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존-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무엇인가?

 

 

 

 

A 2003 11/22 4-8면

[환경 보존—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체르노빌, 보팔, 밸디즈, 스리마일 섬. 이러한 이름들을 접하면 아마 세계 도처에서 발생한 환경 재난의 이미지가 떠오를 것입니다. 이러한 각각의 재난들은 지구의 환경이 공격을 받고 있음을 생각나게 해 줍니다.

다양한 관계 당국과 개인들이 경고의 목소리를 발해 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주장을 알리기 위해 공개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했습니다. 영국의 도서관 사서인 한 여성은 생태학적 가치가 있는 훼손되기 쉬운 한 지역을 관통하는 도로 건설을 반대하며 자신의 몸을 불도저에 사슬로 묶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두 원주민 여성은 국립공원 안에 있는 우라늄 광상 채굴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주도했습니다. 채굴은 중단된 상태입니다. 좋은 의도로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다고 해서 항상 좋은 반응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구소련의 한 예비역 해군 대령은 침몰한 핵잠수함들의 원자로에서 방사능이 유출될 것을 우려했습니다. 그래서 잠수함들의 위치를 공개했는데, 그는 체포되었습니다.

다양한 단체들 역시 환경에 가해지고 있는 위협에 대해 경고를 발해 왔습니다. 그러한 단체들로는
국제 연합 교육 과학 문화 기구, 국제 연합 환경 계획, 그린피스 등이 있습니다. 어떤 단체들은 단지 어쩌다 환경 문제가 그들의 업무와 관련될 때마다 그에 관해 보고하는 정도에서 그칩니다. 하지만 어떤 단체들은 환경 문제를 전면에 대두시키는 대의에 헌신적으로 임합니다. 그린피스는 환경 문제로 뜨거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곳으로 환경 운동가들을 파견하여 지구 온난화, 멸종 위기의 종, 유전자 변형 동식물의 위험성과 같은 문제로 대중의 관심을 끄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환경 운동가들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세계적인 환경 문제를 폭로하기 위해 창조적인 대치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아주 오래된 삼림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항거하기 위해 제재소 문에 몸을 사슬로 묶는 것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 다른 환경 운동 단체는 한 나라가 고래잡이 임시 금지 조처를 위반하자 그 나라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커다란 눈알을 달고 그 나라 대사관에 나타나 그러한 위반 행위에 항의하였습니다.

거론할 문제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인과 단체들이 물 오염의 위험성에 대해 거듭 경고해 왔습니다. 그런데도 상황은 매우 암담해 보입니다. 10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타임」지에 따르면, “매년 340만 명이 수인성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공기 오염도 그와 비슷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 현황 2001」(The State of World Population 2001)에서는 “공기 오염으로 인해 매년 270만에서 300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고합니다. 또한 “실외 공기 오염으로 인해 1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해를 입고 있다”고 부언합니다. 그 책에서는 한 가지 구체적인 예로서, “유럽 어린이들이 걸리는 호흡기 감염의 최고 10퍼센트의 원인은 미세 입자 오염”이라고 보고합니다. 이처럼 현재까지 경고를 하고 온갖 조처를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이러한 요소들과 관련된 문제들은 심각해져만 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상황이 모순처럼 보입니다. 환경 문제에 관한 정보를 오늘날처럼 많이 구할 수 있었던 때는 일찍이 없었습니다. 환경을 깨끗이 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이는 개인과 단체가 이렇게 많았던 적도 없습니다. 정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담당하는 부서를 설치했습니다. 우리는 문제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학 기술을 이전 어느 때보다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나아지고 있는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일보 전진, 이보 후퇴


산업의 발달은 생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그러한 목적이 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러한 “발달” 때문에 지구의 환경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산업이 우리에게 안겨 준 발명품들과 진보들을 소중하게 생각하지만, 바로 그러한 것들이 생산되고 우리가 그러한 것들을 사용한 결과 종종 세계의 여러 지역들이 황폐되곤 하였습니다.

