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무엇인가?

 

 

 

 

▶ 환경오염과 건강 31~36면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1985년 7월 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어느 한 도시에 있는 병원들에는 여느때없이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찾아와 진찰을 요구했다.

환자들의 증상은 대부분
게우기, 설사, 근육떨기, 심장박동떠지기 등이며 엄중한 의식상실, 전간형태의 대발작, 부정맥 등이었다.

같은 날 캘리포이아주에서 생산된 수박을 먹고 병에 걸린 환자들이 나타났다. 사건을 분석해보니, 환자들의 발병은 그들이 먹은 수박과 관련이 있었다.

실험검사를 해본데 의하면 수박속에는
<알디카브>라고 하는 농약이 함유되어있었다.

사건 당시 캘리포니아주 중독통제센터가 관측통계한데 의하면 중독자수는 1,350명이었다.

최근에 와서 이와 유사한
농약오염에 의한 중독사건들이 세계적으로 많이 일어나고 있다.

1988년 11월 9일 오전 중국의 어느 한 현의 위생학교 학생식당에서는 야채시장에서 풋배추를 사서 학생들에게 저녁식사용 찬을 만들어 주었다.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한 사람은 131명이었다.

식사후 30분~3시간내에 사람들속에서 연속
어지럼증, 메스꺼움, 게우기(구토), 땀흘리기, 배아픔, 시력저하 등 여러 증상들이 나타났는데 저녁 9시경에 모두 해서 126명이 병에 걸렸고 그중 21명의 증상은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매우 심하여 병원에 실려갔다.

126명이 모두 저녁에 식당에서 해준 배추요리를 먹었다.
그외 배추요리를 먹지 않은 5명은 병에 걸리지 않았다.
다음날 오전 배추를 판 농민을 찾아 알아본데 의하면
3일전에 배추에 유기린농약을 분무해주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1997년 6월 4일 중국 호남성의 어느 한 농촌마을에 있는 소학교 학생들과 교직원들속에서도 갑자기 연달아 각이한 정도의
메스꺼움, 게우기, 배아픔, 설사, 어지럼증, 머리아픔, 무력감 등 중독증상이 나타났다.

이 학교의
먹는 물 원천인 우물물과 학교의 물을 조사해 본 결과 유기린농약성분이 검출되어 이것은 유기린농약에 오염된 먹는물에 의한 중독사고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사람들이 농약이 잔류되어 있는 음식물을 먹었을 때 오염이 비교적 경하고 음식물을 먹은 양이 비교적 적을 때에는 명백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보통 머리아픔, 어지럼증, 무력,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농약오염이 비교적 심하고 체내에 들어간 농약량이 비교적 많으면 불편한감이 명백히 나타난다. 즉 무력감, 게우기, 설사, 근육떨기, 심장두근거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엄중하면 전신경련, 혼미, 심장활동력쇠약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사망까지 할 수 있다.

그외
잔류농약은 또한 인체내에 축적될 수 있으며 일정한 양을 초과하면 남성발육부전과 같은 일련의 질병들을 일으킬 수 있다.

소화기계통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도 역시 잔류농약과 관계된다.
최신 연구자료에 의하면 음식물속에 들어 있는 잔류성살충제는 소화기 점막에 염증과 형태병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화기능이 좋지 못한 환자들은 항상 배아픔증상이 있으며 소화기점막에 형태병변과 염증이 나타나게 되면 그런 사람은 그 아픔을 보다 민감하게 느끼게 된다.

농약의
발암작용은 동물실험을 통하여 증명되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어린들의 신경계통과 면역기능은 완전 성숙에 이르지 못하므로 농약의 해를 쉽게 받을 수 있다.

어린이들이 성장발육할 때에는 성장이 빠른 세포들이 암을 일으키는 농약의 영향을 아주 쉽게 받을 수 있다.

어느 한 나라의 과학자들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물은 야채, 과일, 고기류, 잡곡 등 15종인데 거기에 뿌리는
살충제를 비롯한 농약은 무려 28종에 달하며 매해 암발생은 2만건에 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암발생의 증가율과 화학비료사용량은 비례 관계가 있다고 한다.

야채와 과일은 병충해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으므로 농약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어느 한 나라에서 해당 부문이 조사한데 의하면 잎야채를 재배하는 가정중에서 고독성농약을 사용하는 농가수는 약 32.8%를 차지한다고 한다.

