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풀을 구별하는 방법

☆☆☆
돼지풀 및 돼지풀 관련 사진 총 152☆☆☆

 

 

 

 

개사철쑥을 확실하게 구별하고 싶으십니까? 아래의 사진을 감상해 보시면 누구나 개똥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사진을 잘 관찰해 보시고 개똥쑥과 유사한 식물을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조물주가 주신 천연물질들을 통해서 누구나 무병장수하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1, 인천광역시 한섬에서 찍은 야생 개똥쑥의 6월 30일 찍은 어린 모습이다. 클로버 속에서 올라오고 있다.

 
2, 바랭이와 함께 자라고 있는 개똥쑥이다.

 

3, 다른 개똥쑥보다 늦게 싹이 틔워서 올라온 어린 개똥쑥이다.

 

4, 어린 개똥쑥 옆 땅바닥에는 클로버, 개망초, 개소시랑개비가 노란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다.

 

5, 개똥쑥 줄기에 홈이 고르게 파여 있고 잔가지를 많이 치며 녹색을 띠고 있다.

 

6, 낮은 산 경사지에 개똥쑥이 개망초와 함께 군락을 이루고 자라고 있다.

 

7, 위 사진과 마찬가지로 개망초와 함께 어우러져 자라고 있다.

 

8, 잎이 얇고 자잘하며 부드러우며 은은한 향기를 풍긴다.

 

9, 아까시나무와 함께 가지를 치면서 나무처럼 힘차게 자라고 있다.

 

10, 마치 나무처럼 높이 개똥쑥이 자라고 있는 모습이다.

 

11, 개똥쑥이 군락지를 이루고 자라면 다른 풀들은 보이지 않고 촘촘히 개똥쑥만 올라오고 있다.

 

12, 한참 자라고 있는 튼튼한 개똥쑥 줄기를 베어서 사진을 찍어 보았다. 잔가지를 떼어내고 푸르고 싱싱한 줄기를 잘라서 카메라 집에 올려 놓고 찍은 사진이다. 줄기에 길게 파인 홈이 뚜렷하게 보인다.

 

13, 개똥쑥의 신선한 잎을 따서 카메라 집 위에 올려 놓고 잎을 뒤집어 놓고 찍은 사진이다.

 

14, 개똥쑥잎의 앞면의 모습이다.

 

15, 개똥쑥 줄기를 갓 베어내어 줄기를 잘라보니 줄기 속에 고겡이가 가득 차 있는 모습이다.

 

16, 살아 있는 야생 개똥쑥 줄기의 근접 사진이다.

 

17, 푸른 줄기에 뚜렷함 홈이 파여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18, 키가 큰 개똥쑥 줄기 안쪽에는 햇볕을 보지 못하여 잎이 말라서 저절로 탈락되고 있는 모습이다.

 

19, 살아 있는 야생 개똥쑥 뿌리 부근의 모습이다.  잔가지를 많이 쳐서 살아 있는 것이 있고 생존 경쟁에 의해서 죽은 잔가지도 보이다.

 

20, 원줄기는 키가 크고 잔가지는 가늘고 원뿌리에서 올라온 가지도 있고 줄기에서 새로 가지를 친 모습도 보인다. 원줄기에 환삼덩굴도 감고 올라가고 있다.

 

21, 무리지어 자라고 있는 야생 개똥쑥의 모습

 

22, 야생 개똥쑥의 줄기에 약간 색깔이 낀 모습을 하고 비틀려서 자란 모습을 하고 있다.

 

23, 잎의 특징은 납작하면서 잘잘하게 갈라졌고 푸른색의 날개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 붉나무 잎 처럼 날개가 있다.

 

24, 줄기에 잎이 나온 곳에서 잔가지가 올라온다.

 

25, 야생 개똥쑥이 키가 자라면서 올라오는 새순의 모습이다.

 

26, 필자가 야생 개똥쑥 잎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건조 상태의 모습이다.
 

 

27, 그대로 말려서 잎이 전혀 부서지지 않은 상태의 모습이다.

 

28, 야생 개똥쑥의 줄기와 함께 같이 말라 있는 모습이다.

