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무엇인가?

애완용으로 인류의 사랑을 받고있는 고양이

 

 

 

 

 

 

 

 

img1.jpg

img1.jpg

img1.jpg

 

 

[귀여운 고양이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해독작용, 소종작용, 살충작용, 자음, 해독, 거풍,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병, 허로체수, 풍습비통, 궤양, 화상, 천식,
몸을 보하는데, 만성 피로, 신경통, 관절염, 난산을 치료, 아이를 빨리 낳게 하는데, 효천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 반위증, 허로를 겸한 유옹으로 젖몸이 헤져서 속이 들여다보이는 것,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소아음창, 반위토식, 열격, 안이 들여다 보일 정도가 된 급성 유선염 궤란, 귀지두, 대구독창, 급성 치조농루, 나력이나 마도창이 터진 것이나 터지지 않은 것, 쥐한테 물린데, 나력이 여러 해 동안 낫지 않는 것, 노채충, 골증열, 담이 성한 것, 치루, 류마티스 관절염, 각종 악창, 임파선결핵을 다스리는 고양이

고양이(domestic cat)는 식육목(食肉目) 고양이과의 포유류에 속하며, 애완용의 고양이 또는 고양이과의 총칭이다.

고양이의 학명은 <Felis domestica Brosson>이다. 한자로는 묘(猫)라 하고, 수고양이를 낭묘(郎猫), 암고양이를 여묘(女猫), 얼룩고양이를 표화묘(豹花猫), 들고양이를 야묘(野猫)라고 한다. 현재 집에서 기르고 있는 모든 애완용 고양이는 아프리카, 남유럽, 인도에 걸쳐 분포하는 리비아고양이(Felis silvestris lybica)를 사육 순화시킨 것으로, 전세계에서 2억 마리가 넘게 사육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 5,000년 전 아프리카 북부 리비아산(産)의 야생고양이가 고대 이집트인에 의해 길들여져서 점차 세계 각지에 퍼졌다고 한다. 이것은 고대 이집트의 벽화, 조각, 고양이의 미라 등으로 미루어 명확하지만, 그것이 현재 사육되는 모든 고양이의 조상인지는 의문이다.

고양이를 죽이거나, 소중히 다루지 않으면 불행을 당하게 된다는 민화(民話)는 동양의 여러 나라뿐 아니라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도 있다. 고양이의 가축화가 현저히 발달한 고대 이집트에서는 고양이는 신성한 동물이었다. 또한 고양이가 시체를 뛰어넘으면 시체가 움직인다고 하여 고양이를 시체 가까이 두지 않는 풍습도 있으며 고양이에 관한 미신은 많다. 고양이의 거동을 사물의 전조(前兆)로 보는 습관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고양이의 다른 이름은
[猫=māo
=마오: 시경(詩經)], 묘리[猫狸: 주후방(肘後方)], 가리[家狸: 당본초(唐本草)], 오원[烏圓: 격고요론(格古要論)], 네코[ネコ: 일본명(日本名)], 이노[狸奴: 동의보감(東醫寶鑑)], 괭이, 고양이 등으로 부른다.

고양이의 털가죽을 
묘피모[猫皮毛: 본초강목(本草綱目)]라고 한다. 

고양이의 두부 혹은 머리뼈를
묘두[猫頭: 본초강목(本草綱目)]라고 한다. 

고양이의 간장을
묘간[猫肝: 본초강목(本草綱目)]이라고 한다. 

고양이의 태반을
묘포의[猫胞衣: 본초강목(本草綱目)], 묘포[猫胞: 본경봉원(本經逢原)]라고 부른다.

고양이의 지방유인 기름을
묘유[猫油: 중초약신의법자료선편(中草藥新醫療法展覽資料選編)]라고 한다. 

[성미]


<고기>


1,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2, <본초강목>: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3, <의림찬요>: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다."

4, <사천중약지>: "맛은 달고 시고 짜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머리 및 머리뼈>


1,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2, <육천본초>: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태반>


1, <본초종신>: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2, <본초재신>: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귀경(歸經)]


<고기>


<본초구진>: "간(肝), 신(腎)에 들어간다."

<태반>


1, <본초재신>: "간(肝), 비(脾), 위(胃) 등 3경(經)에 들어간다."

