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 약초관찰여행 제 130부 기념사진 

star01.gif

마우스로 숫자 번호를 누르면 아래에 있는 사진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알래스카에서 자생하는 천연물질-2>

알래스카에 거주하는 봉황 회원이 선물로 보내온 사진을 아래에 공개합니다.


1
알래스카의 혹한에서 자작나무에 기생하여 자라고 있는
"차가버섯"

차가버섯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차가버섯 무엇인가? >


2
알래스카의 아름다운 설경을 드나드는 유조선의 모습


3
알래스카의 아름다운 절경 불타는 듯한 구름


4
알래스카에 떠나니는 얼음 조각이 또다시 얼어 붙은 독특한 모습


5
알래스카에 살고 있는
"야생산토끼"

토끼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토끼 무엇인가? >


6
알래스카 자작나무에 기생하여 자라는
"상황버섯"

나무의 나이테처럼 햇수를 거듭하여 자란 모습으로 보아 1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7
알래스카산 이 상황버섯은 나이테로 보아 245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참으로 대자연의 신비라고 볼 수 있다.


8
알래스카 침엽수 나무에 기생하는 또다른 상황버섯의 모습은 대자연의 걸작품이다.

"낙엽송버섯, 소나무상황, 침엽수 상황버섯, 송목층공균, 낙엽송층버섯, 송상황" 등으로 부른다.

상황버섯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상황버섯 무엇인가? >


9
알래스카에 자생하는 불로초
"천년영지(千年靈芝)"

이 버섯을 중국 고대 황실에서 대단히 귀한 보물처럼 취급하였기 때문에 이름하여 <천년영지(千年靈芝)>라고 부른다.

소나무잔나비버섯의 다른 이름은
송생의층공균[松生擬層孔菌, 홍연층공균:紅緣層孔菌: 중국약용진균도감(中國藥用眞菌圖鑑)],
천년영지[千年靈芝, 후판등:猴板凳, 무병영지:無柄靈芝, 목영지:木靈芝, 후좌영지:猴座靈芝, 호손안:猢猻眼,
모이:
耳: 영지지용법여효과(靈芝之用法與效果)], 쯔가사루노코시카케[ツガサルノコシカケ],
소나무잔나비버섯, 전나무떡다리버섯 등으로 부른다.

그 효능은
항암작용, 혈압강하작용, 콜레스테롤 배출작용, 보체 및 마크로파지 활성 작용, 해열작용, 거풍제습,
해열강심약,
광공한퇴병(礦工寒腿病), 해열, 발열, 고지혈증, 폐암, 열내림약, 늑막염, 폐렴, 감기의 해열제, 삼장병,
반신불수를 다스린다고 기록하고 있다.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소나무 잔나비 버섯 무엇인가? >


10
알래스카에서 상황버섯, 차가버섯, 영지버섯 등을 채취하여 말리는 모습


11
알래스카에 생산되는 자루 없는 편목영지종류(무병영지, 목영지, 호손안, 소나무잔나비버섯) 등을 말리고 있는 모습


12
강장 강정 음위증을 다스리는 오리나무더부살이인
"초종용(
蓯蓉)"
신선한 모습으로 새순이 올라오고 있다.


13
또다른 초종용이 자라고 있다.



14

아름다운 초종용 3형제가 동시에 올라오고 있다.

초종용에 대한 상세한 효능 및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초종용 무엇인가? >



15
알래스카에 거주하는 봉황 회원이 초종용을 채취하여 손에 들고 있는 모습


16
알래스카산 초종용 포장지


17
봉황 회원으로부터 선물받은 알래스카산 초종용 건조된 모습

18
잘 건조된 초종용


19
눈 건강에 좋은 알래스카산 야생
"블루베리"

블루베리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블루베리 무엇인가? >


20
야생 블랙베리로 불리는 알래스카산
"시로미"

시로미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시로미 무엇인가? >


21
아름답게 올라온
"싸리버섯"


22
알래스카에 자생하는 산부채속의
"Lysichiton americanum"


23
우리나라 백두산에 자라고 있는 산부채(진펄앉은부채: Calla palustris Linne)는 비슷하게 생겼는데 불염포가 흰색이다.
알래스카산은 노란색이 다르다.

