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나물 무엇인가?

각종암 혈압강하 소염 이뇨 소종 해독 만성기관지염 복수 이명

 

 

 

 

 

 

 

 

 

?긧긌?긽됓2

?긧긌?긽됓1 ?긧긌?긽됓궻귺긞긵

 

 

[활나물의 잎 및 꽃이삭 및 꽃의 모습, 사진출처: 한국구글 및 일본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혈압강하작용, 소염작용, 이뇨작용, 심장의 운동을 억제하는 작용,
청열, 각종암(위암, 자궁암, 간암, 직장암, 식도암, 피부암, 폐암, 피부암, 자궁경부암, 음부암, 유방암, 백혈병 등), 악성종양(임상보고, 만성기관지염(임상보고), 황달, 독사에 물렸을 때, 이습,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고, 피부의 종기로 염증이 심할 때, 이질, 염증성발열, 소변불리, 복수, 수종, 이명을 다스리는 활나물

활나물(Rattlebox)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Crotalaria sessiliflora>이다.

산과 들의 양지쪽 풀밭, 밭, 밭둑, 초지, 길가, 산비탈, 빈터 그리고 들 등지에서 자라는데, 주로 황폐한 땅의 잡초 속에서 잘 자란다. 높이 20∼70cm이다. 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잎의 표면을 제외하고는 전체에 털이 있다. 잎에는 억센 털이 많고 어긋나고 넓은 선형으로 길이 4∼10cm, 나비 3∼10mm이다. 턱잎이 있다. 꽃은 7∼9월에 피고 엷은 자색이며, 줄기와 가지 끝에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꽃이 진 다음 자라서 열매를 둘러싼다. 포는 선형으로 길이 5∼8mm이다.

꽃잎의 길이는 1cm 정도이다. 꽃받침은 2개로 갈라지며 위는 2개, 아래는 3개로 다시 갈라진다. 용골판은 백색이며 끝부분이 하늘색이다. 열매는 9∼10월에 결실하며 협과이다. 꼬투리는 타원형이고 갈색 털이 밀생하며 2개로 갈라진다.

잎에는 억센 털이 많고 탁엽은 작다. 꽃은 7∼8월에 엷은 자색으로 피며 총상화서로서 줄기의 끝단에서 핀다. 열매는 협과로서 긴 타원형을 이루고 평활하다. 전국 각지의 원야에서 널리 야생한다. 지리적으로 일본, 만주,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속명(屬名)은 그리스어로 'Krotalon'(딸랑딸랑하는 소리) 또는 'Crotalon'(장난감에서 나는 딸랑 딸랑하는 소리)에 말미암으며 협과(莢果)인 열매를 흔들면 그 속의 종자가 딸랑 딸랑하는 소리가 나므로 붙여진 이름이다. 종소명(種小名)은 '자루가 없는 꽃의'라는 뜻이다. 활나물은 종자로써 번식하는데, 종자 생산량은 열매당 4~30립(粒) 정도로써 많이 들어 있다.

활나물의 특징 한가지는 우리 나라에서 자라는 콩과식물 중에서 복엽(複葉)이 아니고 단엽(單葉)인 것은 바로 활나물 뿐이라고 한다.

이 식물의 지상부는 야백합(野百合)이라고 하여 약으로 사용한다. 약효성분은 알칼로이드로서 대표적인 것은 모노크로타린을 들 수 있다. 이 성분은 암세포의 발육을 억제시키는 데 현저한 공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임상적으로는 위암, 자궁암, 피부암, 폐암, 유방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리고 만성기관지염에도 부작용 없이 탁월한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또한, 개를 통한 실험에서는 혈압하강작용과 이뇨효과도 확인되었다.

이밖에 소염작용이 있어, 피부의 종기로 염증이 심할 때에 짓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린아이의 황달에는 40g을 달여서 복용시키면 치유효능을 얻게 된다. 산야에서 독사에게 물렸을 때에도 이것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독성이 약화된다.