그 한 가지 예로 자동차가 있습니다. 자동차 덕분에 더 빠르고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차를 타던 시절로 되돌아가고 싶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의 교통수단은 수많은 문제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중 하나로
지구 온난화가 있습니다. 인간은 엄청나게 많은 양의 가스를 배출하는 발명품을 사용함으로 대기의 화학적 구성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가스는 온실 효과라고 불리는 현상의 원인이 되며 그로 인해 대기가 더워진다고 합니다. 지난 세기에는 대기의 온도가 상승하였습니다. 미국 환경 보호국의 보고에 따르면, “20세기의 가장 더웠던 10년은 모두 그 세기의 마지막 15년 안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21세기의 세계 평균 기온이 섭씨 1.4도에서 5.8도가량 상승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다른 문제들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반구에서는 눈에 덮인 땅의 면적이 감소해 왔습니다. 2002년 초 남극에서는 3250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붕빙이 붕괴되었습니다. 따라서 금세기에는
해수면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바다 근처에 살고 있으므로, 해수면이 높아지면 결국 집과 농경지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안 도시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기온이 상승하면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기상 이변의 빈도가 높아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1999년에 프랑스에서 90명의 생명을 앗아 가고 2억 7000만 그루의 나무를 훼손시킨 것과 같은 심한 폭풍은 앞으로 닥칠 일의 서막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가 하면, 기후 변화로 인해 말라리아, 뎅기열, 콜레라와 같은 질병이 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연구가들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예는 과학 기술로 인해 얼마나 복잡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다시 말해서 일반 대중에게 도움이 되는 발명품일지라도 생활의 여러 부면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연관된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 개발 보고서 2001」(Human Development Report 2001)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말이 맞습니다. “과학 기술의 모든 진보에는
유익과 위험성이 잠재해 있는데, 그중 어떤 것들은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종종 과학 기술 자체를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론자들은 오랫동안 농약의 사용을 비난해 왔습니다. 살충제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아예 없애 줄 유전자 변형 식물이 만들어지자, 과학 기술이 훌륭한 해결책을 내놓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이화명나방을 구제할 목적으로 만든 Bt 옥수수의 경우에는 실험 결과 큰끝검은왕나비를 죽일 수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처럼 “해결책”이 때때로 역효과를 내기도 하며 부수적인 문제들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가?

환경 파괴가 그처럼 거대한 문제이다 보니 성공적인 해결책이 나오려면
세계 각국의 정부들이 협력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정부 대표자들이 칭찬할 만하게도 환경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주창하는 데 필요한 용기를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승리를 거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그 한 가지 예로 1997년에 일본에서 열린 정상급 국제 회의가 있습니다. 나라들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킨다는 가스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약의 조항들을 놓고 밀고 당기는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그런데 마침내 협정이 타결되어 많은 사람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 협정은
교토 의정서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유럽 연합, 일본,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은 2012년까지 배출량을 평균 5.2퍼센트 줄이게 될 것이었습니다. 말은 그럴듯했습니다. 하지만 2001년 초에 미국 정부는 자국 정부가 교토 의정서를 위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 미국의 인구는 세계 인구의 5퍼센트가 채 안 되지만 미국의 지구 온난화 가스 배출량은 전 세계 배출량의 약 4분의 1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정부들도 그 조약을 비준하는 데 늑장을 부리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예는 정부들이 의미 있는 실제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 줍니다. 여러 정부를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 것부터가 어려운 데다, 환경 문제 대처 방안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설령 의견의 일치를 보아 협정에 조인한다 하더라도, 일부 당사국들은 나중에 공약을 지키지 않고 슬그머니 발을 뺍니다. 또 어떤 정부들은 협정을 실행에 옮기기를 어려워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정부들이나
기업들이 환경 정화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문제의 원인이 탐욕으로 귀결됩니다.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들이 정부들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기업의 이윤을 저해할 수 있는 조치들을 시행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사업체들과 기업체들은 앞으로 초래될 결과에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특정 지역에서 될 수 있는 한 가장 많은 이득을 챙기려고 해 왔습니다.

문제를 더욱 가중시키는 것으로, 지구가 오염될 때 얼마나 심각한 결과가 나타날 것인지에 대해 모든 과학자들이 동일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 입안자들은 일각에서 생각하는 만큼 심각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문제를 제어하기 위해 경제 성장을 어느 정도나 제한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류는 심한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문제가 있고 그에 대해 뭔가 조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일부이기는 하지만 성실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 문제는 대부분 악화되고 있습니다. 과연 지구는 인간이 살기에 부적합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까? 이제 이 문제에 대해 검토해 보기로 합시다.

[7면 네모와 삽화]
소음 공해


오염 중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들리는 것이 한 가지 있다. 바로 소음 공해이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소음 공해 역시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청각 상실, 스트레스, 고혈압, 불면, 생산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이 소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학교에 다닐 경우, 읽기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7면 네모와 삽화]
삼림 훼손으로 들끓는 쥐


필리핀의 사마르 섬에 있는 15개 마을에 쥐가 들끓자, 정부 출처의 한 자료에서는 그 지역의 삼림 훼손을 원인으로 지적했다. 삼림이 줄어든 결과, 쥐를 잡아먹고 사는 포식 동물뿐 아니라 쥐의 먹잇감도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자 쥐들이 사람들이 더 많이 사는 지역으로 먹이를 찾아 나섰던 것이다.

[자료 제공]
© Michael Harvey/Panos Pictures

[7면 네모와 삽화]
유독성 폐기물의 피해자인가?


