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지나무(욱리) 무엇인가?

열매가 앵두를 닮은 이스라지나무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이스라지나무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사하약, 윤조, 활장, 하기, 이수, 복수종, 각기, 충치통, 치은 부종, 이를 튼튼하게 하는데, 촌백충, 적취를 푸는데, 엉킨 기운을 소통시키는데, 소아의 열로 인한 발작, 풍치, 대장기체, 조삽불통,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복부 팽대, 수종, 사지 부종, 각기, 호흡촉박, 사지 부종, 돌연한 심통, 오랫동안 숨이 차고 기침으로 눕지 못하는데, 혈한, 산후 장위조열에 의한 변비, 천식, 대소변이 잘 통하지 않는 증상 다스리는 이스라지나무

이스라지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관목이다.

이스라지나무의 학명은 <Prunus japonica var. nakaii>이다.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달걀 모양 타원형 이거나 긴 타원형이다. 잎 뒷면 맥 위에 잔털이 나고 가장자리에 잔 겹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잎보다 먼저 또는 잎과 같이 잎겨드랑이에 피고, 연한 붉은색이며 2∼4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잔톱니와 털이 난다. 수술은 꽃잎보다 짧고 암술대에는 잔털이 나며 씨방에는 털이 없다. 열매는 둥근 모양의 핵과로서 7∼8월에 앵두같이 붉게 익는다.

종자 안에 들어 있는 알맹이를 약용하고 과육은 떫지만 먹을 수 있다. 관상용으로 심는다. 한국, 중국 북동부에 분포한다.

잎 뒷면 맥 위에 털이 약간 나는 것을 털이스라지(for.rufinervis), 작은꽃자루에 털이 없고 꽃받침잎에 톱니가 있으며 씨방과 암술대의 밑부분에 갈색 털이 빽빽이 나는 것을 산이스라지(P.ishidoyana)라고 한다.

이스라지나무 종자의 다른 이름은
욱리인[郁李仁=
rén=V: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울자[鬱子: 의심방(醫心方)], 울리인[鬱里仁: 진주낭(珍珠囊)], 이인육[李仁肉: 약재학(藥材學)], 니와우메[ニワウメ=庭梅, 린쇼우바이:リンショウバイ=林生梅, 코우메:コウメ=小梅일문명(日文名)], 산앵두나무, 산앵도나무, 유수라지나무, 물앵두, 오얏, 조선앵두, 이스라지나무 종자 등으로 부른다.

이스라지나무 뿌리를
욱리근[郁李根: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이스라지나무뿌리 등으로 부르며 약용으로 사용한다.

참조: 이스라지나무의 종류가 중국에서는 3가지로 분류하여 약용으로 사용되는데, 그 3가지의 이름은 아래와 같다.

1, 이스라지나무[Prunus japonica]

욱리[郁李, 영매:英梅: 이아(爾雅)], 작리[爵李: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백체[白棣: 설문(說文)], 작리[雀李, 차하리:車下李: 오보본초(吳普本草)], 산리[山李, 작매:爵梅: 광아(廣雅)], 양려[樣藜: 전남본초(
南本草)], 천금등[千金藤: 의학정전(醫學正傳)], 앙리[秧李, 천심매:穿心梅: 식물명실도고장편(植物名實圖考長編)], 측리[側李: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양지쪽의 산비탈, 길가, 작은 관목에서 자란다. 중국의 요녕(遼寧), 내몽고(內蒙古), 하북(河北), 하남(河南), 산서(山西), 산동(山東), 강소(江蘇), 절강(浙江), 복건(福建), 호북(湖北), 광동(廣東)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2, 구리(歐李)[Prunus humilis Bge]

구리[歐李: 이역록(異域錄)], 산정[酸丁: 열하지(熱河誌)], 오랍내[烏拉奈, 구리:歐梨: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양지쪽의 산비탈에 자란다. 중국의 요녕(遼寧), 길림(吉林), 흑룡강(黑龍江), 내몽고(內蒙古), 산동(山東), 하남(河南), 하북(河北)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3, 장경욱리(長梗郁李)[Prunus japonica Thunb. var. nakai (Levl.) Rehd.]