활나물3.jpg

[활나물의 종자, 사진출처: 한국야생식물종자은행, 구글 이미지 검색]

전국의 산과 들의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라는 활나물은 줄기와 가지 윗부분에서 술 모양의 꽃차례에 나비 모양의 청보라색 꽃이 핀다. 줄기가 활처럼 구부러졌다고 하여 '활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중국의 사천(四川)지역에서는 활나물을 향령초(響鈴草)로 쓰인다고 한다.

활나물의 다른 이름은
야백합[野百合=
bǎi hé=V바이V, 불지갑:佛指甲: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이두[狸豆: 식물학대사전(植物學大辭典)], 구령초[狗鈴草, 남화야백합:藍花野百合: 중국주요식물도설, 두과(中國主要植物圖說, 豆科)], 산유마[山油麻, 야지마:野芝麻, 지마향령령:芝麻響鈴鈴: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농길리[農吉利=nóng jí lì=: 전전선편종류(全展選編腫瘤)], 타누키마메[タヌキマメ: 일명(日名)], 활나물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7종의 알칼로이드(alkaloid)가 들어 있는데 그 중 함량이 비교적 많은 것은 monocrotaline 외 2종류가 있다. monocrotaline 함량은 전초(全草)에 약 0.02%, 종자에 약 0.4%이다. [중약대사전]

"전초(全草)와 종자에는 7종의 알칼로이드(alkaloid)와 아미노산 그리고 점액질 등을 함유하는데 특히 종자에는 그 함량이 높다." [잡초 제 1권 621면]

[약리작용]


1, 항암작용: monocrotaline은 마우스의 육종(肉腫) 180, 백혈병 L615, rat의 walker 암육종(癌肉腫: carcinosarcoma 256 walker) 등에 대하여 모두 상당한 억제 작용이 있는데(접종 후 24시간이면 치료를 시작한다) 그 중 walker 암육종(癌肉腫)에 대한 치료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다른 보고에서는 육종(肉腫) 37에 대한 억제율이 54~75%이다. 만약 monocrotaline 모핵(母核)의 질소 원자에 산소 원자를 도입하면 독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 육종(肉腫) 180에 대한 억제율도 따라서 저하된다. 임상에서 피부암, 및 자궁암에 사용했더니 비교적 치료 효과가 뛰어났고 백혈병에 대해서도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 이 알칼로이드(alkaloid)는 pyrrolyzidine류이며 그 항암 작용은 alkyl화제(化劑)와 유사하다.

2, 체내 대사 과정:
monocrotaline을 경구 투여, 근육 주사나 정맥 주사하면 급속히 혈액 속에 들어가는데 경구 투여는 흡수가 빠르지만 흡수율은 낮다. 1회 경구 투여하면 72시간 후에도 monocrotaline 및 그 대사물을 검출할 수 있는데 이것을 보면 분명한 축적성이 있으며 주로 간장, 폐, 신장에 축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된 배출 경로는 소변인데 72시간 후의 배출량은 8.34~17.01%, 대변 중에서는 아직 검출되지 않고 있다. 암 환자의 투여 과정이나 투여 정지 22~90일 후에도 소변으로 여전히 배출된다. 이뇨제는 그 배설을 촉진시킨다.

3, 기타 작용:
monocrotaline은 마취시킨 개에 투여하면 지속적이고 뚜렷한 혈압 강하 작용이 있으며 적출한 토끼의 심장을 억제하며 평활근에 대하여 흥분 작용(토끼, guinea pig의 회장, rat와 guinea pig의 자궁, 개의 기관 연골)을 하는데 이 작용은 atropine에 의해 경감되지 않는다.