마이클은 생후 3년 반 만에 암의 일종인 신경모세포종에 걸렸다는 진단을 받았다. 그 지역에서 암에 걸린 사람이 이 아이뿐이었다면, 그것은 그리 특이한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중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그 작은 지역에 암에 걸린 어린이가 100명가량이나 더 있었다. 많은 부모들은 이 사실을 알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 사람들은 이상하리만큼 암 환자의 수가 많은 것이 그 지역에 있는 화학 회사들과 관련이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조사 결과 밝혀진 바에 따르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한 폐기물 운송 회사가 이전에 유독성 액체가 담긴 드럼통을 한 회사에서 가져다가 한때 양계장이었던 곳에 두었으며, 때로는 그 내용물을 쏟아 버리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연구가들은 그 지역의 우물들에서 오염 물질의 흔적을 발견했다. 부모들은 이것이 자녀들이 암에 걸리게 된 원인이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있다.

[8면 네모와 삽화]
유독성 화학 물질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대부분이 포스겐과 머스터드 가스인 12만 톤의 유독성 물질을 밀봉하여 배에 실은 뒤 바다에 갖다 버렸는데, 그중 일부는 북아일랜드 북서쪽에 갖다 버렸다. 러시아의 과학자들은 이 물질들이 이제 누출될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해 왔다.

[8면 네모와 삽화]
인명을 앗아 가고 있는 공기 오염


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해마다 세계 전역에서 사망하는 사람의 5 내지 6퍼센트는 공기 오염의 결과로 사망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만도 오염된 공기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고 결근이나 결석을 자주 하게 되는 바람에 시민들이 지출하는 비용이 1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8면 네모와 삽화]
죽어 가고 있는 산호초


동남 아시아의 일부 어부들은 시안화물 용액을 사용해서 물고기를 기절시킨 다음 손쉽게 물고기를 잡는다. 이 독성 물질은 물고기의 몸에서 씻겨져 나가기 때문에 여전히 물고기를 먹을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유독 물질은 바닷물에 남아 산호초를 죽게 한다.

[8면 네모와 삽화]
마스크를 써야 하나?


「아시아위크」지의 보도에 따르면, 아시아 도시의 공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은 대부분 자동차 배기 가스에서 나온다. 오염의 주범은 흔히 디젤 엔진과 2행정 엔진인데, 이러한 엔진은 공중에 떠다니는 매우 미세한 입자를 대량으로 만들어 낸다. 이러한 입자들은 건강에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동 지는 이렇게 보도한다. “대만의 유력한 오염 영향 전문가인 챈 창-추완 박사는
디젤 배기 가스가 암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아시아의 도시들에 사는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쓴다. 이러한 마스크가 도움이 되는가? 챈 박사는 이렇게 말한다. “이러한 마스크는 효과가 없다. 가스와 미립자 형태로 된 오염 물질은 대부분 매우 미세해서 단순한 마스크로는 잘 걸러지지 않는다. 게다가 ··· 그러한 마스크는 밀폐되지도 않는다. 따라서 그러한 마스크를 쓰고서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7면 삽화]
환경 보존에 도움이 되도록 숲에 나무를 새로 심고 있는 모습

[8면 삽화]
AFP/Getty Images; 왼쪽 위: Published with the permission of The Trustees of the Imperial War Museum, London (IWM H 42208); 오른쪽 위: Howard Hall/howardhall.com.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구의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함으로 환경파괴를 멀리하고 자연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유기농법으로 생산하려는 전세계의 농민, 어민, 임업인, 수산민들에게 희망을 주며 인류의 영원한 거처인 우주의 홍일점 지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지구를 살리며 생명을 살리는 유기농과 친환경 및 각종 오염, 화학 약품의 피해 자료 모음도 함께 참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名古屋議定書)
  2. 다종 화학 물질 민감증—신비에 싸인 질병
  3. 무기질과 우리의 음식 무엇인가?
  4. 북(北), 친환경 식물성농약 권장
  5. 조명-나고야 의정서가 한의계에 미치는 영향
  6. 북미 자유 무역 협정(NAFTA)
  7. 북한의 생물농약 어떤 것들이 있나
  8. 사라져 가는 오존-인간은 자신의 보호물을 파괴하고 있는가?
  9. 산업화학 약품에 대한 추악한 면
  10. 생물학 조약이 법으로 정해지다
  11. 석면(1급 발암 물질) 무엇인가?
  12. 세상을 바꿔 놓은 근대 농업
  13. 아마존의 산림을 푸르게
  14. 열쇠고리에서 시작된 참극
  15. 유기농 농약 만드는 법, 사용하는 법
  16. 유기농 무엇인가?
  17. 유전자 변형식품 안전한가?
  18. 자연농약을 사용하는 정원사로부터 온 편지
  19. 잔류농약이 빚어낸 참극
  20. 점점 줄어드는 지구의 자원
  21. 지구를 구하기 위한 싸움
  22. 채식주의자들이 더 오래 사는가?
  23. 천연 식물성 농약 제조법
  24.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건
  25. 텃밭 가꾸기-유기 농법으로
  26. 하루 동안의 체르노빌 여행
  27. 환경보전 얼마나 성공해 왔는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