증혈, 양혈, 당뇨병, 심각하고 급박한 천식 발작으로 구급차에 실려온 의식불명 상태의 환자, 천식, 끈질긴 기침, 가래, 각종 난치성 질병, 쇠고기 먹고 체한데, 단독, 허약체질, 신경통, 치통, 근육통, 통풍, 장을 깨끗하게 하는데, 대머리 발모제(탈모방지, 발모촉진), 생채 샐러드, 장아찌용, 발효 효소용, 녹즙 재료용, 튀김용, 나물용, 국거리용, 생선요리용, 겨자대용, 수프용, 피를 깨끗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하는데, 기침을 다스리는 비타민 나물 크레숑.

<jdm 해설 첨부>: "우리나라에 들어온지 꽤 오래된 서양나물 물냉이의 효능 중 폐암, 항산화작용, 니코틴 해독 작용, 거담작용, 해독작용, 결핵, 폐병, 폐열조해, 기관지염, 체내 종양, 끈질긴 기침, 가래, 천식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석면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환우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3,
붉은토끼풀
<jdm 천연물질대사전>:
"붉은토끼풀의 효능:
항암작용, 항염작용, 항균작용, 항산화작용, 발모작용, 항종양작용,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거담작용, 에스트로겐작용, 진경작용, 진정작용, 정화작용, 피부노화방지작용, 각종암(전립선암, 위암, 장암, 유선암, 유방암 등), 흰머리 방지 효과 우수, 갱년기장애, 골다공증, 생활습관병 예방, 월경전 증후군, 생리불순, 생리통, 유즙부족, 소염, 유선 조직의 발달을 촉진시켜 가슴 키우기에 도움, 동맥경화증, 천식, 후천성 백반병, 정혈, 강장, 류머티즘, 기관지염, 해수, 건선,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혈관이 잘 확장되도록 하는 효능을 발휘, 심장병 예방에 도움, 신경세포의 노화나 변성도 막아주어 뇌신경의 퇴화로 치매와 같은 뇌기능이 쇠퇴하는 것을 방지, 만성피부질환, 폐렴, 뇌수막염, 피부병, 허약체질개선, 신장염, 봄부터 여름까지 어린잎 나물용, 꽃이삭 튀김용, 녹즙용, 샐러드용, 관상용, 치통, 관절염,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당뇨병, 고혈압, 여드름, 오줌내기약, 위장병 치료,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녹비식물, 여성 호르몬 불균형, 피부가 거칠어질 때, 벌레물린데, 부종, 변비, 경련, 냉증, 피부 노화 예방, 안면홍조, 체열감, 아픔멎이약, 경련, 효천, 전초로 연고를 만들어 바르면 국소적인 궤양을 치료하는데, 소화건위약, 가래삭임약, 오줌내기약, 악성 종양, 호흡기질병, 습진, 염증약, 땀내기약, 감기, 학질, 눈염증, 목 안의 염증, 여러 가지 출혈에 피멎이약, 방부약(썩음막이약), 선병, 상처, 화상, 콩팥염, 기침을 다스리는 붉은토끼풀.

<jdm 해설 첨부>: "우리나라에 들어와 서서히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붉은토끼풀의 효능 중 항암, 항산화, 콜레스테롤저하작용, 거담작용, 정화작용,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혈관이 잘 확장되도록 하는 효능, 기관지염, 해수, 염증약으로 쓰인다는 것은 석면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겨 상처가 나는 것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4, 육체적 부담 덜기

<림상의전 160면>: "
규폐증의 일반 치료: 심폐기능장애가 있으면 대상 기능에 맞게 육체적 부담을 덜어준다."

5, 단백질, 지방,
비타민
<림상의전 160면>: "
규폐증의 일반 치료: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이 많은 식사를 시킨다."

6,
심호흡운동(복식호흡), 옆구리운동, 가슴운동
<림상의전 160면>: "
규폐증의 일반 치료: 심호흡운동(복식호흡), 옆구리운동, 가슴운동을 하루 3~4번 한번에 매개 운동 동작을 10번씩 하여 호흡기능을 좋게 한다."