4, 독성:
monocrotaline의 독성은 매우 커서 rat에 대한 피하주사시 LD50은 134±11.6mg/kg이며 동물은 모두 전신에 출혈 현상이 나타나고 간장을 현저하게 혼탁종창(混濁腫脹)하며 충혈시킨다. rat(30mg/kg/7일), 개(18mg/kg/10일)의 아급성 독성 시험에서는 간장, 신장, 기능에는 영향이 없고 백혈구수와 혈소판수가 약간 저하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개에게 대량투여(62.5mg/kg, 7일째부터 122.5mg/kg으로 바꾼다)했더니 백혈구 총수 및 혈소판수가 저하되고 간장, 폐에 심한 손상이 나타났다. rat에게 대량 투여(80mg/kg/1일)한 아급성 독성 시험에서는 transaminase가 진행성 상승을 나타내고 albumin과의 결합 능력은 저하되며 간장에 축적한 구리의 양이 많아지고 복수병(腹水病) 쥐의 문정맥압(門靜脈壓)은 올라가며 간세포의 유사 분열이 억제되고 간장 속에 거대 세포를 생성한다. sodium dimercaptosuccinate(항방사선약), cystein 염산염은 monocrotaline이 일으키는 rat의 독성에 대하여 상당한 보호 작용이 있지만 항암 작용도 약간 약화된다. 미려야백합(美麗野百合: Crotalaria spectabilis Roth의 독성은 동물의 종류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중약대사전]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습을 거두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이질, 창절(瘡癤), 소아 감적(疳積)을 치료한다. 최근에는 암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1,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폐풍(肺風)을 치료한다."
2, <복주초약(福州草藥)>: "이질을 치료한다."
3, <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열을 내리고 해독하고 습을 거두며 체한 음식물을 내려가게 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활나물에 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149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농길리(農吉利)

[기원]
콩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인 활나물(Crotalaria sessiliflora L.)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담담하며, 약성은 평범하다.

[효능주치]
해독(解毒), 항암(抗癌)작용이 있다.

[임상응용]
종기에 짓찧어 붙이고, 피부상피암, 식도암, 자궁경부암에 약침제제로 효력을 얻는다.

[화학성분]
alkaloid 등을 함유하고 있다.
]

활나물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46면 29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활나물(
Crotalaria sessiliflora L.) [콩과]

한해살이풀. 높이 20~70cm. 꽃은 청자색으로 7~9월에 피며, 길이 10mm, 타원형이고, 밋밋하며 2개로 갈라진다.

분포/
전국의 풀밭에서 자라고, 일본, 만주, 중국, 대만, 인도, 필리핀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야백합(野百合)이라 하며, 청열, 이습, 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고, 이질, 염증성발열, 소변불리, 복수, 수종, 이명(耳鳴)을 치료한다.

약리 작용/
monocrotaline은 쥐의 sarcoma 180, 백혈병 L60, 쥐의 carcinosarcoma 256Walker 등의 암에 대하여 치료 효과가 있고, 마취한 개에게 monocrotaline을 정맥 주사하면 혈압이 강하되고, 토끼의 적출한 심장의 운동을 억제한다.

사용법/
전초 30g에 물 1,2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활나물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85~38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활나물(Crotalaria sessiliflora L.)

다른 이름:
농기리, 야백합

식물:
높이 20~3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고 밤백 털이 있다. 나비 모양의 보라색 꽃이 핀다.

각지의 들판, 언덕,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전초에 7가지 이상의 알칼로이드가 있다. 주성분은 모노크로탈린(모노크로탈린 A, B, C)이다. 모노크로탈린은 전초에 약 0.02%, 씨에 약 0.4% 있다.

작용:
모노크로탈린은 흰생쥐육종-180, 백혈병을 억제한다. 사르코마육종-37에 대한 억제율은 54~75%이다. 임상 실험에서 피부암, 자궁암, 백혈병에 효과가 있었다. 알칼로이드의 항암작용은 니트로겐 무스타드 계통 약물의 함암작용과 비슷하다. 모노크로탈린은 먹거나 주사하면 빨리 흡수되며 오줌으로 배설되는데 축적작용이 있어 약을 끊은 지 20~90일이 지나도 오줌 속에 나타난다.

모노크로탈린은 마취한 개의 혈압을 낮추고 토끼의 떼낸 심장을 억제하며 평활근을 흥분시킨다. 피하 주사할 때 LD 50은 134±11.6mg/kg이다(흰쥐). 부작용으로는 전신성 출혈, 백혈구나 혈소판 감소가 있다.