장경욱리[長梗郁李: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형태는 이스라지나무와 거의 같지만 다른 점은 주로 꽃줄기가 조금 길어 1.5cm 이상 되는 것이다.

[채취]

<중약대사전>: "가을에 열매가 익었을 때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하고 핵을 꺼내어 껍질을 벗기고 종자를 꺼낸다."

[약재]


<중약대사전>: "여문 종자를 말린 것으로서 긴 달걀 모양에 가깝고 길이는 5~7mm이며 중간 부분의 지름은 3~5mm이다. 표면은 황백색, 황갈색이거나 진한 갈색이고 기부에서 위를 향해 세로무늬가 있다. 선단은 끝이 뾰족하고 기부는 부드러운 원형이며 중심에 둥근 제(臍: 배꼽)가 있다. 씨껍질은 얇고 쉽게 벗겨져 떨어진다. 종자는 두 쪽으로 갈라지며 백색이고 기름기가 있다. 냄새는 약하고 맛은 약간 쓰다. 알이 굵고 연한 황백색이며 크기가 고르고 부서지지 않았으며 기름도 스며나오지 않고 각(殼)이 없는 것이 양품이다. 중국의 요녕(遼寧), 하북(河北), 내몽고(內蒙古) 등지에서 난다.

상술한 품종의 판매 상품은 소리인(小李仁)이라고 한다.

이 외에 감숙(甘肅), 내몽고(內蒙古), 하북(河北), 산동(山東), 요녕(遼寧) 등 일부 지구에서는 대리인(大李仁)이 생산되며 욱리인(郁李仁)으로 사용되고 있다."

[성분]


<중약대사전>: "욱리(郁李)의 종자는 아미그다린(amygdalin), 지방유 58.3~74.2%, 휘발성 유기산, 조단백질, 셀룰로스(cellulose), 전분, oleic acid를 함유하고 또한 사포닌 0.96%, phytosterol,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다. 줄기는 탄닌 6.3%, cellulose 24.94%, 잎은 비타민 C 7.30mg%를 각각 함유하고 있다. 구리(歐李)의 열매는 fructose 5.2%, 절형유엽매(
形楡葉梅)는 시안화수소산, 꽃은 비타민 C 125.7mg%를 함유하고 있다."

[포제(
炮製)]

1, <중약대사전>: "체에 쳐서 흙과 먼지를 제거하고 물에 헹구어 불순물과 부서진 껍질을 제거한다.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사용할 때 찧어 부순다."

2, <뇌공포자론>: "욱리인(郁李仁)은 채취한 후 먼저 끓인 맹물에 담가서 끝의 뾰족한 부분을 잘라 버리고 껍질도 깨끗이 제거 한다. 이것을 생밀(生蜜)에 하룻밤 재워 여과하여 그늘에서 말린 다음 달아서 연고 모양으로 해서 사용한다."

[성미]

<종자>


1, <중약대사전>: "맛은 맵고 쓰고 달며 성질은 평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시며 성질은 평하다."

3, <명의별록>: "독이 없다."

4, <약성론>: "쓰고 맵다."

5, <촉본초>: "달고 시다."

<뿌리>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일화자제가본초>: "서늘하고 독이 없다."

3, <본초강목>: "맛은 시며 성질은 서늘하다."

4, <현대실용중약>: 맛은 쓰고 시며 성질은 서늘하다."

[귀경]


1, <중약대사전>: "비(脾), 대장(大腸), 소장경(小腸經)에 들어간다."

2, <장원소>: "비경(脾經)의 기분(氣分)에 들어간다."

3, <뇌공포제약성해>: "대장경(大腸經)에 들어간다."

