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나무(산자나무) 무엇인가?

비타민 C 함량이 사과의 20~35배가 더 많은 비타민 나무

 

 

 

 

▶ 노화방지작용, 암세포의 분열확산을 억제하는 작용, 뇌대사 개선작용, 간장의 보호작용, 순환기질환에 대한 효과, 허혈성 뇌혈관장해에 대한 효과, 신진대사 및 자가면역계통에 대한 효과, 종양, 암에 대한 효과, 호흡기 질환에 대한 효과, 소화기질환에 대한 효과, 시아[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증상]를 동반한 호흡곤란, 흉부의 중압감, 해수, 인양, 기관지염, 만성폐렴, 폐농양, 간허, 무월경, 폐혈관종양, 혈종, 울혈성종양, 위장관점막염증, 각종 염증, 녹내장, 피부재생효과,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거담, 지해, 조직의 신생억제, 소염, 활혈산어, 배근병, 해두담다, 흉민부창, 위통, 화상, 탕상, 동상, 무월경, 소화불량, 해수, 흉만, 구설생창, 비타민 결핍증, 발소, 타박상, 위병, 경폐, 간염을 다스리는 중국의 국보 비타민나무

비타민나는 보리수나무과 낙엽 소교목 또는 관목이다.

비타민나무의 학명은 <
히포패 람노이데스:Hippohae rham noides: 말을 반짝반짝 빛나게 하는 나무라는 뜻>이다. 유럽 및 아시아지역에 분포하며 0.5~10m까지 자란다. 사극의 학명인 히포패 람노이데스(Hippohae rham noides)는 '말(馬)'을 뜻하는 'Hippo'와 '빛나다'의 'Phae', '나무'란 뜻을 가진 'rhamnoides'의 합성어로 "빛나고 윤기 있는 말을 만들어 준다"라는 라틴어로 <병든 말이 먹고 건강해져 말의 털이 반짝반짝 빛났다>라는 고사에서 유래되었다.

유럽에서는 약 3200여년 전부터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 대제국을 건설했던 몽고에서도 귀족들이 즐겨 마셨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중국에서는 사극(沙棘)이라고 부르는데, 그 뜻은 한자로 모래사(), 가시나무극()자를 사용하여 <모래땅에 자라는 가시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국 황하유역을 중심으로 동경 75°-121°,북위 27°--48°지간으로서 주로는 청장고원과 내몽골고원에 집중되여 해발 6005000m의 범위내에서 생장한다.


[<<내몽고 고비사막에 자생하는 사극>>]


현재 중국에는
4가지종류 <몽고사극[蒙古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mongolica Rousi.], 중아사극[中亞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turkestanica Rousi.], 중국사극[中國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sinensis Rousi.], 운남사극[雲南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sp. yunnanensis Rousi.]>에 9가지 아종이 있으며 낙엽관목 혹은 교목이며 암수딴그루이다.

사극은 중국의 내몽골 청정고원 등 햇볕과 열이 충분한 지역과 도나브강삼각주의 온습지역에서 생장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척박, 염기, 조습, 극도 저/고온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생장할수있다. 근래들어 세계 의학계에서 비타민나무의 영양성분에 주목하고 있으며,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대단히 다양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향후 인류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의 황토지역, 산석지역, 풍사지역 및 황량한 사막지역 심지어 시베리아와
주목랑마봉(珠穆朗瑪峰:Zhū mù lǎng mǎ fēng=VV:8,848m)의 북쪽산비탈 등 고한지역에 천역적으로 분포되여 있다.

영명은(씨-벅손:
Sea-buckthorn. 씨-베리Sea-berry)로 불리우며 가지에 딱딱한 가시가 많이 돋으며 잎은 은녹색으로 좁고 긴 피침형이고 길이 3~8cm, 폭 7mm 이내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자웅이주로 바람으로 수분하는 풍매화이다. 사극
꽃은 선연한 빛갈의 색이 없으며 향기로운 냄새도 없다.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암컷과 수컷을 구별하기 어렵다.