7,
산소요법
<림상의전 160면>: "
규폐증의 일반 치료: 호흡기능 장애가 있으면 산소요법을 한다."

8,
인삼, 산삼
<림상의전 160면>: "
규폐증의 일반 치료: 몸이 약해지면 보약치료로 인삼 또는 산삼을 사용한다."

9,
경옥고
<림상의전 160면>: "규폐증의 일반 치료: 몸이 약해지면 보약치료로 경옥고를 사용한다."

10, 십전대보환

<림상의전 160면>: "규폐증의 일반 치료: 몸이 약해지면 보약치료로 십전대보환을 사용한다."

11, 육미환

<림상의전 160면>: "규폐증의 일반 치료: 몸이 약해지면 보약치료로 육미환을 사용한다."

12, 팔미환

<림상의전 160면>: "규폐증의 일반 치료: 몸이 약해지면 보약치료로 팔미환을 사용한다."

13,
오미자단물
1, <림상의전 160면>: "규산 먼지를 뽑아 없애기 위한 치료: 가래약으로 오마자단물약을 쓴다."

2, <jdm 천연물질대사전>: "오미자의 효능:
강장작용, 강정작용, 중추신경계통 흥분 작용, 대뇌 피질 흥분작용, 피로 회복 촉진 작용, 신장 혈관 계통 기능 회복 작용, 혈압 강하 및 조절 작용, 위액 분비 조절 작용, 담즙 분비 촉진작용, 호흡 흥분작용, 거담 및 진해작용, 세포 면역 기능 증강 작용, 자궁 흥분 작용, 위액 분비 조절 작용, 항균작용, 혈당 낮춤 작용, 글리코겐함량을 늘리는 작용, 폐가 외감한사를 받아 해수가 멎지 않는 경우, 기침, 천식을 동반한 담수, 폐허한, 열사에 의해 원기가 손상되고 사지에 권태를 느끼며 숨이 가쁘고 말하기 싫어하며 입과 목에 갈증이 나며 발한이 멎지 않은 경우나 혹은 싫어하며 입과 목에 갈증이 나며 발한이 멎지 않은 경우나 혹은 습열에 의해 화가 폐금을 제어하며 한수의 생성이 두절되어 사지가 위약해서 다리가 비틀거리고 눈이 어두운 증상, 허로이수, 기단, 야몽, 골육번통, 요배산통, 움직일 때마다 천식이 조금씩 발작하는 증상, 몽유허탈, 신설, 백탁과 신허로 인한 양협요배자통, 난현풍한, 창양이 궤란되어 살갗이 탈락하려는 증상, 무황달형 전염성 간염(임상보고),  급성 장도 감염(임상보고), 신경쇠약(임상보고), 잠재형 극산병(임상보고), 허약한 데, 정신 및 육체적 피로, 무력증, 폐와 신이 허하여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데, 음허로 갈증이 나는 데, 식은땀, 자한, 유정, 유뇨증, 설사, 심근쇠약증, 밤눈 어두운 데, 전신쇠약, 신경쇠약, 건망증, 불면증, 피부염, 저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 간염을 다스리는 오미자.

14,
광천치료
<림상의전 161면>: "
섬유화를 막기 위한 치료:
알칼리성 광천수(청학약수, 평산온천, 경성온천 등)에서 흡입요법과 마시는 요법 즉 300~400ml씩 하루 5~6번 마신다. 이렇게 하면 폐안에 들어간 석영 먼지의 용해도를 높인다."

15,
호흡요법, 공기욕, 해수욕
<림상의전 161면>: "
섬유화를 막기 위한 치료: 수림속과 해변가에서 요양치료를 한다. 즉 호흡 운동, 공기욕, 해수욕 등을 한다. 이러한 요양치료는 면역기능을 높이고 물질대사와 대상기능을 좋게 한다."

