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木耳) 무엇인가?

나무의 귀로 불리는 목이

 

 

 

 

 

 

 

 

 

 

 

[목이가 나무에 붙어 자라는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항종양작용, 노화방지작용, 혈액정화작용, 자양강장, 지혈작용, 불로장생의 약, 강정약, 새치, 혈을 식히는데, 오장을 이롭게 하는데, 마른 것을 촉촉하게 하는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 타박상, 노인성종기, 고혈압, 치질,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혈리가 멎지 않는 증세, 배의 급통, 신경마비, 붕중, 누하(자궁출혈), 눈물이 나오는 증세, 모든 치통, 상처의 육아가 괴잉된 증세(임상보고), 피부거칠어짐, 빈혈, 류마티스성 동통, 장풍, 혈림, 치창, 몸이 약한데, 혈리, 장출혈, 수족마비, 산후허약, 혈리, 치질출혈, 대하, 자궁출혈, 구토, 붕루, 안저출혈, 생리불순, 동맥경화, 암예방, 폐를 튼튼히하고 산후허약을 다스리는 목이

목이버섯은 담자균류
목이(木耳)과의 <Auricularia auricula-judae> 버섯이다.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주로 활엽수의 고목에 붙어서 자라거나 그늘지고 습한곳, 썩은 수목에 기생한다. 젖어 있을 때는 물렁하다 못해 흐물 흐물하여 ‘흐르레기’라고도 한다. 크기는 2∼6cm이고 보통
군생하여 서로 유착하며 불규칙한 덩어리로 되고 비를 맞으면 유연하게 묵처럼 흐물흐물해진다. 건조하면 수축하여 단단한 연골질로 되고 물을 먹으면 다시 원형으로 된다. 몸 전체가 아교질의 반투명이며 울퉁불퉁하게 물결처럼 굽이친 귀 모양을 이루고 있다.

윗면은 자갈색이고 극히 미세한 털이 밀생하며, 밑면은 밋밋하고 광택이 있으며 자실층으로 덮여 있다. 담자병(擔子柄)은 원뿔형이고 가로막으로 4실(室)로 구분되며 각 실에서 돌기가 나와 그 끝에 1개씩 포자가 붙는다. 포자는 무색의 신장 모양이다. 포자가 형성될 때는 표면에 흰 가루를 뿌린 것처럼 된다.


목이버섯의 종류에는 목이(식용 및 약용), 털목이(식용 및 약용), 주름목이(식용 및 약용), 좀목이(식용 및 약용), 장미주걱목이(식용 및 약용), 혓바늘목이(식용 및 약용), 붉은목이(약용), 흰목이(식용 및 약용), 꽃흰목이(식용 및 약용), 황금목이(식용 및 약용) 등이 있다. 대부분 식용 및 약용한다.  

목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목이[木耳=
mù ěr=V,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수계[樹鷄: 한창여집(韓昌黎集)], 흑목이[黑木耳: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목연[木: 증류본초(證類本草)], 목토종[木土從, 목아:木蛾: 본초강목(本草綱目)], 운이[雲耳: 약성절용(藥性切用)], 이자[耳子: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키쿠라게[キクラゲ=木耳: 일본명(日本名)], 검정버섯[북한], 흐르레기, 목이버섯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재(藥材)]


말린 목이는 불규칙한 덩어리이고 대부분이 말려서 오그라들어 있다. 표면은 매끈하며 흑갈색이나 자갈색을 띤다. 밑면의 색은 비교적 연하고 질은 취약해서 잘라지기 쉬우며 물에 담그면 팽창하고 색이 연해진다. 다갈색을 띠고 부드러우며 약간 투명하고 표면에 미끌미끌한 점액이 있으며 냄새가 약간 난다. 잘 건조되고 크고 육질이 두꺼우며 나무껍질이나 흙모래같은 이물질이 없는 것이 좋다. 중국에서는 사천(四川), 복건(福建) 등지에서 난다. [중약대사전]

[성분]


목이 500g에 단백질 53g, 지방 1g, 당 325g, 조섬유 35g, 회분 29g, 칼슘 1787mg, 인 1007mg, 철 927mg, carotene 0.17mg, 비타민 B1 0.77mg, 비타민 B2 2.77mg, nicotinic acid 13.7mg이 들어 있다. 당 중에는 mannan, mannose, glucose, xylose, glucuronic acid 및 소량의 pentose, methylpentose 등이 들어 있다. 말린 목이에 들어 있는 인지질은 lecithine, cephaline 및 sphingo-myeline 등이고 sterol 중에서 중요한 것은 ergosrerol과 22.23-dihydroergosterol이다. [중약대사전]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1, <약성론>: "성질은 평하다."