꽃과는 완전히 달리 사극과실은 색이 아름답고 같은 종류라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 일반적으로
  진한 붉은 색, 귤빛 붉은 색, 귤빛노랑색, 노랑색 등으로 나누어 진다. 무성하고 빛깔 좋은 사극과실이 오랫동안 나무에 달려 겨울철 사극림의 한가지 아름다운 풍경으로 된다.

약용의 사극과실은 겉모양이 구형 혹은 납작한 구형이고 직경이 5-8mm이며 표면색갈이 오렌지, 노랑색 혹은 밤색에 껍질이 쪼박쪼박하다. 끝쪽에는 화주가 남겨 있고 기부에는 작은 과경이 있거나 과경 흔적이 있다. 과육은 기름기가 있으며 질이 부드럽다. 종자의 겉모양은 기울어진 난형에 길이가 4mm이고 넓이가 2mm이다. 표면은 갈색이고 윤기가 있으며 중간에 도랑이 한개 패여져 있다. 껍질은 단단하고 종자알은 유백색에 기름기가 있다. 약간 시큼하고 떫은 맛이 난다.

8~9월에 성숙하는 열매는 비타민 A. B. C. E. F. K를 다령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용 정유를 비롯하여 건강에 좋은 성분이 100여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최근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3~4년생이면 결실이 시작되며 열매는 오렌지색으로 크기는 1~1.5g정도이다. 8~9월에 성숙하며 달고 산미가 적다. 평균 당도는 6.6%, 정유 함유율 6.6%, 열매 100g당 157mg의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겨울철 추위 및 여름철 고온에도 강하며, 척박지, 모래땅에도 잘 자라는 강한 적응력을 지녔으며 병충해가 거의 없어 재배 관리에 특별한 어려움이 없다. 6년생 수목을 기준으로 보통 7kg정도의 열매가 수확된다. 파인애풀 향이 나는 열매의 맛과 풍미가 좋아 원액을 이용하여 음료, 주류, 쨈, 약용기름 등으로 활용가능하며 놀라운 건강성분을 함유하여 제약의 원료. 건강 기능성 식품 등으로 이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 수피는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녹내장 등에 약용하고 잎은 말려 차로 이용한다. 비타민나무는 자웅이주로 암나무와 수나무를 같이 심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며, 잎과 열매가 관상미가 있고 가지 발달이 좋아 분재소재로 활용이 가능하며 경사지복구, 화단조성, 생울타리로의 활용가치가 높다. 내한성이 강하고 반사막지역의 양지가 자생지인만큼 건조에 강한편이며 내염성이 좋아 해안지역에서도 생육이 좋다. 그늘에서는 생육이 나쁘다.
 

비타민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사극[沙棘=shā jí=: 중국발음은 1성, 2성으로 읽는다):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몽고사극[蒙古沙棘, 중아사극:中亞沙棘: 신강중초약(新疆中草藥)], 중국사극[中國沙棘: 약전(藥典)], 운남사극[雲南沙棘: 적경장약(迪慶藏藥)], 사지[沙棘=サジ-: 일문명(日文名)], 씨벅손[Sea-buckthorn, 씨베리:Seaberry: 영명(英名)], Sanddorn[독일명], oblepikha[러시아명], Argousier[프랑스명], 성과[聖果: 신이준 성스러운 과일: 징기스칸이 붙인 이름], 산라, 사구, 가는버드나무, 까만가시나무, 산자나무, 갈매보리수나무[보리수아재비: 북한명], 비타민나무[북한면, 남한명] 등으로 부른다.

비타민나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산림총서> 제 7권 264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비타민나무(갈매보리수나무: Hippopaea rhamnoides)

비타민나무는 보리수나무과 식물인데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다. 나뭇가지에는 가시가 있다. 뿌리는 사방으로 깊이 뻗어간다. 공중질소고정능력이 있는 세균이 공생하여 생긴 혹뿌리가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다. 꽃은 4~5월에 피며 열매는 8~10월에 익는다.

비타민나무는 1950년대까지만 하여도 그리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시기에 와서 경제적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나무는 잎으로부터 뿌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열매 100g에는 비타민 C 250mg, 비타민 E 200mg, 비타민 A 100mg 들어 있다.

