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배나무 무엇인가?

배꽃 닮은 꽃이 피고 열매가 팥알처럼 작고 붉은 팥배나무

 

 

 

 

 

 

 

 

img1.jpg img1.jpg

 

 

[팥배나무의 잎, 꽃, 줄기,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진해작용, 거담작용, 강장보허, 혈허노권, 빈혈, 허약체질, 기침, 가래, 염료, 혈허로 인한 과로를 다스리는 팥배나무

팥배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갈잎큰키나무이다.

팥배나무의 학명은 <Sorbus alnifolia>이다. 높이 5~20m 내외이고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작은가지에 털이 없거나 부드러운 털이 약간 있고 수피는 회색빛을 띤 적갈색이다. 홑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에서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있고 길이는 3~10cm이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겹톱니가 있다. 잎 표면은 녹색,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윗면은 털이 없고 암녹색이며 밑면은 매끄럽거나 부드러운 털이 약간 있다. 측맥은 6~13쌍이고 턱잎은 피침형이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이며 6∼25송이의 꽃이 산방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흰색이다. 수술은 여러개가 돌출되어 있고 20개 내외이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하위이고 배모양의 열매는 타원형이며 반점이 뚜렷하고 적황색이며 지름은 7~10mm이고 긴 자루가 있다. 결실기는 9∼10월에 홍색으로 익는다. 비교적 그늘지고 축축한 골짜기, 잡목림 또는 돌 틈에서 자란다.

잎과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쓰인다. 열매는
빈혈허약체질을 치료하는 데 쓰이며 일본에서는 나무껍질을 염료로도 쓴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잎의 뒷면 잎맥에 달린 털이 끝까지 남아 있는 것을 털팥배(var. hirtella)라고 하며, 잎에 얕게 패어진 모양이 생긴 것을 벌배(var. lobulata), 열매의 길이가 12∼14mm, 지름이 6∼7mm인 것을 긴팥배(var. lasiocarpa), 잎이 길고 열매도 긴 것을 왕잎팥배(var. macrophylla), 잎이 긴 타원형인 것을 긴잎팥배(var. oblongifolia)라고 한다.

팥배나무 이름의 유래는 '배꽃 닮은 꽃이 피고 열매가 팥알처럼 작고 붉다'는 뜻에서 '팥배나무'라고 부른다.
잎 가장자리의 불규칙한 톱니와 뚜렷한 측맥이 특징이다. 열매는 시큼한 맛이 강한 편이나 새들은 굉장히 좋아한다.

팥배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수유과[水楡果=
shuǐ guǒ=수이V꾸오V, 나미주:糯米珠=nuò mǐ zhū=누오V: 절강천목산약식지(浙江天目山藥植誌)], 수유화추[水楡花楸, 풍유:楓楡, 천근수:千筋樹, 황산유:黃山楡, 수유:水楡: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심산수유[深山水楡, 열엽수유화주:裂葉水楡花楸: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아즈나시[アズキナシ=小豆梨, 하카리노메:ハカリノメ: 일문명(日文名)], 팥배나무, 물앵두나무, 벌배나무, 산매자나무, 운향나무, 물방치나무 등으로 부른다.

팥배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35면 28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팥배나무[Sorbus alnifolia (S. et Z.) K. Koch] [장미과]

갈잎큰키나무. 높이 10~15m. 꽃은 백색으로 4~5월에 핀다. 열매는 이과(梨果)로 타원형이고 9~10월에 황홍색으로 익으며 지름 1cm 가량이다.

분포/
전국의 산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 사할린에 분포한다.

약효/
열매를 수유과(水楡果)라고 하며, 혈허로 인한 과로를 치료한다.

성분/
열매에는 prunasin과 amygdalin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은 진해 및 거담 작용이 있다.

사용법/
열매 120~150g에 막걸리 200mL를 넣어서 아침 저녁으로 조금씩 마신다.]

팥배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48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수유과(水楡果)

[기원]
장미과의 낙엽성 큰키나무인 팥배나무[Sorbus alnifolia(S. et Z.) K. Koch.]의 과실이다.

[효능주치]
혈허노권(血虛勞倦)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빈혈과 신체허약 증상에 약물 150∼200g에 물과 막걸리를 붓고 2시간 끓인 후 아침저녁으로 복용한다.]

팥매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76면 316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심산수유(深山水楡)

기원: 장미과(薔薇科: Rosaceae)의 식물인 열엽수유화주(裂葉水楡花楸=벌배나무=팥배나무: Sorbus alnifolia (Sieb. et Zuce.) K. Koch var. lobulata Rehd.)의 열매이다.



형태:
낙엽성 교목이며 높이는 5∼20m이다. 수피(樹皮)는 회색(灰色)이고, 소지(小枝)는 적갈색(赤褐色)이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고 약간 혁질(革質)이며 난형(卵形) 내지 타원형(橢圓狀) 난형(卵形)이고 길이는 3∼10cm이며 잎가장자리에는 얕은 열편(裂片)과 중거치(重鋸齒)가 있고 뒷면에 유모(柔毛)가 있으며 측맥은 6∼15쌍이고 곧게뻗어 잎가장자리의 치첨(齒尖)에 이르며 잎자루의 길이는 1.5∼3cm이고, 탁엽(托葉)은 피침형(披針形)이다. 산방화서(傘房花序)는 6∼25송이의 꽃이 달리고, 꽃잎은 5장이며 백색(白色)이고, 수술은 여러개이고 심피(心皮)는 2∼3개이며 심피(心皮)와 화탁(花托)이 합생(合生)하고 암술대는 2개인데 기부(基部) 혹은 중부이하에서 합생(合生)한다. 이과(梨果)는 난형(卵形) 혹은 타원형(橢圓形)이고 직경은 작아서 1cm이며 귤황색(橘黃色)이고 반점(斑點)이 없고 숙존(宿存)하는 꽃받침 잎이 있다.

분포:
잡목숲 혹은 돌틈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산동(山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따서 햇볕에 말린다.

효능:
강장보허(强壯補虛).

주치:
혈허노권(血虛勞倦).

용량:
120∼150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591면.]


팥배나무 열매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혈허노권(血虛勞倦)

혈허노권(血虛勞倦)을 치료하려면 팥배나무 열매 4~5냥을 황주(黃酒)에 넣어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절강천목산약식지(浙江天目山藥植誌)]

위의 조사된 자료에서 처럼 열매는 몸이 허한 것을 보해주는 천연 강장제이다. 팥배나무의 열매로 술은 담가 먹거나 잼을 만들어 먹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깊은 심산에서 만나는 팥배나무는 잎도 아름답고 흰꽃이 필때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또한 잎이 다떨어진 가을에는 빨간 열매가 열려 있는 모습이 대단히 아름답다. 그리고 팥배나무를 만드신 조물주가 매서운 추위에 새들의 배고픔을 달래 주려고 만든 맛있는 새들의 건강을 위한 영양제가 되기도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팥배나무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돌배나무 무엇인가?
  2. 배나무 무엇인가?
  3. 팥배나무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팥배나무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