4, <신농본초경소>: "족태음경(足太陰經), 수양명경(手陽明經), 수태양경(手太陽經)에 들어간다."

5, <본초신편>: "간(肝), 담경(膽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종자>


1, <중약대사전>: "촉촉하게 하고 변을 무르게 하며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 대장기체(大腸氣滯), 조삽불통(燥澁不通),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복부 팽대 및 수종, 사지 부종, 각기를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복부 팽대 및 수종, 얼굴 및 사지의 부종을 치료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3, <약성론>: "장 속에 사기가 엉기어 있는 병증, 관격불통(關格不通)을 치료한다."

4, <식료본초>: "벽기(癖氣)를 파(破)하고 사지의 수(水)를 사하한다."

5, <일화자제가본초>: "방광 급통을 치료하며 오장의 기(氣)를 소통시키며 사하(瀉下)하고 허리와 둔부의 냉농(冷膿)을 산(散)하고 체한 음식물을 내리며 기(氣)를 내린다."

6, <진주낭>: "어혈을 풀고 촉촉하게 한다."

7, <이고(李
)>: "대장기체(大腸氣滯), 조삽불통(燥澁不通)을 치료한다."

8, <본초재신>: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며 어혈을 없애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관절의 움직임을 용이하게 하고 안예(眼
)를 치료한다."

<뿌리>


1, <중약대사전>: "충치통, 기체적취(氣滯積聚)를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치은 부종, 충치를 치료하고 이를 튼튼하게 한다."

3, <명의별록>: "촌백충을 구제한다."

4, <약성론>: "치통을 치료하고 엉킨 기(氣)를 소통시키며 적취를 푼다."

5, <일화자제가본초>: "소아의 열로 인한 발작에 욕탕으로 쓴다. 풍치와 충치에 진한 탕액을 입에 물고 있는다."

[용법과 용량]


<종자>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을 물로 달이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뿌리>


<중약대사전>: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탕액을 입안에 물고 양치질한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음허(陰虛) 환자 및 진액이 부족한 환자와 임신부는 복용에 주의한다."

2, <신농본초경소>: "진액이 부족한 환자는 복용에 주의한다."

3, <득배본초>: "대변이 무른 환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스라지나무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23면 26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지나무[Prunus japonica Thunb. var. nakaii (Lév.) Rehder] [장미과]

갈잎떨기나무. 높이 1m 가량. 꽃은 연한 홍색으로 5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털이 없고 7~8월에 적색으로 익는데, 맛이 약간 떫다. 종자는 둥글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12mm 가량이다.

분포/
전국 산기슭의 숲 속에서 자라며, 만주에 분포한다.

약효/
종자를 욱리인(郁李仁)이라 하며, 사하약으로서 윤조(潤燥), 활장(滑腸), 하기(下氣), 이수의 효능이 있고, 대장기체(大腸氣滯), 소변불리, 복수종(腹水腫), 각기 등을 치료한다.

성분/
amygdalin, phytosterol, vitamin B1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종자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작은 꽃자루에 털이 없고 꽃받침잎에 바늘 같은 톱니가 있으며 암술대의 밑부분에 갈색 털이 많은 산이스라지나무 P. ishidoyana Nakai도 약효가 같다.]

이스라지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종자>


1, 풍열기비(風熱氣秘)

욱리인(郁李仁: 껍질과 선단의 뾰족한 부분을 제거하고 볶은 것), 말린 귤피(橘皮: 백피:白皮를 제거하고 술 한 컵으로 달여 말린 것), 경삼릉(京三稜: 포제:
製한 것) 각 1냥을 찧어서 체에 쳐 가루낸다. 1회 3전비(錢匕)를 공복에 잘 익혀서 물에 개어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욱리인산(郁李仁散)]