이밖에 여러 가지 미량원소, 유기산, 당류들이 들어 있다. 나무의 씨앗, 열매살, 줄기껍질에는 카로틴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 있다.

열매는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소화불량, 간염 등 여러 가지 병치료에 쓴다. 줄기껍질은 항암성분이 있으므로 암세포의 분열확산작용을 억제한다.
]

비타민나무에 대해 저자 U. Ligaa가 쓴
<몽고약용식물도감(蒙古藥用植物圖鑑)> 75~76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히포패 람노이데스(Hippohae rham noides L.)

[씨벅손(Seabuckthorn)]


한약명(韓藥名):
초류과(醋柳果)

과명(科名):
보리수나무과, 호퇴자과(胡頹子科)

식물특징(植物特徵):
넓은 잎을 가진 낙엽성 관목(灌木) 또는 작은 식물로서 높이가 1.0~2.5m에 달한다.

분포(分布):
Khangai, 몽골(Mongol), Daurian, Khobodo, 몽골리안 알타이(Mongolian Altai), Depression of Great Lakes, Valley of Lakes, 고비 알타이(Gobi Altai) 등지에 분포한다.

생태(生態):
강과 호수둑, 강가의 잘갈밭, 숲 속의 외곽, 계곡의 경사면에서 잘 자란다.

약용부위(藥用部位):
과실

성분(成分):
과실에는 14.0~27.4%의 고정유(구성: β- 시토스테롤, 리그노스테롤), 14.1~29.4mg%의 카로테노이드(구성: α-, β-, γ-카로텐, 리코펜, 폴리시스리코펜, B, C, 크산토필, 지이크산틴, 플로토플루인), 10.5~18mg%의 토코페롤, 47~65mg%의 아스코빅산, 3.2~5.8%의 플라보노이드(구성: 류코안토시아인, 큐에르세틴, 카엠페롤, 이소큐에르세틴, 루틴), 1.30~2.05%의 탄니드(구성: 에피갈로카테킨, 갈로카테킨, 에피카테킨), 24.8~29.5%의 단백질, 아미노산(구성: 트맆토판, 페닐알라닌, 류신, 글루타믹산, 히스티딘, 아스파라긴, 알라닌, 시스테인 등) 등이 함유되어 있고, 종자에는 11.81~16.0%의 고정유(구성: 스테롤, 10.5~18.0%의 토코페롤), 24.9~29.5%의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성미(性味):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또한 건조하고 기름기가 많다.

효능(效能):
진해(鎭咳), 거담(祛痰), 조직(組織)의 신생억제(新生抑制), 소염(消炎) 등의 작용을 한다.

주치(主治):
아(嘶啞: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증상)를 동반한 호흡곤란(呼吸困難), 흉부(胸部)의 중압감(重壓感), 해수(咳嗽), 인양(咽痒), 기관지염(氣管支炎), 만성기관지염(慢性氣管支炎), 만성폐렴(慢性肺炎), 폐농양(肺膿瘍), 간허(肝虛), 소화불량(消化不良), 무월경(無月經), 폐혈관종양(肺血管腫瘍), 혈종(血腫), 울혈성종양(鬱血性腫瘍), 위장관점막염증(胃腸管粘膜炎症)등을 치료한다.

용량(用量):
3.75~1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비타민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258~260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사극(沙棘)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오래되고 새로운 약용식물


사극은 나와시로수유나무과의 다년생관목식물인데 유라시아대륙 전역, 특히 중국황하유역을 중심으로 자생, 분포하고 있다. 자연조건이 혹독하고 건조한 추운 산간부에서 생육한다는 데서 그 강한 생명력과 풍부하게 함유되는 약리성분에 의해 중국에서는
<귀한과실>, <중국의 국보>로까지 말하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약용식물이다. 사극은 또 토양유실의 방지, 자연환경의 보전에도 유효함으로써 특히 중국의 내륙산간부의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식물로서도 기대되고 있다.