2, <본초촬요>: "수태음경(手太陰經)과 족태음경(足太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고기>


1, <중약대사전>: "허로(虛勞), 풍습으로 인해 저리는 증세, 림프절 결핵, 악창, 화상을 치료한다."

2, <본초강목>: "노주(勞疰), 서루(鼠瘻)을 치료한다."

3, <본초구진>: "보혈(補血)하는 효능이 있다. 노주(勞疰), 나력(
瘰癧)을 치료한다."

4, <사천중약지>: "풍습으로 인해 저리는 증세를 치료한다. 나력 결핵을 치료하고 허로(虛勞)를 보(補)하며 충창(蟲脹)을 제거하고 화상을 치료한다."

<털가죽>


1, <중약대사전>: "나력, 창양을 치료한다."

2, <본초강목>: "나력, 모든 부스럼, 옹저 궤란을 치료한다."

<머리 및 머리뼈>


1, <중약대사전>: "경부(頸部) 림프절, 옹저, 악창, 치질을 치료한다."

2, <본초강목>: "심복통을 치료하고 살충하며 감질(疳疾)을 치료하고 두창이 검게 변하는 증상, 나력, 악성 종기를 치료한다."

3, <육천본초>: "새살이 돋아나게 하고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다. 치질을 치료한다."

<간장>


<인재직지방>: "노제(勞
: 폐결핵의 일종)를 치료하며 기생충을 구제한다. 흑묘간(黑猫肝) 1개를 날 것 그대로 햇볕에 말려 가루낸 후 술로 복용한다."

<태반>

1, <중약대사전>: "
열격반위(
噎膈反胃), 위완통(胃脘痛)을 치료한다."

2, <본초강목습유>: "위완통(胃脘痛)을 치료한다."

<기름>


<중약대사전>: "화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고기>


<중약대사전>: "내복: 고아 복용하거나 약성이 남게 센 불로 구워서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태워서 재를 만든 후 가루내어 바른다."

<털가죽>


<중약대사전>: "외용: 태워서 재로 만들어 개어 붙인다."

<머리 및 머리뼈>


<중약대사전>: "내복: 태운 재를 가루내어 2~3돈 복용한다.

외용: 태운 재를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태반>


<중약대사전>: "내복: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구워서 말려 가루내어 복용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본경봉원>: "습한 것을 마르게 하고 독을 뽑아내는 효능이 있으므로 습독(濕毒)이 있는 환자는 복용해선 안된다."

고양이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가리(家狸: 고양이)   

일명 묘(猫) 또는 이노(狸奴)라고 한다. 성질이 약간 차고[微寒] 맛이 달면서 시다[甘酸]. 노채, 골증열, 담이 성한 것과 치루(痔瘻)를 치료하는데 국을 끓여서 빈속에 먹는다. 빛이 검은 것이 더 좋다[입문].

묘간(猫肝: 고양이간)

노채충을 죽인다. 검은 고양이의 간을 날것으로 볕에 말려서 가루를 내어 월초 새벽(4-5시) 빈속에 데운 술에 타먹는다[직지].

묘두골(猫頭骨: 고양이대가리뼈)


효천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고양이대가리뼈를 태워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에 타서 먹으면 곧 멎는다[입문].

묘두골(猫頭骨: 고양이대가리뼈)


난산을 치료하며 아이를 빨리 낳게 하는데 아주 잘 듣는다. 고양이대가리뼈와 토끼대가리뼈 각각 1개를 불에 태워 가루낸 다음 한번에 8g씩 궁귀탕 달인 물에 타 먹으면 곧 아이를 낳는다. 삵대가리뼈가 더욱 좋다[정전].

묘복산(猫
散)

나력이 여러 해 동안 낫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신기하다. 고양이대가리뼈(묘두골) 1개, 박쥐(편복:
蝙蝠) 1마리.

위의 2가지 약을 검정콩 위에 놓고 약성이 남게 태워서 가루내어 마른 채로 헌데에 뿌린다[입문].

묘두환(猫頭丸)


나력이나 마도창이 터진 것이나 터지지 않은 것도 다 치료한다. 고양이대가리뼈(묘두골, 구운 것) 1개, 박쥐 1마리(주사 12g을 뱃속에 넣고 기왓장 위에 놓아 눋도록 굽는다), 천남성, 백반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녹인 황랍에 반죽한 다음 녹두알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알씩 잠잘 무렵에 미음으로 먹는다[입문].