16, 자외선
<림상의전 161면>: "
섬유화를 막기 위한 치료: 자외선을 1/4 생물 쪼임 단위로부터 2.5 생물 쪼임 단위까지 늘이면서 하루 건너 12번 온 몸에 쪼인다. 2주일 동안 쉬고 다시 시작한다. 이렇게 4번 거듭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중추신경계통의 기능저하와 면역생물학적반응, 물질대사기능, pH 조절 기능 등을 높여 준다."

17,
어싱요법
1, <jdm 천연물질대사전>:
"어싱요법의 효능:
최상의 항염증제, 항노화제, 수면개선, 체력증진, 집중력 개선, 면역력 증진, 근육통 완화, 스트레스 내성강화, 평온함 유지, 두통 완화, 월경전증후군, 관절염 통증, 요통, 소화불량, 시차 적응 때문에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피곤할 때, 땅과의 접촉만으로 치유되는 맨땅요법 & 어싱요법."

2, <어싱, 땅과의 접촉이 치유환다>:
"
많은 이들이 땅에서 맨발로 걸을 때 건강해지는 기분이 든다고 한다. 이런 기분 좋은 느낌은 우리 대부분이 잃고 살았으나 실은 매우 중요한 어떤 것을 다시 체험하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와 연구는 이 현상의 배경과 역학관계, 의미를 집어준다. 이 시대의 흔히 볼 수 있는 건강문제, 이를테면 불면증, 복합질병 및 부상으로 인한 만성통증, 피로, 스트레스, 불안, 조기노화 문제가 이것만으로도 극적인 완화를 보일 정도로 이 잃어 버린 고리는 무척이나 근본적인 것이다. 나는 무척 많은 사람들이 그저 땅과 몸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의료적 효과를 경험하는 것을 본 뒤 곧바로 이 연구에 열성적으로 빠져들었다. 특히나 인상적인 사례는 투르 드 프랑스 사이클 대회에서 미국팀이 여러 차례 극적인 승리를 거두었을 때 내 동료인 제프 스펜서가 미국팀 주치의로서 선수들을 관리하면서 있었던 일이다. 제프의 놀라운 이야기는 곧 이 책에서 접하게 될 것이다. 주변에서 많은 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접지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과를 보는 것을 관찰하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신빙성을 얻었다. 내가 자주 찾는 마사지 치료사도 환자에게 접지 시스템을 활용하면서부터는 인근 의사들이 고치기 힘든 환자를 자신에게 보낼 정도로 탁월한 치료 효과를 보기 시작했다. 내가 풀어야 할 과제는 접지가 어떻게 그런 효과를 내는지 규명하여 과학의 언어로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었다.

염증으로 인한 노화를 비롯해 고통스럽고 치명적일 수도 있는 각종 질병지극히 간단하게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접지 연구에서 발견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 치료법이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지에 대한 가설은 아마 여태껏 어디서도 들어본 적 없을 것이다. 모든 면에서 우리는 접지가 새로운 치유 패러다임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접지는 인체 본연의 전기적 상태를 복원하고 유지시켜서 일상생활에서 최상의 건강상태로 활동할 수 있게 해준다. 태곳적부터 존재해온 자연적인 땅속 에너지는 최상의 항염증제이자 항노화제다.

클린턴 오버는 10년이 넘도록 지칠 줄 모르고 혼자만의 사명을 추구하고 있다. 의심 많고 회의적인 세상 사람들에게 그들이 잊고 있는 단순한 사실을 일깨워주려는 것이다.
엄청난 치유에너지가 바로 우리 발밑에 있으며 그 에너지와 우리 몸을 연결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면서도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새로운 발병이 으레 그렇듯 클린턴도 <전문가>들의 조소와 회의적인 시선을 견뎌야 했다. 어떤 이들은 그가 제정신이 아니라고 여기기도 했다. 그러나 클린턴은 이에 굴하지 않았고 이제는 자신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를 상당량 확보했다. 또 실제로도 수천 명이 일상생활에서 어싱을 적용해본 뒤
전보다 잠을 잘 자고 컨디션이 좋아지고 통증이 줄어들었다.