사극의 약용식물로서의 평가는
옛날 당나라때 편찬<월왕약진(月王藥珍)>, <사부의전(四部醫典)> 청나라 때의 <정주본초(晶珠本草)> 등의 고전의약서에 의약의 용도가 기재되어 있다. 1977년에는 중국 위생부가 <중국약전(中國藥典)>에 사극을 약과 음식물의 양용품목으로서 정식으로 기재하고 있다. 또 구소련에서도 일찍부터 사극의 약리연구에 착수하고, 많은 기초연구와 임상실험을 통해서 사극의 열매나 사극유(沙棘油)의 활성성분은 160~190종류가 있는 것을 찾아내고 재빨리 사극을 정식 의약품으로서 인정하였으며 우주사업의 의학부문에서는 우주비행사의 보건약품으로도 지정하고 있다.

60년대부터 시작한 중국에서의 사극의 약리연구에 의하면 사극은 과즙, 과실유, 종자유, 잎등 각 부위에 유효성분이 함유되지만 과즙의 비타민 C의 함유량은 다른 과물의 함유량을 모두 다 상회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 종자유, 과실유, 비타민 E와 β-카로틴의 함량이 높고 그밖에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하여 칼슘, 철, 칼륨, 아연, 셀렌 등의 미량원소와 쿠마린, 히로카테콜, 글리신, 페타인, 5-옥시트리프타민과 같은 항산화물질이나 생리활성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사극의 약용효과로서 현재까지 밝혀져 있는 것으로는 아래와 같다.

① 순환기질환에 대한 효과

② 허혈성 뇌혈관장해에 대한 효과

③ 신진대사 및 자가면역계통에 대한 효과

④ 종양, 암에 대한 효과

⑤ 호흡기 질환에 대한 효과

⑥ 소화기질환에 대한 효과

⑦ 간장의 보호작용

⑧ 각종 염증, 피부재생효과

⑨ 뇌대사 개선작용

⑩ 노화방지작용 등이다.
]

중국에서는 황하유역을 중심으로 비타민나무가 여러 종류가 자생하는 데 대표적인 4종류의 비타민나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25면 223호, 224호, 제 2권 124면 721호, 제 91면 3699호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몽고사극[蒙古沙棘(사극=沙棘)]   

기원:
호퇴자과(胡頹子科=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 식물인 몽고사극(蒙古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mongolica Rousi.)의 과실(果實)과 수피(樹皮)이다.

형태:
낙엽(落葉) 관목(灌木)으로 높이는 2∼6m 정도이다. 어린 가지는 회색(灰色) 혹은 갈색(褐色)이고 가시가 옆으로 비교적 길고 가늘게 나며 보통 분지(分枝)를 하지 않는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는 40∼60mm, 너비는 5∼8mm이고 잎의 중부(中部) 이상이 가장 넓으며 뒷면은 녹색(綠色) 혹은 은백색(銀白色)을 띤다. 과실(果實)은 원형(圓形)이거나 혹은 원형(圓形)에 가깝고 길이는 6∼9mm, 직경은 5∼8mm, 꼭지는 1∼3.5mm정도 이다. 종자(種子)는 타원형(楕圓形)으로 길이가 3.8∼5mm정도 된다.



분포:
하천 부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신강(新疆)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겨울에 채취, 신선한 것을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과실(果實)에는 비타민(vitamin) C, 카로틴(carotene), 유기산(有機酸). 수피(樹皮)에는 초질(
質), 알칼로이드(alkaloid).

기미:
과실(果實)의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수피(樹皮)의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거어(消腫祛瘀), 지통(止痛).

주치:
구설생창(口舌生瘡), 비타민 결핍증(vitamin 缺乏症), 발소(發燒), 질타(跌打).   

용량:
과실(果實): 3∼10g. 수피(樹皮): 10∼17g.

참고문헌:
신강중초약(新疆中草藥).