2, <맹선>: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3, <음선정요>: "맛은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4,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조금 있다."

5, <본초구원>: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조금 있다."

[귀경(歸經)]


위(胃), 대장경(大腸經)에 들어간다.

1, <득배본초(得配本草)>: "족양명경(足陽明經)에 들어간다."

2, <본초구진(本草求眞)>: "대장(大腸), 위(胃)에 들어 간다."

3, <본초재신(本草再新)>: "간(肝), 비(脾), 신(腎)의 3경(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혈(血)을 식히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장풍(腸風), 혈리(血痢), 혈림(血淋), 붕루, 치질을 치료한다.

1, <맹선>: "오장(五臟)을 이롭게 하고 장(腸), 위(胃)의 기(氣)를 소통시킨다. 독기(毒氣)의 치료에는 바른다."

2, <일용본초>: "
장벽(腸癖) 하혈을 치료하고 혈분(血分)에서 열사(熱邪)를 제거한다."

3, <본초강목>: "치질을 치료한다."

4, <약성절용(藥性切用)>: "건조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장(腸)을 이롭게 한다."

5, <수식거음식보>: "기(氣)를 보하고 허기를 견디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타박상을 치료한다. 붕림혈(崩淋血), 치환(痔患)에 의한 장풍(腸風)은 항상 복용하면 치료된다."

[용법과 용량]


내복: 0.5~1냥씩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약성절용(藥性切用)>: "대변이 막힌 환자는 쓰면 안된다."


목이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이(木耳, 나무버섯)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5장을 좋아지게 하고 장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본초].  

느릅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홰나무, 닥나무의 버섯이 5가지 버섯에 속한다. 나무에 좁쌀죽을 쑤어 바르고 풀로 덮어 두면 곧 버섯이 돋는다. 연한 것은 생절이를 하여 먹을 수 있다[본초]
]

목이의 효능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木耳) //검정버섯// [본초]

검정버섯과에 속하는 검정버섯(Auricularis auricula-judae Quel.)의 자실체를 말린 것이다. 각지 습한 곳의 썩은 나무에서 자란다.

여름과 가을에 뜯어 햇볕에 말린다.

몸을 보하고 출혈을 멈춘다. 몸이 약한 데, 장출혈, 혈리(血痢) 등에 쓴다.

하루 10~3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

목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4면 1502호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
木耳)

기원: 목이과(
木耳科: Auriculariales) 진균인 목이버섯(Auricularia auricula (L. et Hook) Underw.)의 자실체이다. 

형태:
자실체(
子實體)의 모양은 사람의 귀와 같고, 직경은 약 10cm이다. 내면은 암갈색 이고 매끈하며, 겉면에는 담갈색으로 유연하고 짧은 털이 조밀하게 난다. 자실체가 습기를 머금었을 때는 아교질로 나타나고, 건조할 때는 가죽질로 나타난다. 크기가 다른 자실체는 모여서 무리를 이루며, 윗표면의 자실체중의 담자는 아교질속에 파뭍혀 있다. 담자는 분리되어 있는데 보통 4개의 세포로 조성되어 있기 때문이고, 각각 1개의 포자경(胞子梗: 가늘고 긴 자루)이 뻗어나와 있으며 정단(頂端)에는 각각 1개의 담포자(擔胞子)가 생긴다.  



분포: 는 음습하거나 썩은 나무 줄기위에 기생하거나, 인공 재배 한다. 채취시기는 여름, 가을철에 거두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
단백질(
蛋白質: protein), 인지(脂: phospholipid). 

기미:
맛은 달고 평하다. 

효능:
양혈(
凉血), 지혈(止血).