묘태의(猫胎衣: 고양이태)


반위증을 치료한다. 고양이태를 그늘에서 말린 다음 태워 가루내서 술에 타 먹으면 효과가 아주 좋다. 고양이가 새끼를 낳을 때 빨리 빼앗지 않으면 고양이가 그것을 먹어 버린다[종행].

묘아모(猫兒毛: 고양이털)

허로를 겸한 유옹으로 젖몸이 헤져서 속이 들여다보이는 것을 치료한다. 고양이의 배 밑 털을 약성이 남게 태워 가루를 낸 것에 경분을 조금 넣고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입문].

서교상(
鼠咬傷: 쥐한테 물린 것)

고양이털을 태워 가루내서 사향 조금과 섞어 침에 개어 붙인다[입문].

○ 또는 사향을 발라도 낫는다[본초].
]

고양이에 대해서 박영준의
<한방동물보감> 38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고양이

학명:
Felis domestica Brosson

한약명:
묘육(猫肉)

성미:
맛이 달고 시다. 성질이 따뜻하고 무독하다.

약효:
몸을 보하는 성질이 있어서 만성 피로에 좋다. 예로부터 신경통,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에 많이 먹어 왔다. 각종 악창과 임파선결핵을 치료한다.

주의 사항:
수분을 발생시키므로 수분대사의 장애가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다.]

고양이의 효능에 대해서
<동의 약용 동물학> 620~62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묘육(猫肉)

[학  명]
Felis catus
[한국명] 고양이고기
[중국명] 猫肉
=māo ròu=마오로우
[영문명] Cat's flesh
[이  명]
가리육(家狸肉)

고양이(묘:猫)를 약용한다는 것은 <천금방(千金方)>에서 처음이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상세히 기술하였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약재로서 취급하여 매매하지는 않으며 오직 민간에서 사용이 전해지고 있다.

[원동물]
고양이과 동물 고양이(집고양이)(묘과동물:猫科動物 가묘:家猫: Felis catus). 몸길이은 약 60cm이고 꼬리는 긴 것과 짧은 것이 따로 있다. 머리와 얼굴은 약간 둥글고 귀는 작고 자유로 움직일 수 있다. 눈은 크고 눈동자는 강한 빛에서는 축소되여 선형(線形)으로 되었다가 어둠 속에서는 확대되어 원형으로 된다. 몸은 비교적 길고 사지는 비교적 짧다. 앞발은 5개 발가락이고 뒷발은 4개 발가락이 있으며 신축할 수 있는 예리한 발톱이 있다. 발가락 밑에는 유연한 육점(肉
)이 있다. 전신은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고 털 색은 각기 달라 황, 흑, 백, 흑백이 엇갈린 것도 있고 이반(斑)이 있는 것도 있다(그림 7-52).

집 고양이는 인류가 삵괭이를 장기간 길들여 사육하여 된 것이다. 청각과 후각이 예민하고 뛰거나 기어오르는데 능란하다. 서류(鼠類)의 포식(捕食)을 즐기며 물고기, 벌레 등도 잘 먹는다.

중국에서는 각지에서 보편적으로 사육한다.
 
[약  재] 집고양이의 육(肉)을 약으로 사용한다. 수시로 고양이를 포획 육(肉)을 채취하여 생용(生用)한다.

[성미 및 귀경]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독이 없다. 간(肝), 신경(腎經)에 들어간다.

[응  용]
자음(滋陰), 해독(解毒), 거풍(祛風) 효능이 있다. 혈소판감소성 자반병(血小板減少性 紫斑病), 임파선결핵(淋巴腺結核), 허로체수(虛
體瘦), 풍습비통(風濕痛), 궤양(潰瘍) 및 화상(火傷) 등을 치료한다. 양은 200~400g으로 한다. 적당한 양으로 외용한다.

1, 혈소판감소성 자반병(血小板減少性 紫斑病)에 대한 치료:
적당한 양의 묘육(猫肉: 고양이 고기)을 삶아서 국물과 육(肉)을 먹는다.

2, 허로체수(虛
體瘦)에 대한 치료: 묘육(猫肉) 200g, 황기(黃) 50g, 당귀(當歸) 25g, 황정(黃精) 25g, 백합(百合) 15g을 함께 삶아 하루에 2회씩 탕(湯)을 복용한다.  

3, 화상(火傷)에 대한 치료:
고양이고기인 묘육(猫肉)의 기름을 제련하여 환처에 바른다.