1, 알래스카 산부채(Lysichiton americanum): 사진감상: 캐나다 야후+미국 야후:
1, 2,
2, 백두산 산부채(Calla palustris Linne : camtschatcense Schott): 사진감상: 한국 야후+일본 야후+캐나다 야후:
1, 2, 3,

앉은부채에 대해
<한국의 약용식물>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앉은부채

천남성과(Symplocarpus renifollus Schott ex Miquel)

여러해살이풀.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장과로 여름철에 빨갛게 익으며 둥글게 모여 달린다.

분포/ 전남, 강원, 경기, 함남의 산골짜기 응달에서 자라며, 일본, 아무르, 우수리, 사할린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취숭(臭菘)이라고 하며, 강심, 진정의 효능이 있고, 실면증(失眠症), 풍습성심장병을 치료한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앉은부채에 비하여 잎이 작고 꽃보다 먼저 나오는 애기앉은부채(S. nipponicus Makino)도 약효가 같다.
]

앉은부채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아래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앉은부채(Symplocarpus foetidus (L.) Salisb. ex Nutt.)

다른 이름: 삿부채식물: 높이 3~10cm 되는 여러해살리풀이다. 역한 냄새가 난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둥근 달걀 모양 또는 심장 모양이다. 봄과 이른 여름철에 연한 보라색 꽃이 핀다.
북부와 중부이 산지대 골짜기에서 자란다.

성분: 잎과 뿌리는 알칼로이드 반응이 있다. 잎에서 5-히드록시트립타민이라는 알칼로이드 유사물질을 분리하였다.
잎에 스테로이드사포닌이 있으며 전초에 정유, 고형기름, 납, 칼슘과 철, 마그네슘, 규산염과 수지물질, 스테롤과 유기산이 있다.

꽃에는 안토시안 색소인 시아니딘-3-모노글루코시드, 시아니딘-3-루티노시드, 페오니딘-3-루티노시드가 있다.

작용: 뿌리 달임약은 동물실험에서 센 혈압내림작용이 있다.
전초 달임약은 개구리심장의 수축폭을 11~23%로 늘리지만 수축빈도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

응용: 민간에서 신선한 잎을 벌에 물린 데, 관절염, 상처에 붙이며
뿌리(백근초)와 씨는 기관지천식, 전초는 진경진정약,
뿌리는 진통진경약, 가래약으로 신경통, 관절통, 기관지질병, 폐결핵, 상기도카타르,
기침에 쓰며 전간, 경련, 히스테리발작에도 쓴다. 또한 땀내기약, 열내림약, 오줌내기약으로도 쓴다.
]

애기앉은부채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일본취숭(日本臭菘)

기원: 천남성과(天南星科: Araceae)식물인 일본취숭(日本臭菘=애기앉은부채: Symplocarpus nipponicus Makino)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숙근(宿根) 초본이다. 전주(全株)가 육질(肉質)이고 털이 없으며 악취가 있고 땅속 부분이 더욱 뚜렷하다. 근경(根莖)은 굵고 튼튼하며 직경은 5-15cm이고 위에는 승상(繩狀)의 부정근(不定根)이 조밀히 나있고, 기부(基部)에서 나는 엽초(葉鞘)는 암자갏색(暗紫褐色)이다. 잎은 근생(根生)하고 4-9장의 잎을 가지며 난상(卵狀) 타원형(橢圓形), 장난형(長卵形)이고 잎끝은 둔첨두(鈍尖頭)이고 엽저는 심장형(心臟形) 혹은 미심장형(微心臟形)이며, 잎은 7-8월에 말라버린다. 육수화서(肉穗花序)가 6-7월에 엽액(葉腋)에서 나오고, 꽃자루는 길이가 6-11cm이고 겉은 암자갈색(暗紫褐色)의 육질(肉質) 불염포(佛焰苞)로 둘러 싸이며 꽃이 진 후 1년 후에 떨어지며, 꽃잎은 4장이고, 수술은 4개이며, 자방은 1개이다. 열매는 2년째 꽃이 필 때 익는다.