어싱이라는 개념을 증명하고 어싱이 인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더없이 생소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클린턴은 박사 타이틀을 달고 있는 우리들에게 오히려 강철처럼 굳건하고 헌신적인 가이드가 되어 주었다. 그는 자신은 과학자가 아니며 관련교육도 받지 못했다고 겸손해하지만 그의 업적을 보면
발상이 뛰어나고 결의가 굳은 사람은 필요한 지식을 독학으로 깨쳐서라도 목표한 바를 이뤄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과학적 두뇌들의 논리적으로 도출한 결론을 훌쩍 뛰어넘는 클린턴의 날카로운 통찰력에 끊임없이 감탄해왔다. 그는 개인적 이익보다 남을 돕는 일에 관심이 더 많은 사람이다. 그처럼 진정한 발명가이자 선각자와 함께 연구했던 것을 나는 행운이라 생각한다.

스티븐 시나트라는 통합의학을 전문으로 하고 전기의학에 관심 있는 코네티컷 주 심장전문의다. 2002년에 클린턴을 만났고, 일반적인 치료 뿐 아니라 자신의 전문분야인 심혈관 분야에서도 어싱의 가능성을 크게 보았다. 스티븐은 클린턴에게
포기하지 말고 연구를 계속하라고 독려했다. 최근 염증이 심장병의 원인일 수 있다고 밝혀진 만큼 염증과 어싱의 상관관계에 특히 주목해보라고 귀띰했다.

클린턴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의학, 생리학, 생물물리학 분야에서 개방적인 전문가들을 찾아내어 연구 아이디어를 제공했고, 마침내
지구 표면이 거대한 항염증제, 수면촉진제, 에너자이저라는, 아니 이 모든 것의 종합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제 클린턴 오버, 스티븐 시나트라 그리고 베테랑 의학전문 작가 마틴 주커가 팀을 이뤄 어싱이 우리 지구인들을 어떻게 이롭게 하는지 흥미로운 어싱 이야기를 들려 줄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 독자적인 경지를 열었다 함은 비유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이 책을 일컫는 말일 것이다. 이 책은 실지로 우리가 발 딛고 있는 땅을 이야기하고,
지구와 지구상의 생명체가 전기적인 연속체라는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30분 정도 땅에서 맨발로 걷거나 서있거나 앉아보라. 월경전증후군이나 관절염 통증, 요통,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거나 시차 적응 때문에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피곤하다면, 밖으로 나가(물론 날씨가 허락하는 선에서) 맨발로 대지를 디뎌 보라.

돌아갈 때쯤에는 몸이 한결 좋아질 것이다. 그러면 당신도 불현듯 깨닫게 될 것이다. 지구에 살면서도 생활방식 때문에 바로
발밑에 있는 무한한 치유의 에너지로부터 분리되어 살았다는 것을. 그것은 항상 그곳에 있었고,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당신의 것이 될 수 있다."

18,
호흡요법, 공기욕
<림상의전 161면>: "수림속과 해변가에서 요양치료를 한다. 즉 호흡 운동, 공기욕을 한다. 이러한 요양치료는 면역기능을 높이고 물질대사와 대상기능을 좋게 한다."

※ 참조:
규폐증 및 석면의 피해에 도움을 주는 좀 더 상세한 자료는 홈 14번 <사랑과 자비의 민간요법> 가나다순에서 <규폐증 무엇인가?>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규폐증 무엇인가? 바로 가기:
http://jdm0777.com/jilbyeong/gyupyejeung.htm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석면 사진 분석
: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폐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소녀의 머리카락을 앗아간 귀신 무엇인가?
  14.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5.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6.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7.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8.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2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1.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2.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3.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4.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5.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6.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7.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아래에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석면이 들어간 각종 건축물 사진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폐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