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 무엇인가?

항암작용 폐를 튼튼히 하고 산후허약에 효험

 

 

 

 

 

항암작용, 항종양작용, 노화방지작용, 혈액정화작용, 자양강장, 지혈작용, 노인성종기, 고혈압, 치질, 피부거칠어짐, 빈혈, 류마티스성 동통, 장풍, 혈림, 치창, 몸이 약한데, 혈리, 장출혈, 수족마비, 산후허약, 혈리, 치질출혈, 대하, 자궁출혈, 구토, 붕루, 안저출혈, 생리불순, 동맥경화, 암예방, 폐를 튼튼히하고 산후허약에 효험

목이버섯은 담자균류
목이(木耳)과의 <Auricularia auricula-judae> 버섯이다. 중국에서도 목이라고 하며, 일본에서는‘기꾸라게’라고 부른다. 북한에서는 검정버섯이라고 부른다. 목이버섯의 종류에는 목이(식용 및 약용), 털목이(식용 및 약용), 주름목이(식용 및 약용), 좀목이(식용 및 약용), 장미주걱목이(식용 및 약용), 혓바늘목이(식용 및 약용), 붉은목이(약용), 흰목이(식용 및 약용), 꽃흰목이(식용 및 약용), 황금목이(식용 및 약용) 등이 있다. 대부분 식용 및 약용한다.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주로 활엽수의 고목에 붙어서 자란다. 젖어 있을 때는 물렁하다 못해 흐물 흐물하여 ‘흐르레기’라고도 한다. 크기는 2∼6cm이고 보통
군생하여 서로 유착하며 불규칙한 덩어리로 되고 비를 맞으면 유연하게 묵처럼 흐물흐물해진다. 건조하면 수축하여 단단한 연골질로 되고 물을 먹으면 다시 원형으로 된다. 몸 전체가 아교질의 반투명이며 울퉁불퉁하게 물결처럼 굽이친 귀 모양을 이루고 있다.

윗면은 자갈색이고 극히 미세한 털이 밀생하며, 밑면은 밋밋하고 광택이 있으며 자실층으로 덮여 있다. 담자병(擔子柄)은 원뿔형이고 가로막으로 4실(室)로 구분되며 각 실에서 돌기가 나와 그 끝에 1개씩 포자가 붙는다. 포자는 무색의 신장 모양이다. 포자가 형성될 때는 표면에 흰 가루를 뿌린 것처럼 된다.


주로 활엽수의 고목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뽕나무, 물푸레나무, 보리수나무, 회화나무, 닥나무, 느릅나무, 사철나무, 버드나무 등에서 발생한다. 표고와 같이 참나무류 원목에 종균을 접종하여 재배하고 있으며, 생산지에서는 생것으로 식용되나 일반적으로 건조품이 이용된다. 중국요리에 널리 쓰이고 있다. 부드럽고 쫄깃쫄깃한 맛과 검은 색깔로 시각적인 면에서 즐길 수 있는 식품이다. 시판되는 건조상품에는 목이와 유사종인 털목이가 혼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목이버섯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이(木耳, 나무버섯)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5장을 좋아지게 하고 장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본초].  

느릅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홰나무, 닥나무의 버섯이 5가지 버섯에 속한다. 나무에 좁쌀죽을 쑤어 바르고 풀로 덮어 두면 곧 버섯이 돋는다. 연한 것은 생절이를 하여 먹을 수 있다[본초]
]

목이버섯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木耳) //검정버섯// [본초]

검정버섯과에 속하는 검정버섯(Auricularis auricula-judae Quel.)의 자실체를 말린 것이다. 각지 습한 곳의 썩은 나무에서 자란다.

여름과 가을에 뜯어 햇볕에 말린다.

몸을 보하고 출혈을 멈춘다. 몸이 약한 데, 장출혈, 혈리(血痢) 등에 쓴다.

하루 10~3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
木耳)

기원: 목이과(
木耳科: Auriculariales) 진균인 목이버섯(Auricularia auricula (L. et Hook) Underw.)의 자실체이다. 