중국사극[中國沙棘(사극=沙棘)] 
 

기원: 호퇴자과(胡頹子科=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식물인 중국사극(中國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sinensis Rousi.)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낙엽성(落葉性) 관목(灌木) 혹은 교목(喬木)으로 높이는 15m 정도이다. 가시가 비교적 많다. 가지는 인편(鱗片) 혹은 성상(星狀)의 유모(柔毛)로 덮여 있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대개 거의 마주 나고 좁은 피침형(披針形) 혹은 장원상(長圓狀) 피침형(披針形)으로 앞면에는 성상모(星狀毛)가 나 있고 뒷면은 은백색(銀白色)으로 인편(鱗片)이 덮여 있다. 자웅이주이고, 수꽃이 먼저 개화하며 꽃받침은 둘로 갈라지고 수술은 4개이며, 암꽃은 단생(單生)하고 꽃받침은 주머니 모양으로 2치열(齒裂)이 있다. 열매는 원구형(圓球形)으로 등황색(橙黃色) 혹은 결홍색(結紅色)이고 직경은 4∼6mm 정도이다. 종자(種子)는 작고 흑색(黑色)이다.



분포: 산등성이, 계곡, 물마른 하상(河床), 황토고원 등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북(華北), 영하(寧夏), 섬서(陝西), 감숙(甘肅), 청해(靑海), 사천(四川) 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겨울에 채취하여 신선한 상태로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성분: 과실(果實): 비타민(vitamin) C, 카로틴(carotene). 수피(樹皮): 알칼로이드(alkaloid).

기미: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소식화체(消息化滯), 활혈산어(活血散瘀).

주치: 해수(咳嗽), 만성기관지염(慢性氣管支炎), 흉만(胸滿), 소화불량(消化不良), 위병(胃病), 경폐(經閉) 등.

용량: 3∼9g.

참고문헌: 약전(藥典), 2부(1977년), 303면.

중아사극[中亞沙棘(사극=沙棘)]

기원: 호퇴자과(胡頹子科=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식물인 중아사극(中亞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ubsp. turkestanica Rousi.)의 과실(果實)과 수피(樹皮)이다.

형태: 낙엽관목 혹은 소교목으로 높이는 6m에 이른다. 소지(小枝)의 표면(表面)은 백색(白色)으로 윤이 반들거리며 가시가 많고 분지(分枝)하며 마디사이는 비교적 길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고 선형(線形)으로 길이는 15∼45mm이며, 너비는 2∼4mm이고, 양면(兩面)은 은백색(銀白色)이며 인편(鱗片)에 털이 나 있다. 과실(果實)은 활타원형(闊橢形)혹은 도란형(倒卵形) 혹은 원형(圓形)에 가까우며 길이는 5∼9mm이고 직경(直徑)은 3∼4mm이며, 말린 경우에 과육(果肉)이 비교적 무르며, 과경(果梗)의 길이는 3∼4mm이다. 종자(種子)는 약간 납작하고, 길이는 2.2∼4.2mm이다.



분포:
강가나 양지바른 산비탈, 하천 부지에 자란다. 중국의 신강(新疆)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겨울에 채취하여 신선할 때 사용하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과실(果實)에는 비타민(vitamin) C, 카로틴(carotene), 유기산(有機酸). 수피(樹皮)에는 초질(
質), 알칼로이드(alkaloid).

기미:
과실(果實)의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수피(樹皮)의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거어(消腫祛瘀), 지통(止痛).

주치:
구설생창(口舌生瘡), 비타민 결핍증(vitamin 缺乏症), 발소(發燒), 질타(跌打).   

용량:
과실(果實): 3∼10g. 수피(樹皮): 10∼17g.

참고문헌:
신강중초약(新疆中草藥).

운남사극(雲南沙棘)


기원: 호퇴자과(胡頹子科=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식물인 운남사극(雲南沙棘: Hippophae rhamnoides L. ssp. yunnanensis Rousi.)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소교목 또는 관목으로 높이는 1∼8m이고 극자(棘刺)가 있다. 어린 가지는 갈녹색(褐綠色)이고 갈색(褐色)의 가루모양의 인편(鱗片)으로 덮여 있거나 백색(白色) 성상(星狀)의 유모(柔毛)가 있으며, 오래된 가지는 회흑색(灰黑色)이고, 겨울눈은 비교적 크며 황금색(黃金色) 또는 연한 갈색(褐色)이다. 잎은 좁은 피침형(披針形)으로 길이는 3∼10cm이고 너비는 0.4∼1cm이며 앞면은 어릴 때 은색(銀色)의 인편(鱗片) 또는 백색(白色)의 성상모(星狀毛)가 있고 뒷면은 황색(黃色) 또는 갈색(褐色)이고 인편(鱗片)이 밀생하며, 잎자루는 매우 짧다. 열매는 원구형(圓球形) 또는 난상(卵狀) 타원형(橢圓形)이고 직경은 5∼8mm이며 등황색(橙黃色)이며, 열매 자루의 길이는 2∼4mm이다.



