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레지 무엇인가?

봄철 아름다운 꽃을 피우며 봄나물로 먹는 얼레지

 

 

 

 

 

 

 

 

 

 

 

 

 

 

 

 

 

 

 

 

 

 

 

 

 

 

[<<얼레지의 검붉은 새싹, 꽃봉오리, 만개한 꽃, 꽃 뒷면, 햇잎, 얼룩덜룩한 무늬가 있는 자란잎, 잎 앞면, 잎 뒷면, 어린 열매, 자란 열매, 열매 묶음, 열매 절개, 열매 속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JDM 촬영>>]

▶ 자양강장약, 강심약, 열내림약, 독풀이약, 선병질 부스럼, 궤양, 뾰두라지, 고름집을 무르게 하는데, 오줌내기약, 염증약, 콩팥질병, 젖앓이, 봄나물용, 뿌리는 녹말용, 궤양성 질병, 눈앓이,
건위, 진토, 지사, 위장염, 완하, 변비, 구토, 하리, 화상을 다스리는 얼레지

얼레지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얼레지의 학명은 <
Erythronium japonicum Decaisne.>이다. 가재무릇이라고도 한다. 높은 지대의 비옥한 땅에서 자라지만 산골짜기에서 자라는 것도 있다. 비늘줄기는 바소꼴로 땅속 깊이 들어 있고 위에서 2개의 잎이 나와서 수평으로 퍼진다. 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녹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몸은 긴 타원형이다.

꽃줄기는 잎 사이에서 나와 끝에 1개의 꽃이 밑을 향하여 달린다. 꽃잎은 바소꼴이고 6개이며 뒤로 말리고 자주색이지만 밑부분에 W형의 무늬가 있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꽃밥은 진한 자색이고 선형이다. 씨방은 삼각모양의 달걀 모양이다. 열매는 7∼8월에 결실하며 삭과(蒴果)로 넓은 타원형 또는 구형이며 3개의 능선이 있다. 잎을 나물로 하고 비늘줄기를 약용한다. 꽃말은 '질투'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얼레지의 다른 이름은
저아화[
猪牙花=zhū huā=후아, 야저아:野猪牙, 산지과:山地瓜, 산우두:山芋头, 편율화:片栗花: 백도백과(百度百科)], 차전엽산자고[車前葉山慈菇], 카타쿠리[カタクリ=片栗: 일문명(日文名)], 얼네지, 가재무릇, 얼레지 등으로 부른다.

얼레지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531면 67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얼레지(Erythronium japonicum Decaisne.)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비늘굴기는 한쪽으로 굽은 비늘 모양이고 길이 6cm, 지름 1cm 가량이다. 잎은 보통 2개이나 드물게 3개가 달리며, 앞면은 녹색 바탕에 자줏빛 무늬가 있고, 긴 잎자루가 있으나 땅 속에 묻혀 땅 위에는 잎몸만이 보인다. 꽃은 4~5월에 1개가 밑을 향해 달린다. 꽃잎은 6개, 바늘 모양이며 뒤로 말리고 자줏빛이다. 수술은 6개, 암술 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삭과는 넓은 타원형이며 2개의 능선이 있다.

분포/
전국의 산기슭 비옥한 땅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사할린에 분포한다.

채취/
비늘줄기를 봄과 여름에 채취하여 건조시킨다.

약효/
비늘줄기를 차전엽산자고(車前葉山慈)라고 하며, 건위(健胃), 진토(鎭吐), 지사(止瀉)의 효능이 있고, 위장염, 구토(嘔吐), 하리(下痢), 화상(火傷) 등을 치료한다. 환약이나 정제를 만들 때 부형제로 넣으면 변비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성분/
꽃에는 cyanidin-3, 5-diglucosde가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비늘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

얼레지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79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차전엽산자고(車前葉山慈
)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얼레지(Erythronium japonicum  DC.)의 비늘줄기이다.

[효능주치]
완하(緩下)한다.

[임상응용]


1. 변비치료에 효과가 있어서 환약이나 정제를 만들 때에 부형제로 가미된다.

2. 어린잎은 식용한다.
]

얼레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801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얼레지(Erythronium japonicum Decaisne)

다른 이름:
차전엽산자고

식물: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어두운 가지색의 얼룩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른봄에 눈이 녹을 때 잎이 돋아나고 가지색의 아름다운 꽃이 핀다.

북부와 중부, 남부의 깊은 산기슭, 산골짜기, 산허리에 자란다.

성분:
마른 뿌리줄기에 40~50%의 녹말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뿌리줄기를 산자고 대신에 자양강장약으로 쓴 일이 있다.
민간에서 강심약, 열내림약, 독풀이약으로 달여 먹는다. 또한 달인액으로는 선병질과 관련된 부스럼, 궤양, 뾰두라지, 고름집을 무르게 하기 위하여 바르거나 붙인다.

뿌리와 잎을 달여 오줌내기약, 염증약으로 콩팥질병, 젖앓이, 궤양성 질병, 눈앓이 등에 먹는다.
뿌리줄기는 녹말을 만드는 데 쓴다. 겉껍질을 벗긴 뿌리 줄기를 땅에 갈아서 자루에 넣어 거른다.  
여러번 물에 씻어 말리면 좋은 녹말 가루가 얻어진다.
]

잎의 붉은 갈색의 얼룩무늬가 얼룩덜룩하여 '얼레지'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하지만 얼룩무늬가 전혀 없는 것도 있고 반대로 잎 전체가 붉은 갈색인 변종도 있다. 얼레지는 봄철에 산나물로 유명하다. 올라온 잎을 따서 데쳐서 나물로 해서 먹으면 맛이 좋다. 얼레지 꽃은 대부분 약간 붉은 보라색이고 꽃잎 안쪽에 W자 형의 무늬가 들어 있다. 꽃이 흰색으로 피고 꽃가루가 노란색인 것을 '흰얼레지(for. album)'라고 부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얼레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 필자가 찍은 얼레지 사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