분포: 침활혼효림의 조습한 지역 혹은 숲속 소택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에 분포.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이북의 높은 지대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캐서 햇볕에 말린다.

효능: 강심(强心), 진정(鎭靜).


주치: 실면(失眠), 풍습성심장병(風濕性心臟病).

용량: 3-9g.

참고문헌: 길림성장백산구야생경제식물명록(吉林省長白山區野生經濟植物名錄), 182면.
]


앉은부채의 식물에 대해 인터넷 자료에서는 고대 아메리카인디언들에 의해 잘 조미된 것은 식용으로도 쓰인다고 하며, 이 식물의 씨는 anodyne을 함유하고 있어 마취, 진통의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며, 진경, 발한, 토제, 진정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식물은 북미 원주민에 의해 민간약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전해지는데 경련에 대해 유효하며, 천식은 물론 대발작, 히스테리, 항암을 목적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국내연구진에 의해 용혈작용이 있어 혈전의 치료에 적용될 가망성이 깊다고 판단되며, 주의사항으로 이 식물을 과량 섭취하면 독성이 엿보이는데, 구토, 두통, 현훈, 시각의 장애가 오고 식물 삼출물이 피부에 접촉되면 소양작용과 피부염증이 유발된다. 이러한 작용은 이 식물이 천남성과에 속해있다는데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알래스카의 약초학에서는 산부채
뿌리는 야생곰들의 먹이가 되고 흉년때에는 원주민들도 음식으로 식용했다고 하며,
또한 Sex에 관한 강한 충족과 발기부진을 도와 준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24
알래스카에 자생하는 우리나라 구상나무와 비슷한 가칭
"알래스카 구상나무"


25
아름답게 피어있는
"분홍바늘꽃"


26
알래스카에서 자라는 야생
"능이버섯"

능이버섯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능이버섯 무엇인가? >


27
북아메리카 서부가 원산지인 콩과의
"루피너스(Lupinus hirsutus L.)"

5~6월에 붉은색, 오렌지색, 파란색, 진분홍색, 흰색꽃이 핀다.  
19세기부터 품종 개량이 시작되어 주로 교잡에 의해 새로운 품종을 육성한다.
종자를 불에 볶아 해독제로 쓰며 관상용과 약용, 차 재료로 이용하고 있다.


28
한국, 일본, 중국, 북아케리카, 알래스카에 분포되어 있는
"붉은목이(손바닥붉은목이)"

중국명은 교뇌균(膠腦菌)이라고 한다. 활혈거어, 소종지통의 효능이 있어 타박상, 찰과상에 붉은목이를 말려
가루로 만들어 적당량을 환부에 바른다.


29
약용으로 쓰이고 재배도 하는
"눈꽃동충하초(흰꽃동충하초)"

죽은 나무의 속에서 발생하여 자실체만 나무를 뚫고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보면 나무 표면에서 나온 것처럼 보인다.


30
나무 표면에 붙어 자라는 또 다른 종류의
"목질진흙버섯"


31
봄부터 여름까지 침엽수의 생목, 고목, 그루터기 위에 중생하는
"붉은덕다리버섯"

어린 버섯은 식용하나 생식하면 위장에 자극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허약체질, 유암, 전립선암 등에 물로 달여서 먹는다.


32
알래스카에 야생으로 활동하는
"불곰(Manchurian brown bear)"

불곰에 대해 <네이버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몸길이 1.9∼2.8m, 꼬리길이 7∼8cm, 뒷다리길이 19∼20cm, 귀길이 9∼11cm이다. 곰 종류 가운데 가장 무겁고 거대한 종으로, 보통 150~250㎏ 정도 나가지만, 450㎏ 이상 되는 것도 있다. 어깨는 등면보다 높으며 혹 모양의 융기가 있다. 몸빛깔은 대개 갈색인데 검은색인 것도 있다. 어린 시절에는 앞가슴에 백색 테가 있다. 네 다리에는 다섯 개씩의 강한 발톱이 있는데 약간 굽은 모양이고, 앞발 발바닥 뒷부분에는 털이 있다.