2, 산후 장위조열(腸胃燥熱)에 의한 변비

욱리인(郁李仁: 고약처럼 찧은 것), 박초(朴硝: 찧은 것) 각 1냥, 당귀(當歸: 썰어 배건:焙乾한 것), 생지황(生地黃: 배건:焙乾한 것) 또는 건지황(乾地黃) 각 2냥을 준비한다. 욱리인(郁李仁)과 박초(朴硝)는 거칠게 찧어 체에 치고 여기에 당귀(當歸)와 지황(地黃)을 갈아서 섞는다. 한 번에 3전비(錢匕)를 물 한컵으로 7할이 될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제거하고 온복한다. 계속 대변이 배설되지 않을 때는 다시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욱리인(郁李仁)]

3, 부종 창만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

진피(陳皮), 욱리인(郁李仁), 빈랑(檳
), 복령(茯笭), 백출(白朮) 각 1냥, 감수(甘) 5돈을 가루내어 한 번에 2돈씩 강조탕(薑棗湯)으로 복용한다.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 욱리인산(郁李仁散)]

4, 각기로 인한 부종 창만, 천식, 대소변이 잘 통하지 않는 증상

욱리인(郁李仁: 껍질을 제거하고 가루낸 것) 반 냥, 갱미(粳米) 3홉, 꿀 1홉, 가막조개 껍질 하나에 담을 분량의 생강즙(生薑汁)을 준비한다. 먼저 갱미(粳米)로 죽을 쑤고 죽이 다 되기 직전에 나머지 3미(味)를 넣고 섞어서 충분히 익힌다. 공복에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욱리인죽(郁李仁粥)]

5, 수종(水腫)에 의한 흉만(胸滿)과 호흡 촉박

욱리인(郁李仁: 볶은 것), 상근백피(桑根白皮: 자각:炙刻한 것), 적소두(赤小豆: 볶은 것) 각 3냥, 끓인 맹물에 담근 오래된 귤피(橘皮: 백피:白皮를 제거하고 볶은 것) 2냥, 자소(紫蘇) 1냥 반, 모근(茅根: 썰은 것) 4냥을 거칠게 찧어 체에 친다. 매회 5전비(錢匕)를 물 3컵으로 한 컵이 될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온복(溫服)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욱리인탕(郁李仁湯)]

6, 혈분(血分), 기혈(氣血)의 옹삽(壅
), 복협참민(腹脇脹悶), 사지 부종, 호흡 촉박
욱리인(郁李仁), 견우자(牽牛子) 각 1냥, 빈랑(檳
), 건지황(乾地黃) 각 3푼, 계(桂), 목향(木香), 청귤피(靑橘皮), 연호색(延胡索) 각 반 냥을 곱게 가루내어 2돈을 식전에 알맞게 데운 술로 복용한다. [계봉보제방(鷄峰普濟方), 욱리인산(郁李仁散)]

7, 돌연한 심통(心痛)

욱리인(郁李仁) 21개를 잘 씹어 새로 길어온 물로 삼킨다.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단기간에 통증이 없어지면 박하염탕(
薄荷鹽湯)으로 달여서 뜨거울 때 복용한다. [요화중(姚和衆)]

8, 오랫동안 숨이 차고 기침으로 눕지 못할 경우의 치료

욱리인(郁李仁) 1냥을 물 1되에 넣어 행락(杏
)처럼 간다. 찌꺼기를 제거하고 매운 맛이 없어질 때까지 달인 다음 수(酥: 연유)를 대추 한개 크기로 넣고 함께 달인 것을 약간 식혀서 한 번에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욱리인전(郁李仁煎)]

9, 혈한(血汗)

욱리인(郁李仁)을 곱게 간다. 한 번에 1전비(錢匕)를 아리(鵝梨)의 즙에 개어서 복용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여성산(如聖散)]