주:
고양이의 다른 부위도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두골(頭骨)은 해독(解毒), 소종(消腫), 살충(殺蟲) 등의 작용이 있다. 임파선결핵(淋巴腺結核), 옹저(癰疽), 악창(惡瘡) 등도 치료한다. 고양이 간인 묘간(猫肝)은 숯이 될 때까지 태워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면 천식(喘息)을 치료한다.
]

고양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고기>


1, 나력에 결핵이 있고 혈농이 나오는 증상의 치료

고양이 1마리를 국을 만들어 빈속에 복용한다. [보결주후방(
補缺肘後方)]

2,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의 치료

고양이 고기 적당량을 잘 고아 국물과 함께 수시로 복용한다. [강소성중초약신의법자료선편(
江蘇省中草藥新醫療法展覽資料選編)]

<털가죽>


3, 나력의 치료

먼저 석창포를 짓찧어 환부에 덮는다. 나중에 약간 터지면 고양이 가죽을 털까지 태워서 만든 재를 향유에 개어 붙인다. [증치요결(證治要訣)]

4, 안이 들여다 보일 정도가 된 급성 유선염 궤란의 치료

고양이의 배 아래 부분의 털을 도가니에 넣고 약성이 남게 태운 후 경분(輕粉)을 조금 넣고 기름으로 개어 붙이고 봉한다. [제생비람(濟生秘覽)]

5, 귀지두(鬼舐頭)

고양이 털을 태운 재를 기름에 섞어서 붙인다. [천금방(千金方)]

<머리 및 머리뼈>


6, 경부 림프절 결절

묘뇌(猫腦)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에는 묘두골(猫頭骨)을 누렇게 굽는다고 하였다]. 망초(
草)를 각각 같은 양 취하여 가루내어 붙인다. [천금방(千金方)]

7, 옹저를 수렴하는 처방

묘두(猫頭: 강한 불에 태워 갈아놓은 것) 1개, 계란(잘 삶아서 흰자를 버리고 노른자만 볶아 기름을 낸 것)10개에 백납(白蠟)을 조금 넣고 재로 개어 바르고 바깥 부분은 기름으로 보호한다. [의방적요(醫方摘要)]

8, 대구독창(對口毒瘡)

묘두골(猫頭骨)을 약성이 남게 태워 갈아서 1회 3~5돈을 술로 복용한다. [편민식료(便民食療)]

9, 급성 치조 농루

흑묘두(黑猫頭)를 태워 재로 만들어서 술로 1방촌비(方寸匕) 복용한다. [수역신방(壽域神方)]

10, 소아 음창

묘두골(猫頭骨)을 태워서 재로 만들어 바른다. [본초강목(本草綱目)]

<기름>


11, 1~2도 화상의 치료

묘유(猫油: 고양이 기름), 구유(狗油: 개기름)을 같은 양으로 취하여 함께 섞어 1일에 3~4회 환부에 바른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태반>


12, 반위토식(反胃吐食)

고양이 태반을 태운 재에 주사(朱砂) 분말을 약간 넣어 혓바닥 밑에 넣는다. [양씨경험방(揚氏經驗方)]

13, 열격(
噎膈)의 치료
고양이의 초산포의(初産胞衣)를 재 기와 위에 놓고 구워서 말린 후에 갈아서 곱게 가루내어 1회에 1~2푼씩 좋은 술로 복용한다. [동수록(同壽錄)]

14, 반위(
反胃)의 치료
좋은 술로 씻은 고양이 태반 3개에 돼지고기 4냥을 넣어 소금을 넣지 말고 고아서 복용한다. [봉연당경험방(鳳聯堂經驗方)]

<기타>


15, 혈소판감소성 자반병(血小板減少性 紫斑病)에 대한 치료

적당한 양의 묘육(猫肉: 고양이 고기)을 삶아서 국물과 육(肉)을 먹는다. [동의 약용 동물학 620~621면]

16,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병(特發性血小板減少性紫班病)
고양이고기(편육)를 끓는 물에 데쳐 낸 다음 찬물에 씻어서 참기름을 넣고 볶다가 불쿤 흰쌀을 넣고 끓이는데 쌀이 거의 퍼지면 파, 마늘, 소금, 후추가루를 넣고 뜨거울 때 먹는다. 30일 동안. [고려림상의전 394]

[비고(備考)]


<머리 및 머리뼈>


<
본초강목(本草綱目)>: "고방(古方)에서는 너구리를 많이 썼는데 지금 사람들은 고양이를 많이 쓴다. 이 두 가지는 성질, 기운이 같으므로 통용할 수 있다."