형태:
자실체(
子實體)의 모양은 사람의 귀와 같고, 직경은 약 10cm이다. 내면은 암갈색 이고 매끈하며, 겉면에는 담갈색으로 유연하고 짧은 털이 조밀하게 난다. 자실체가 습기를 머금었을 때는 아교질로 나타나고, 건조할 때는 가죽질로 나타난다. 크기가 다른 자실체는 모여서 무리를 이루며, 윗표면의 자실체중의 담자는 아교질속에 파뭍혀 있다. 담자는 분리되어 있는데 보통 4개의 세포로 조성되어 있기 때문이고, 각각 1개의 포자경(胞子梗: 가늘고 긴 자루)이 뻗어나와 있으며 정단(頂端)에는 각각 1개의 담포자(擔胞子)가 생긴다.  

분포: 는 음습하거나 썩은 나무 줄기위에 기생하거나, 인공 재배 한다. 채취시기는 여름, 가을철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단백질(
蛋白質: protein), 인지(脂: phospholipid). 

기미:
맛은 달고 평하다. 

효능:
양혈(
凉血), 지혈(止血).

주치:
장풍(
腸風), 혈리(血痢), 혈림(血淋), 붕루(崩漏), 치창(痔瘡).

용량 및 용법:
하루 10∼3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0701항.]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에서는 목이버섯에 대해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버섯

빈혈, 생리불순, 동맥경화, 암예방에 효과


목이버섯이란 '나무의 귀'라는 속명이 있으며, 뽕나무, 느릅나무등의 잎이 넚은 나무의 고목에 군생하고, 온대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중국 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건조한 것을 중국이나 대만에서 수입하고 있다.

종류는 흑과 백 2종이 있는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불로장생의 약 또는 강정약(强精藥)으로 보배와 같이 귀중하게 여겨져 왔다. 일반적으로 흰 것이 상등품이라고 하는데, 검은쪽에 철분이 10배나 많다. 다른 성분을 비교해보면, 비타민 B1은 검은 것이 100g중 0.19mg, 흰 것은 0.12mg, B2와 나이아신은 검은 것 1000mg, 카로틴은 제로이지만 비타민 C는 흰 것이 2mg, 검은 것은 5mg, 단백질은 흰 것 4.9g, 검은 것이 7.9g이다.

총체적으로 볼 때 철이나 칼슘이 다른 버섯에 비해 뛰어나게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빈혈, 생리불순, 새치를 비롯해 혈액정화작용에 의해 동맥경화증, 고혈압증, 치질, 피부의 거칠어짐에도 유효하다고 한다.

그리고, 풍부한 식물섬유는 장내 노폐물 배설을 높혀, 변비를 방지하는 것외, 최근에는 항종양작용도 인정되어, 암예방에 유효한 식품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목이버섯의 점액은 아교질로, 이속에는 자양강장, 노화방지작용이 있으며, 비타민 D 효과를 갖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많다.
]


최근에 실험에 의하면 항종양 억제율이 90,8퍼센트이고, 복수암 억제율은 80퍼센트로 조사되었다. 피를 서늘하게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폐를 윤택하게 한다. 피를 활성화 시키고 강장한다. 류머티스성 동통, 수족마비, 산후허약, 혈리, 치질출혈, 대하, 자궁출혈, 구토, 고혈압, 변비, 붕루, 안저출혈 등에 잘 듣는다. 

노인성종기에는 말린 목이 10그램을 볶아서 가루내어 설탕 5그램에 물을 조금 가하여 연고를 만들어 환부에 조석으로 바른면 잘 듣는다고 한다.

산후허약에는 목이 15그램, 흑설탕 15그램, 꿀 31그램을 같이 쪄서 익힌 것을 하루 3회 복용한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목이버섯 사진 감상: 1, 2, 3, 4, & 네이버: 1, & 구글: 2, & 다음: 3,

참조: 버섯의 세계(전세계의 모든 버섯)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