 

29, 야생 개똥쑥을 줄기체 그대로 말린 모습이다.

 

30, 자라고 있는 개똥쑥 줄기와 잎이 달린채로 말라 있는 모습이다.

 

[돼지풀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

1, 개똥쑥은 일반적인 쑥과는 다르게 1년생이다. 남쪽 지방에서는 가을에 씨가 떨어져 발아하여 새순이 올라온채로 겨울을 남으로 월년생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2, 개똥쑥은 잎이 납작하고 잘잘하여 '잔잎쑥'이라고도 부른다.

3, 개똥쑥 잎은 자세히 관찰해 보면 잎 줄기에 양쪽으로 살짝 내민 푸른 날개가 있다.

4, 개똥쑥은 만지거나 스치게 되면 계피향 또는 석유 냄새가 비슷한 은은한 향기가 있다. 이런 이유로 '개똥쑥' 또는 '계피쑥" 등으로도 부른다.

5,
개똥쑥은 주로 사람이 사는 인가 주변이나 들판, 산기슭, 황야, 산비탈, 길가의 황무지 또는 강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6, 개똥쑥의
키는 보통 약 1.5m 가량이지만 토질이 좋고 거름을 잘먹은 녀석은 익모초 보다 훨씬 높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가 확인한 바로는 3m 이상에서 4m 사이 까지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7, 개똥쑥은
세로 주름이 있고 뿌리 부분에서도 가지를 치지만 흔히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푸른 줄기이지만 보라색이나 밤색을 띠기도 한다.

8,
줄기잎은 어긋 나는데 타원형(길이 3~5cm, 너비 2~4cm)이고 두세 번 깃모양으로 거의 완전히 갈라진다. 마지막 갈래쪽은 띠모양(길이 2~3mm, 너비 1~2mm)이다. 잎 앞면은 풀색이고 뒷면은 좀 연한 풀색인데 털은 거의 없고 샘점이 널려 있다.

9,
꽃은 8~9월경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피는데 꽃차례는 줄기끝부분에 겹송이꽃차례모양으로 붙는다. 모인꽃싸개잎쪽은 2~3줄로 붙는데 풀색이고 변두리가 막질로 되었으며 제일 바깥줄의 것들은 끝부분이 뾰족한 달걀모양(길이 1.5mm)이고 털이 없으며 안쪽줄의 것들은 끝이 무딘 둥근 모양(길이 2mm)이며 막질이고 털이 없다.

10,
머리 모양 꽃차례에는 암꽃과 두성꽃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맺는다. 꽃차례의 변두리에는 가는 판모양(길이 1mm)의 암꽃이 있으며 꽃갓에는 샘알갱이들이 붙어 있고 꽃갓의 끝부분은 좁아지면서 약간 경사졌다. 암꽃술은 꽃갓밖으로 길게 나오며 꽃술머리는 깊게 두갈래로 갈라졌고 갈래쪽은 줄모양이다. 꽃차례의 가운데는 꽃갓의 윗부분이 넓은 판모양(길이 2mm)의 두성꽃이 있으며 꽃은 누런빛흰색이고 꽃갓의 끝부분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졌다. 두성꽃의 알꽃술은 짧으며 꽃술머리는 얕게 두갈래로 갈라졌고 갈래쪽의 끝부분은 잘린모양이며 끝부분의 변두리에 털이 있다. 수꽃술은 5개이고 꽃가루집은 맞붙었으며 그 끝에는 뾰족한 창모양의 부속물이 달려있고 밑부분은 화살모양이다.

11,
열매는 여윈열매이고 연한 노란색이고 타원형(길이 0.9~1mm)이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9~10월에 여문다.

12, 오감정보: 잎은 어긋나고 3회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매우 가늘다. 잎을 비벼보면 석유 냄새 비슷한 특유의 냄새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윗부분의 가지에 머리 모양의 연한 노란색의 꽃이 원뿔 모양의 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오감으로 찾는 우리 풀꽃 389면]

13,

14,

15,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자라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 사진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돼지풀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돼지풀 아재비: 1, 단풍잎돼지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다양한 식물을 구별하는 방법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