<뿌리>


10, 충치의 치료

이스라지나무의 뿌리의 흰 껍질을 썰어 진하게 달여서 입에 문다. 식으면 더운 것과 바꾼다. [장문중(張文仲)]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본초강목(本草綱目)>:
"욱리인(郁李仁)은 달고 쓰며 윤(潤)하며 성질은 하강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기이수(下氣利水)할 수 있다. <송사(宋史), 전을전(錢乙傳)>에 '유부(乳婦)'가 놀라서 병에 걸렸는데 병은 나았지만 눈이 감기지 않게 되었다. 전을(錢乙)이 울리주(鬱李酒)를 달여 마셔서 취하니 즉시 치유되었다'고 기재되었다. 그 이유는 눈은 체내에서 간담(肝膽)과 연계되어 있고 두려움을 느끼면 기(氣)가 결(結)하기 때문이다...... 울리(鬱李)는 결(結)을 제거한다. 그러므로 술을 따라서 담(膽)에 들어가면 결(結)이 없어진다...... 눈을 감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매우 핵심적인 내용이다."

2,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욱리인(郁李仁)은 복부 팽태 및 수종, 얼굴, 눈, 손발의 부종을 치료한다. 의방고전(醫方古典)에 '모든 종만(腫滿)은 모두 비토(脾土)에 속한다.' '배가 부어 크게 되는 것은 모두 열(熱)에 속한다.'고 기재되었다. 비허(脾虛)해 습열사(濕熱邪)가 침범하면 소장(小腸)이 불리(不利)하게 되어 수기(水氣)가 얼굴, 눈, 손발에 넘친다. 신고(辛苦)한 것은 열결(熱結)을 윤(潤)하게 하며 강하하여 융폐(
閉: 소변불통)를 유도한다. 소변이 통리(通利)하게 되면 수기(水氣)는 모두 이것을 따라 나온다. 욱리인(郁李仁)에는 강하시키는 성질이 있고 대장조결(大腸燥結)을 유도하며 전신의 수기(水氣)를 통리(通利)한다. 그러나 사하(瀉5下)한 다음에 사용하면 진액이 손상되어 조결(燥結)이 더욱 심하게 된다. 표(標)를 치료하는 구급약이다."

3, <본초신편(本草新編)>:
"욱리인(郁李仁)은 간(肝), 담(膽)의 경(經)에 들어가 두풍통(頭風痛)을 제거한다. 폐(肺)에 들어가 鼻淵(비연)을 멎게 하고 부종을 제거하며 이소변(利小便)하고 관격(關格)을 소통시키며 엉긴 혈을 풀어주고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한다. 상용 약품은 아니지만 필수 구급 약품이다. 관격(關膈)의 증상은 개통하는 것이 가장 어렵지만 욱리인(郁李仁)은 간(肝)에 들어가 역기(逆氣)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상하에 통달할 수 있다. 때문에 항상 준비해 놓아야 한다."

4, <본초구진(本草求眞)>:
"욱리인(郁李仁)은 일반적으로 호마(胡麻)와 함께 사용하며 윤조통변(潤燥通便)하는 필수품이다. 그런데 호마(胡麻)는 그 효능이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데에 그친다. 이에 반하여 욱인(郁仁)은 성질이 윤(潤)하고 맛이 맵고 달고 쓰며 비(脾)에 들어가 위로 치밀러 오르는 기를 내리고 행수(行水)하며 엉긴 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수종, 산기(疝氣), 변폐(便閉), 관격불통(關格不通)의 증상에 본품을 사용하면 체(體)가 윤(潤)하기에 활(滑)하게 하고 맛이 매우므로 산(散)하게 하며 맛이 쓰므로 하강하게 하여 호마(胡麻)와는 많이 다르다. 그러나 같이 사용해도 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이스라지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비슷한 나무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귀룽나무(구룡목) 무엇인가?
  2. 벚나무 무엇인가?
  3. 붉은겨울꽃벚나무 무엇인가?
  4. 세로티나벚나무 무엇인가?
  5. 앵두나무 무엇인가?
  6. 이스라지나무(욱리) 무엇인가?
  7. 흰털귀룽나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