전초 달임약을 먹거나 또는 주사약을 근육, 정맥주사할 때 자궁경부암 환자 53명 가운데에서 2명에게서 임상 치료되었고, 4명에게서 뚜렷한 효과가 있었다. 유방암, 위암, 간암, 식도암, 직장암 환자 각각 15~60명을 검토한 결과 1~2명에게서 뚜렷한 효과가 있었다. 피부암 환자 19에게서 임상 치료는 3명이었다. 자궁경부암 환자 12명, 피부암 환자 3명, 유방암과 식도암, 직장암 환자 22명에게 모노크로탈린을 매일 50~100mg 근육 또는 정맥주사한 결과(30~97일 치료) 종양이 없어졌거나 절반 아래로 줄어든 것이 5명(자궁경부암 4명)이었고 나머지는 효과가 없었다. 부작용으로는 간 비대, 복수, 간기능 장애, 혈소판 감소 등이다. 백혈병 환자 25명에게서는 일시적 완화가 2명이었다.

응용:
피부암, 자궁경부암, 음부암, 직장암에 전초가루 또는 물로 이겨서 바른다. 또한 전초의 50% 또는 100% 주사액(2ml)을 병조 주변에 한번에 1~2대씩 하루 1~2번 근육주사한다. 전초알약 또는 단물을 만들어 하루 60~120g씩 먹는다. 치료 기간은 3~4개월이다.]


활나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절자(癤子: 작은 종기)의 치료

신선한 야백합(
野百合) 전초에 당(糖)을 넣고 짔찧거나 햇볕에 말려서 가루내어 바른다. 또는 달인 물로 씻는다. 또 자화지정(紫花地丁), 금은화(金銀花)을 각 각 5돈씩 섞어 달여서 복용해도 좋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2, 어린이 황달, 감적(疳積)
야백합(
野百合) 전초(全草) 1냥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3, 독사에 물린 상처
신선한 야백합(
野百合) 전초를 짓찧어 바른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4, 악성종양의 치료
(임상보고)

1, 악성 종양의 치료:
각지에서 쓰이는 제제, 방법 및 임상 치료 효과는 모두 다르다. 중국 산동(山東)에서는 주로 30% 알코올로 추출한 농길리(農吉利: 활나물) 주사액을 사용하여 1일 10ml씩 근육 주사하면서 monocrotaline 달인 물을 1일 3회, 1회 80ml씩 복용케 하고 어떤 병례에는 매일 30% 알코올로 추출한 주사액 40ml를 추가로 정맥 주사한다(이런 병례에 대한 하루 전신 최다 투여량은 말린 활나물 39g에 해당된다).
피부암 및 자궁경암에 대해서는 그 외의 주사액을 이용하여 병소 부분을 막거나 신선한 활나물의 즙을 바른다. 치료 기간은 2~8개월인데 일반적으로 6개월이다. 관찰한 250례를 보면 자궁경암 53례에서 임상 치유 2례, 현효 4례, 개선이 12례였다 유선암은 20례에서 현효 1례, 개선이 12례였다.

위암은 60례에서 현효가 1례, 개선이 33례였다.

간암은 13례에서 개선이 4례였다.

폐암은 35례에서 개선이 16례였다.

식도암은 10례에서 개선이 7례였다.

피부암은 12례에서 임상 치유가 3례, 개선이 7례였다.

직장암은 13례에서 개선이 개선이 8례였다.

음경암은 6례에서 개선이 6례였다.

기타 암은 28례에서 현효과 1례, 개선이 18례로 총유효율은 60.5%였다. 기타 관찰한 115례에서는 주로 물로 추출한 100% 활나물 주사액을 1일 4ml 근육 주사하거나 국소 주사하였다.

피부암에는 신선한 즙을 바르거나 이온 침투를 120회 실시하고 기타 종양에는 활나물 정제 또는 시럽을 다시 1일 2회 복용시켰는데 이것은 마른 풀 2~5g에 해당한다. 치료 기간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다.