고양이의 종류에 대해서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헷밤>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고양이 종류


[총 41종류의 고양이 종류]



[털길이가 긴~고양이 종류부터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 종]


[전세계 국가별 고양이 종류]



[고양이의 눈색깔 종류별 모음]

고양이의 종류라는 주제에서 조금 엇나간것 같지만 '고양이'라는 주제니까... 많이들 아는 고양이 종류와 나라별 고양이 종류, 얼굴형으로 보는 고양이 종류, 털길이로 보는 고양이 종류, 고양이 눈 종류, 마지막에는 고양이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있는 사진까지@@ㅎㅎ. 사진으로 고양이 종류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번엔 글로 보는 고양이 종류!]

노르웨이숲, 데번렉스, 라가머핀, 라팡, 렉독, 러시안블루, 맹크스, 메인쿤, 버만, 샤트룩스, 셀커크렉스, 소말리, 버미즈, 봄베이, 브리티쇼트헤어, 시베리아고양이, 샴, 스코티시폴트, 스핑크스, 싱가퓨라, 아메리칸빕테일, 아메리칸쇼트헤어, 아메리칸와이어헤어, 아메리칸컬, 오리엔탈, 이비시니아고양이, 오시캣, 유러피안버미즈, 이그저틱, 이집션마우, 자바니즈, 재패니즈밥테일, 컬러포인트쇼트헤어, 코니시렉스, 코랫, 터키시반, 터키시앙고라, 몽키니즈, 페르시안고양이, 하나브라운

이곳저곳 알아본 고양이 종류들입니다. 아마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고양이 종류가 몇몇 있겠죠?? 후에 추가수정하겠습니다:) 이상 고양이 종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필자가 2018년 6월 24일 새끼 3마리를 낳고 어미 고양이가 어디론가 사라져서 계속 울고 있기에 너무도 불쌍하게 보여서 먹이를 주는 모습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유튜브에 올린 고양이 동영상입니다. 지금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바로 시청해 볼 수 있습니다. 앙증맞은 소리를 내는 아기 고양이 동영상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갓태어난 새끼 고양이 먹이주는 유튜브 동영상 시청하기: https://youtu.be/PgXpf-jPKh4

고양이는 애완동물로서 전세계인으로부터 오랜 세월 동안 사랑을 받고 있다. 갓태어난 고양이 새끼를 보노라면 너무도 귀엽고 앙증맞기 때문에 어린 꼬마들이 대단히 좋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
러 동물들이 흥미와 즐거움의 근원임을 알게 된다. 길들여진 일부 동물들은 애완동물로서 좋은 친구가 되어 준다. 예를 들어, 개는 주인에게 절대적인 순종과 애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그러한 애완동물에 대해, 특히 여러 해 동안 길러 온 애완동물에 대해 사람들이 애착을 갖는 것도 이해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애완동물은 수명이 그다지 길지 않다. 개들은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10년 내지 15년 정도 살 수 있으며,
고양이도 마찬가지이다. 애완동물은 나이가 많아지면 병에 걸리거나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그 동물이 젊고 건강했을 때를 기억하는 주인은 그 때문에 괴로울 수 있다.

사람이 동물을 적절히 이용하고 죽일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다 이해하고 있다. 일례로, 동물의 가죽은 옷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동물을 재미삼아 마구 죽일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람이 동물에 대한 지배권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권위를 남용해서는 안 되며 그 권위를 현행법상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원칙들과 일치하게 행사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데에는 아주 나이가 많거나 심한 부상을 입었거나 죽을 병에 걸린 애완동물이 불필요한 고통을 겪지 않게 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고양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에 약이 되는 동물성 천연물질들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식견) 무엇인가?
  2. 고래 무엇인가?
  3. 고양이 무엇인가?
  4. 구렁이 무엇인가?
  5. 닭 무엇인가?
  6. 돼지 무엇인가?
  7. 말 무엇인가?
  8. 멧돼지 무엇인가?
  9. 오리 무엇인가?
  10. 우황 무엇인가?
  11. 원숭이 무엇인가?
  12. 쥐 무엇인가?
  13. 토끼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고양이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