주치:
장풍(
腸風), 혈리(血痢), 혈림(血淋), 붕루(崩漏), 치창(痔瘡).

용량 및 용법:
하루 10∼30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701호.]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에서는 목이버섯에 대해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목이버섯

빈혈, 생리불순, 동맥경화, 암예방에 효과


목이버섯이란 '나무의 귀'라는 속명이 있으며, 뽕나무, 느릅나무등의 잎이 넚은 나무의 고목에 군생하고, 온대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중국 요리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건조한 것을 중국이나 대만에서 수입하고 있다.

종류는 흑과 백 2종이 있는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불로장생의 약 또는 강정약(强精藥)으로 보배와 같이 귀중하게 여겨져 왔다. 일반적으로 흰 것이 상등품이라고 하는데, 검은쪽에 철분이 10배나 많다. 다른 성분을 비교해보면, 비타민 B1은 검은 것이 100g중 0.19mg, 흰 것은 0.12mg, B2와 나이아신은 검은 것 1000mg, 카로틴은 제로이지만 비타민 C는 흰 것이 2mg, 검은 것은 5mg, 단백질은 흰 것 4.9g, 검은 것이 7.9g이다.

총체적으로 볼 때 철이나 칼슘이 다른 버섯에 비해 뛰어나게 많이 들어 있다. 따라서 빈혈, 생리불순, 새치를 비롯해 혈액정화작용에 의해 동맥경화증, 고혈압증, 치질, 피부의 거칠어짐에도 유효하다고 한다.

그리고, 풍부한 식물섬유는 장내 노폐물 배설을 높혀, 변비를 방지하는 것외, 최근에는 항종양작용도 인정되어, 암예방에 유효한 식품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목이버섯의 점액은 아교질로, 이속에는 자양강장, 노화방지작용이 있으며, 비타민 D 효과를 갖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많다.
]


목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볶은 목이(木耳: 말린 것) 1냥, 볶은 녹각교(鹿角膠) 2돈 반을 같이 가루내어 1회에 3돈씩 더운 술로 1일 2회 복용한
다. [어약원방(御藥院方)]

2, 혈리(血痢)가 멎지 않는 증세, 배의 급통, 신경마비

흑목이(黑木耳) 1냥을 물 2컵에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달인다. 소금, 식초를 넣어 목이를 먹고 그 즙을 하루에 2회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3, 붕중(崩中), 누하(漏下: 자궁출혈)

목이(木耳) 반 근을 연기가 날 때까지 볶은 후 가루낸다. 이것을 1회에 2돈 1푼씩, 머리카락을 태운 재 3푼과 함께(총 2돈 4푼) 좋은 술로 복용한 다음 땀을 낸다. [손천인집효방(孫天仁集效方)]

4, 눈물이 나오는 증세

약성이 남게 태운 목이(木耳) 11냥과 목적(木賊) 1냥을 가루내어 1회에 2돈씩 쌀 씻은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혜제방(惠濟方)]

5, 모든 치통

목이(木耳), 형개(荊芥) 같은 양을 달여서 통증이 멎을 때까지 양치질한다. [해상방(海上方)]

6, 상처의 육아가 괴잉된 증세
(임상보고)
평평하고 유연하며 살이 두껍고 손상되지 않은
목이(木耳)를 따뜻한 물에 담가 부풀게 한 후 알코올로 소독한다. 그 다음 상처 주위 및 육아를 소금물로 소독하고 앞에서 처리한 목이(木耳)를 육아 위에 편평하게 붙이고 가제로 싸맨다. 3~4일후 붕대를 풀고 관찰 한다. 치료한 2례는 3일 후에 모두 치유되었다.

목이(木耳)는 통통하고 수축성이 있으며 흡수성이 강해서 육아의 수분을 대량으로 흡수하기 때문에 육아가 건조해지고 위축된다. 뿐만 아니라 목이(木耳)는 건조되면 수축하면서 주름이 져 육아의 과잉된 부분이 편평하게 되고 이에 따라 상피 세포가 중심으로 향하여 생장하므로 상처가 유합되기 쉽다. [중약대사전]

[비고(備考)]


1, <약성론(藥性論)>:
"
심이(蕈耳)는 늙은 회화나무와 뽕나무의 것이 좋다. 풍(風)을 치료하고 어혈을 푸는 힘을 증진시킨다. 기타의 나무에서 난 것은 대부분 풍기(風氣)을 동(動)하고 고질을 발생시키며 늑하(肋下)에 급변을 일으키고 경락(經絡) 배박(背膊)을 손상시키며 막히게 한다. 다음으로 산뽕나무의 것이 좋다."