즙액이 많은 야생식물의 뿌리, 어린 싹, 굳은 열매, 산딸기, 머루나 다래와 같은 열매나 경작지의 보리·밀·옥수수와 같은 식물성 먹이 및 꿀을 먹는다. 또 곤충의 번데기, 개미·연어도 먹으며 노루·멧돼지 새끼를 습격하여 잡아 먹기도 한다. 가축을 습격하는 일은 거의 없으나 노쇠하여 야생동물을 잡아 먹을 능력이 없는 곰은 가축을 잡아 먹기도 한다. 이런 곰은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으며 사람까지 해치는 수도 있다. 다 먹지 못하면 그것을 낙엽으로 덮어두었다가 악취가 나는 썩은 고기를 먹기도 한다. 썩은 고기 위에서 뒹굴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젖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번식기는 5∼7월이며 이 시기에 수컷과 수컷이 투쟁하지만 격렬하지는 않다. 임신 기간은 195∼225일이고, 겨울잠을 시작하는 시기는 입동 1주일 전후가 된다. 암컷은 동면 중인 1~3월에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4개월 정도 젖을 먹고 자란다. 동면 장소는 산지의 남향에 위치한 조용한 바위구멍, 굴참나무의 빈 구멍, 말라죽은 나무 뿌리 밑 등이며, 바위이끼와 마른풀을 구멍 밑에 깐다.

중국 북동부나 한국에 서식하는 곰구멍이 유럽이나 시베리아에 서식하는 곰구멍보다 깊다. 구멍의 출입구로 들어간 후에는 내부로부터 막는 것이 보통인데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머리를 출입구로 향하고 앉아서 잔다. 날씨가 따뜻하면 구멍에서 나와 일광욕을 할 때도 있다. 동면에서 깨어나는 시기는 3월 하순이다. 새끼는 10~12년이 지나면 성숙하며 수명은 대략 50년으로 추정된다. 한국·우수리·시베리아, 일본 홋카이도 및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33
알래스카에 야생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독초인
"박새"

백두산을 비롯하여 전국의 산에서 흔지 자라며, 일본, 만주,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 반도, 북미, 알래스카에도 분포한다.

독초인 여로와 함께 식용나물인 원추리 또는 윤판나물, 둥글레와 올라오는 모습이 비슷하여 자주 중독사고를
일으키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독초이기는 하지만 뿌리 및 줄기를 첨피여로라고 하여 최토, 살충, 거담의 효능이 있어, 중풍담옹, 후비를 치료한다.
약리작용에서 물로 달인액과 에탄올 추출물은 강심작용이 있다.
약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뿌리 및 줄기 0.3~0.6그램을 가루내어 소량을 복용한다.
최근에는 비듬제거제로 이용되기도 한다.

비슷한 식물로 좀더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여로 무엇인가? >


34
알래스카에 자생하는 속새과의
"뒤쪽이 쇠뜨기와 앞쪽이 쇠뜨기 생식줄기(뱀밥)"

흔히 시골에서 소가 잘 뜯어 먹는다고 하여 소가 뜯어 먹는 풀이라는 뜻의 '쇠뜨기'라고 부른다.
또한 생식줄기 끝에 달려 있는 포자낭수가 뱀 머리를 닮아서 '뱀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골 논두렁이나 밭에 잘자라는 풀로서 번식력이 왕성하여 농작물을 관리하는 사람들은 귀찮은 잡초로 여긴다.

쇠뜨기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쇠뜨기 무엇인가? >


35
박재된 흑곰의 서 있는 모습에 앞치마를 입혀놓은 모습
 

36
알래스카의 버스정류장

37
알래스카의 잠자는 여인

38
알래스카의 겨울집


39
알래스카의 밤중

40
알래스카의 겨울의 참모습, 나무와 풀과 길과 모든 것이 눈과 서리로 덮여 있어 한폭의 그림과 같다.


41
알래스카에서 부산사무소를 방문한 약사모 회원
 "봉황"


42
부산사무소에서 알래스카의 기원과 문화, 관광지, 각종 버섯과 약초설명회를 마치고 기념촬영


43


44


45


46


47


48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알래스카에서 자생하는 천연물질-1>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알래스카에서 자생하는 천연물질-2>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알래스카에서 자생하는 천연물질-3>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