결과를 보면 위암 16례에서 현효가 3례, 개선이 8례였다. 장궁경암 19례에서 임상 치유가 1례, 현효가 1례, 개선이 12례였다. 유서암 9례에서 개선이 3례였고 폐암 6례에서 개선이 4례였으며, 간장암 6례에서 개선이 3례였다. 음경암 5례에서 임상 치유가 1례(외과 절제를 조합한), 개선이 2례였다. 직장암 6례에서 현효가 1례, 개선이 4례였고 피부암 19례에서 임상 치유가 5례(2례는 외과 절제를 병행하고 3례는 monocrotaline 추가 사용), 현효가 2례, 개선이 3례였다. 구강 점막암 1례에서는 수술과 병행해서 치유했다. 그 밖의 암 14례에서 임상 치유 4례(3례는 수술을 하고 1례는 방사선 치료 실시)이며 총유효율이 61.7%였다. 이상 2군의 치료 결과를 보면 알코올과 물로 추출한 제제의 치료 효과에는 뚜렷한 차이가 거의 없다. 부작용은 크지 않아 정제를 복용한 사람은 가벼운 위 불쾌 증상이 있고 물 추출 제제를 주사한 사람은 국소에 가벼운 동통이 있었다. 또 활나물로 자궁경암을 치료한 30례이 보고에서는 약과 주사약을 사용하는데 좌약은 1개당 생약 6g을 함유하고 근육 주사제는 1ml당 생약 2~3g을 함유하며 정맥 주사제는 1ml당 생약 0.5g, 0.7g 또는 1.0g이 들어 있는 것을 사용했다.

치료 방법:
1일 2회, 1회에 4ml를 근육 주사한다. 또는 정맥 주사제 20~40ml에 생리 식염수 10ml를 타서 1일 1회 정맥 주사한다. 국소에는 매일 좌약 1개를 질내에 넣어 종양 조직과 직접 접촉시킨다. 동시에 근육 주사액 10ml를 매일 또는 하루 건너 1회 종양 내에 주사한다. 계속해서 1개월 치료하는데 효과가 없는 사람은 방사선 치료로 바꾸고 효과가 있는 사람은 계속 치료하였는데 가장 긴 사람은 5개월 이상 걸렸다. 결과는 현효 6례, 유효가 14례였다. 현효의 기준은 자각 증상이 사라지고 자궁경이 넓어지고 광택이 있으며 종양 덩어리가 1/2 이하로 축소되고 자궁 옆 조직의 침윤이 대부분 없어지며 자궁경의 생물학적 및 탈락 세포학적 검사에서 음성 또는 소수의 암세포가 남아 있으며 연속 3개월 관찰해도 병세가 재발되지 않은 사람이다. 유효의 기준은  자각 증상이 개선되고 종양이 1/2 이하로 축소되거나 병변이 안정되고 자궁 옆 조직의 침윤이 억제되어 진행되지 않는 상태가 연속 1개월 이상 관찰된 경우이다 그 중 조기 자궁경암, 위화형이나 미란성(
糜爛性)인 사람은 유효율이 비교적 높다. 치료 과정에 있어 정기 검사에서 혈액상 및 간, 신장의 기능에 이상이 없고 위장에도 반응이 없었다. 활나물의 종자 또는 전체 부분에서 분리 추출한 monocrotaline을 악성 종양 22례의 치료에 시험 사용했는데 그 중 자궁경암 12례, 피부암 3례, 유암, 식도암 각 2례, 직장암, 분문암, 음경암이 각 1례였다. 자궁경암은 종양 및 종양 주위의 부분적 주사를 위주로 해서 하루 걸러 100mg씩 주사하였다. 피부암은 국소 주사와 바르는 방법을 사용했다. 기타 암은 매일 50mg을 근육 주사하거나 50~100mg을 정맥 점적했다. 모두 10일, 20일 또는 30일을 1치료 기간(매일 용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결정한다)로 하여 10일 간격을 두고 다시 제 2치료 기간을 시작한다. 투약 기간은 30~97일로 각기 다른데 총량은 대부분 1500~4500mg이었다. 치료 결과는 종양이 소실 또는 절반 이하로 축소된 것이 5례(자궁경암 4례, 피부암 1례)였다. 종양은 뚜렷하게 축소되었으나 원래 크기의 절반 이하인 것이 3례(자궁경암 2례, 직장암 1례)였고 나머지는 효과가 없었다. 증상이 개선된 사례는 13례였다.