2, <당본초(唐本草)>:
"
저이(楮耳)는 사람들이 늘 먹는 것이며 괴이(槐耳)는 치질을 치료하는데 쓴다. 저이(楮耳), 괴이(槐耳), 유이(楡耳), 류이(柳耳), 상이(桑耳) 등을 오이(五耳)라고 한다. 연한 것은 먹을 수 있다."

3, <본초강목(本草綱目)>:
"
목이(木耳)는 여러 나무에서 자란다. 좋은 것인가 독이 있는가 하는 것은 반드시 그 나무의 성질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것은 여러 종류 나무의 것인데 뽕나무, 버드나무, 닥나무, 누릅나무의 목이(木耳)가 많다고 한다. <생생편(生生編)>에서 유아(柳蛾)는 위(胃)를 보(補)하고 목이(木耳)는 정(精)을 쇠약하게 한다고 하였다. 즉 노류(老柳)의 아(蛾)는 위(胃)를 보하고 기의 순환을 조절하며 목이(木耳)는 썩은 나무에서 자라므로 정(精)을 쇠약하게 하고 신(腎)을 냉하게 하는 해(害)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

주로 활엽수의 고목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뽕나무, 물푸레나무, 보리수나무, 회화나무, 닥나무, 느릅나무, 사철나무, 버드나무 등에서 발생한다. 표고와 같이 참나무류 원목에 종균을 접종하여 재배하고 있으며, 생산지에서는 생것으로 식용되나 일반적으로 건조품이 이용된다. 중국요리에 널리 쓰이고 있다. 부드럽고 쫄깃쫄깃한 맛과 검은 색깔로 시각적인 면에서 즐길 수 있는 식품이다. 시판되는 건조상품에는 목이와 유사종인 털목이가 혼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목이 사진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참조: 버섯의 세계(전세계의 모든 버섯)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각종 버섯의 종류를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갈색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 구름송편버섯(운지) 무엇인가?
  3. 꽃송이버섯 무엇인가?
  4. 노랑망태버섯(황군죽손) 무엇인가?
  5. 노루궁뎅이버섯 무엇인가?
  6. 뇌환 무엇인가?
  7. 댕구알버섯 무엇인가?
  8. 말굽버섯 무엇인가?
  9. 말굽잔나비버섯 무엇인가?
  10. 말징버섯 무엇인가?
  11. 망태버섯(죽손) 무엇인가?
  12. 먼지버섯 무엇인가?
  13. 목이 무엇인가?
  14. 목질진흙버섯(상황버섯) 무엇인가?
  15. 복령 무엇인가?
  16. 불로초(영지) 무엇인가?
  17. 상황버섯 무엇인가?
  18. 석이 무엇인가?
  19. 소나무잔나비버섯 무엇인가?
  20. 송로버섯 무엇인가?
  21. 송이 무엇인가?
  22. 아가리쿠스버섯 무엇인가?
  23. 유혈꽃구름버섯 무엇인가?
  24. 잎새버섯 무엇인가?
  25. 자흑색불로초(자흑색영지) 무엇인가?
  26. 잔나비불로초(잔나비걸상) 무엇인가?
  27. 죽복령 무엇인가?
  28. 찔레나무진흙버섯(찔레버섯) 무엇인가?
  29. 차가버섯 무엇인가?
  30. 천마 무엇인가?
  31. 침엽수불로초(침엽수영지) 무엇인가?
  32. 코끼리말징버섯 무엇인가?
  33. 큰장수버섯(편목영지) 무엇인가?
  34. 털목이 무엇인가?
  35. 한입버섯 무엇인가?
  36. 향버섯(능이) 무엇인가?
  37. 흰찐빵버섯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