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무엇인가?

 

 

 

 

▶ 연합뉴스 2001년 08월 21일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북한환경소식(서울=연합뉴스) 김두환기자=

북한에서는 `생물농약'에 대한 관
심이 높다.

북한은 최근 여러 가지 생물농약 만드는 방법과 그 이용 등을 자세하게 담은 도서 `생물농약'을 출판, 활용도를 높이도록 한 것으로 보도됐다.

생물농약으로는
△ 식물성 농약 △ 미생물 농약 △ 천적을 이용한 해충ㆍ잡초 구제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 문제나 원료공급 등의 사정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식물성 농약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북한 언론들은 기회있을 때마다 식물성 농약에 대해 소개하면서 이를 적극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사람과 짐승에는 해가 없으면서 여러 가지 벌레 제거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식물성 농약의 원료로 사용되고
쑥, 볏짚, 떡갈나무, 엽연초줄기, 미나리, 할미꽃, 오이덩굴, 토마토잎, 호박잎, 고춧잎 등은 생활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

북한언론 보도에 따르면 논의 벼물코끼리, 진딧물, 벼대벌레, 깡충이, 노린재등을 구제하는데는 엽연초줄기(담배대)를 우려낸 물로 만든 식물성 농약이 효과적이다.

이 농약은 섭씨 40∼50도의 물 100ℓ에 엽연초줄기 5kg을 넣고 24시간 우려내어 만드는데 여기에 석회를 섞으면 니코틴의 독성이 강해져 해충 방제효과를 높일 수있다. 이것은 화학농약보다 해충구제 효과는 낮지만 벌레에 면역이 생기지 않는 것이 장점인데 온도가 높은 따뜻한 날에 뿌리면 벌레의 숨쉬기속도가 빨라져 더욱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벼물코끼리벌레 방제에는
쑥, 볏짚, 떡갈나무 등이 사용된다. 쑥의 경우 1-2㎝ 정도로 썰거나 짓찧어 5배 되는 물에 넣고 끓이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하루정도 우려낸 다음 이 물에 폐유를 섞어 논에 치며 찌꺼기는 논 바닥에 뿌려준다. 마른 쑥인 경우에는 20배 되는 물로 우려낸다.

볏짚으로 만드는 경우 비를 맞지 않은 볏짚을 1-2㎝정도로 썰어 10-20배의 물에 넣고 1시간 정도 끓이거나 볏짚을 뜨거운 물에 넣고 하루정도 우려낸다. 이 물에 폐유를 섞어 논에 치며 찌꺼기는 논 바닥에 뿌린다.

떡갈나무는 줄기와 잎을 1-2㎝로 썰거나 짓찧어 찬물에 넣고 15-20시간 정도 우려낸 다음 여기에 폐유를 섞어 논에 뿌려준다.

이 농약들의 벼물코끼리벌레 구충효과는 볏짚이 90.6%로 가장 높고 쑥 84%, 떡갈나무 70.3% 순이다.

이밖에 여러 가지 식물의 잎을 이용한 식물농약 제조방법과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오이덩굴 농약:
오이덩굴 1.25kg에 물 2.5ℓ를 넣고 원액을 받아낸 다음 여기에 물 5ℓ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며 남새청벌레 남새명충나비 등의 박멸에 효과적이다.

△ 토마토잎 농약:
토마토 잎에 물을 조금 넣고 찧어 원액을 받아낸 다음 이것을 물과 3대2 비율로, 그리고 약간의 비눗물을 혼합해 분무하면 붉은거미를 없애는데 특효다.

△ 호박잎 농약
: 호박 잎에 물을 조금 붓고 원액을 추출, 물과 2대3 비율로 섞은 다음 비눗물을 조금 타 뿌리면 진딧물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 고추잎 농약:
고추 잎에 물을 조금 붓고 찧어 원액을 받아낸 다음 원액과 물을
7대13 비율로, 그리고 약간의 비눗물을 혼합해 사용하면 목화진딧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 부추농약:
부추 1kg에 물 0.1ℓ를 넣고 원액을 추출한뒤 원액 1kg당 물 8ℓ를 섞어 사용하면 붉은거미 진딧물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한편 북한은 지난 90년대 초반부터 강냉이대에 서식하는 `강냉이대벌레'를 박멸하기 위해 이를 죽이는 천적 기생벌인 `붉은눈알 기생벌'을 공업적 방법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완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북한 동물학연구소가 연구해낸 이 `붉은눈알 기생벌'의 살충률은 70-75%인데 90년대 중반 이를 전국에 보급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지난해 3월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신문을 인용, 보도한 데 따르면 북한 동물학연구소는 기생벌 등 천적을 이용해 벼잎말이벌레 퇴치방법을 개발, 임상 실험까지 마쳤으며 사과해충을 박멸할 수 있는 생물농약을 개발해 황해도 일대에서 현장실험을 가졌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소녀의 머리카락을 앗아간 귀신 무엇인가?
  14.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5.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6.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7.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8.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2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1.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2.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3.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4.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5.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6.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7.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