독성 반응:
먼저 식욕이 감퇴되다가 복용량 증가에 따라 복부 팽창, 메스꺼움, 구토가 차츰 나타나서 즉시 투약을 중지하지 않으면 간장이 종대(腫大)하고 복수, 간기능 장애와 혈소판 감소 증상이 나타난다. 1례는 간 장애의 진행이 심해지기 때문에 복수, 황달, 간성(肝性) 혼수가 나타나고 상소화도(上消化道) 출혈로 사망하였다. 그밖에 monocrotaline은 백혈병 치료에도 사용된다. 자소용(自消容: Crotalaria assamica Benth.) 참조. [중약대사전]   

5, 만성기관지염의 치료
(임상보고)

만성 기관염의 치료:
활나물 탕제로 111례를 관찰한 결과 단기간 치유가 15례, 현효가 19례, 호전이 48례로 총유효율은 73.8%였다.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이 매우 빨라서 일반적으로 1~6일 사이인데 대부분은 3~4일이었다. 천식형에 대한 치료 효과가 비교적 좋았다. 치료 기간을 연장하면 치료 효과도 높아지는데 3치료 기간을 거친 사람의 유효율은 90% 이상이고 단기간 치유율은 36.4%였다.

용법:
전체 부분을 말린 것 2냥에 물 1000ml를 넣어 20분간 달인 다음 찌거기를 제거하고 즙을 다시 약한 불에 400ml되게 농축하여 적당량의 설탕을 섞은 것을 하루 분량으로 하고 3~4회 나누어 복용하는데 7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복용 후 부작용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제 6권 2793~2795면]

6, 각종암

"
신선한 활나물 전초 20~30g을 물에 달여서 먹고 그 찌꺼기를 암 국소에 붙인다. 전초를 짓찧어서 붙여도 된다.

임상자료: 활나물로 주사약, 달임약, 외용약을 만들어 직장암, 유선암, 피부암, 자궁암, 식도암, 폐암, 위암, 음경암 환자 250명을 치료한 결과 치료 6개월 사이의 유효율이 60.5%였다. 그러나 일정한 독성 반응이 있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고려치료 531면]

7, 식도암, 직장암, 백혈병

※ 약리실험에서 활나물의 알칼로이드성분은 흰생쥐육종-180, 백혈병 L615, 흰쥐암-256에 대한 억제 작용을 나타냈다. 그러나 독작용이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고려치료 531면]

"활나물 9-15g을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활나물은 식도암, 직장암 등에 써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백혈병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의처방대전 제 6권 277-8면]

[비고(備考)]


<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야백합(野百合)은 중국 건창(建昌), 장사(長沙)의 중주(中洲)에서 난다. 높이는 1자 미만이며 줄기는 둥글고 직립하며 탄탄해 보인다. 잎은 백합(百合)과 비슷해서 가늘고 윗면은 청색이며 밑면은 약간 희다. 가지 끝에 꽃이 핀다. 먼저 자라는 포(苞)에는 털이 있고 몽용(蒙茸)은 아래로 드리우며 포(苞)가 갈라져서 꽃이 나온다. 두화(豆花)와 같으며 심자색(深紫色)이다. 남창(南昌)의 서산(西山)에서도 자란다."

우리 조상들은 활나물은 봄철에 올라온 새순을 나물로 해먹었는데, 활나물에 대해서 역사 자료들에 보면 많은 자취를 남기고 있다. 그 대표적인 노래가 있는데 바로 '나물타령'에도 활나물이 나오고 있다.

활나물이 등장하는
우리나라 서도민요의 <나물타령>의 가사는 아래와 같다.

[나물타령]

1. 구부러졌다
활나물이요 펄럭펄럭 나비나물
   이나물 저나물 바삐펴서 채광우리를 채와가지구 해지기전에만 집에가자

   * 후렴: 끔대끔대 끔대끔 놀아라 끔대끔대 끔대끔 놀아라

2. 화산전지 만사중에 연일경비 보리고개라

3. 응달고사리음고사리 양달고사리 양고사리라
   부지끈뚝딱 다꺽어라 채광우리를 채와가지구 해지기 전에만 집에가자

4. 고비고사리 두릅나물 용문산천제격이요
   장나물 묵나물 우거진골 너하고 나하고 단둘이라.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10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활나물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활나물 무엇인가?

활나물 사진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