야채나 과일을 재배하는 세대들에서는 일반적으로 모두가 야채나 열매를 수확하기 10일~15일전에 농약을 뿌려주는데 일부 세대들에서는 심지어 수확전 4일전에 농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하여 야채에 농약잔류량의 농도가 비교적 높아지며 이것은 소비자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각지의 야채시장에 대한 검사결과를 종합한데 의하면 농약오염이 비교적 심한 것은
배추류(봄배추, 풋배추, 솎음배추), 부추, 오이, 가두배추, 꽃가두배추, 채콩, 겨자, 쑥갓, 냉이 등이다. 그중에서 부추, 유채 등이 받는 농약오염은 최대로 크다.

부추 벌레는 항상 부추의 체내에서 생장하기 때문에 표면에만 살충제를 뿌려서는 벌레를 제거하기 힘들며 따라서
적지 않은 농가들에서는 대량의 고독성살충제를 뿌리에 친다. 그러므로 부추는 그 독성을 내부에 흡수하게 된다.

다른 한편
농약의 부분성분들과 부추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이 결합하여 독성은 더욱 세진다.

일반적으로 잎과 연한 줄기는 단백질의 합성이 최대로 왕성하게 진행되는 부위이므로 오염을 받기 제일 쉽다. 게다가 농약도 잎사귀에 계속 뿌려주므로 잎야채즐의 농약잔류량은 상대적으로 볼 때 비교적 많다. 사자고추(피망), 토마토과 같은 가지과의 열매야채들과 중당콩류 그리고 마늘, 파, 양파 등과 같은 비늘줄기야채들은 농약오염이 상대적으로 적다.

야채의 영양성분을 보장하면서도 소비자의 신체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서는 야채에 잔류되어있는 농약을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아래에 몇가지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1) 깨끗한 물에 담구어 씻는 방법:
주로 시금치, 부추, 풋배추 등 잎야채류에 대하여 이 방법을 쓴다.

일반적으로 먼저 물로 표면오염을 제거하고 그 다음 깨끗한 물에 10분가량 담그어 놓는다.

필요하면 거기에 과일야채세척제를 첨가하여 농약이 더 잘 풀려나오게 할 수 있다. 물에 담그어 2~3번 씻으면 기본적으로 잔류농약성분들을 제거할 수 있다.

(2) 알칼리수에 담그어 씻는 방법:
대다수 유기린살충제는 알칼리성환경에서 빨리 분해되므로 알칼리수에 담그는 방법을 이용하면 야채난류농약오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500mg의 깨끗한 물에 식용알칼리수에 담그어 놓는다(야채양에 따라 알칼리수의 양을 조절한다).


5~10분 지난 다음 깨끗한 물로 야채를 씻는다. 이렇게 3번 반복하여 씻으면 효과가 아주 좋다.

(3) 가열하여 끓이는 방법:
아미노카르바민산염계 살충제는 온도가 높아지는데 따라 분해가 보다 빨라지므로 일련의 다른 방법들로 처리하기 어려운 야채들은 가열하여 잔류농약성분을 제거할 수 있다. 진채, 사자고추(피망), 줄당콩 등에 주로 사용한다.

먼저 깨끗한 물로 표면오염물질을 제거한 후 펄펄 끓는 물에 2~5분간 넣었다가 꺼낸 다음 깨끗한 물로 1~2번 씻어낸 후 다시 끓인다.

(4) 깨끗이 씻고 껍질을 벗기는 방법:
껍질이 있는 야채 즉 오이, 동과, 호박, 가지, 토마토 등에 쓰이며 잔류농약을 함유하고 있는 껍질을 깍을 때 껍질깍는 칼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5) 저장보관법:
농약은 공기중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완만히 분해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보관하기 쉬운 야채를 일정한 시간동안 놓아두면 농약의 잔류량이 감소된다.

동과, 호박 등 쉽게 부패되지 않는 야채종류에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10~15일 이상 놓아둔다. 동시에 금방 딴 과일이나 열매야채를 껍질을 벗기지 않고 즉시에 먹는 일이 없어야 한다.

농약오염을 방지하자면
그 근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농약관리를 강화하고 독이 적고 잔류성이 적으며 효율이 높은
<생태농약>을 적극 연구개발 및 도입사용하여야 한다. 전통적인 화학농약사용을 대신하여 생물학적 및 물리학적인 해충방지와 처리방법을 널리 받아들여야 한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소녀의 머리카락을 앗아간 귀신 무엇인가?
  14.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5.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6.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7.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8.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2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1.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2.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3.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4.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5.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6.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7.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