분포:
산비탈, 골짜기에서 자란다. 중국의 운남(雲南), 사천(四川), 서장(西藏), 청해(靑海), 감숙(甘肅)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10∼12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quercetin, isorhamnetin 및 kaempferol등.

기미: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거담(祛痰), 지해(止咳), 활혈산어(活血散瘀).

주치:
티벳족의 의사(醫師)는 “배근병(培根病), 해두담다(咳嗽痰多), 흉민부창(胸悶不暢), 소화불량(消化不良), 위통(胃痛), 무월경(無月經)에 사용한다.

<원문>


배근병(培根病:
péi gēn bìng=페이 )이란? “培根”:人体以水土为根,一方水土养一方人。“培根病”即水土不服引起的各种过敏性疾病,如:过敏性鼻炎、哮喘、过敏性胃肠炎、过敏性皮炎等。中医药古籍《图鉴》记载:“冬虫夏草清肺热、治肺病、培根病”。北冬虫夏草完全具备此功效。[중국 바이두 지식 사전]

<번역문>


배근병(培根病)이란? <"배근(培根): 인체는 물과 흙의 근원이며, 그곳의 물과 흙은 그곳의 사람을 기른다. "배근병(培根病)" 곧 물과 흙에 의해서 습관이 안되어 일어나는 여러 가지 과민성 질병이다. 예를 들면: 과민성비염, 과민성천식, 과민성위장병, 과민성피부염 등등이다. 중의약고대서적인 《도감(图鉴)》에 기재하기를: "동충하초는 폐의 열을 내리고 폐병을 치료하고 배근병(培根病)도 치료한다. 북쪽에서 생산되는 동충하초(冬虫夏草)는 완전히 그 효능을 가지고 있다." [중국 바이두 지식 사전]

jdm첨부: 배근병(培根病)이란 지방적 특색을 가진 질병으로 풍토병(
病: endemy)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적경장약(迪慶藏藥), 상권, 159면.
]

[사극의 영양성분]


사극는 한가지 생물활성을 풍부히 함유한 천연식물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생물학성분이 190여종이나 된다. 사극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종류가 많고 또 그 함량이 기타 과일과는 비교할수 없이 많아서 전문가들이 <비타민 보고>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지어주었다.

사극과실 중의 비타민 C함량이 (800--850mg/100g)에 높을 경우는 1500--1700mg/100g까지 도달한다. 그 함량이 중화미후도의 2-8배이고,
사과의 20-35배이며 아주 안정된 함량을 유지한다.

사극과실중에 비타민 E함량이 (2.9--18.4mg/100g)인데 활성이 제일 큰 것이 α-비타민 E이다. 그 외에 γ-비타민 E와 δ-비타민 E도 함유되고 있는데 이것은 강력한 산화를
  저항하는 작용을 갖고 있다. 그 외에 사극은 VK1, VA원유, VB1, VB2도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의 VA원유 β-카로틴, γ-카로틴 등은 모든 장과 중에서 사극중의 함량이 제일 높다. 

사극은 다종의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다. 10여종부터 30여종에 해당된다. 사극에 함유된 미량원소는 세가지 특점이 있는데, 첫째로는 지금까지 알게 된 인체에 필요한 미량원소가 14종인데 의외로 사극에 함유된 것이 11종이고, 둘째로는 칼륨함량이 높고 나트륨함량이 낮으며, 셋째로는 유해 미량원소가 적게 함유되고 비소와 Cd의 함량이 없다.

사극중의 유기산함량이 약2-3.5%이다. 그 중에 사과산, 수산의 이런 산은 바르비탈류, 항생물질류, 기타 약물의 독성을 완화시켜 기형태아,
  X방사선, 초대기압산소흡입과 응격반응의 손상 등을 예방하는 생리활성작용을 일으킨다.

사극에는 완비된 아미노산종류가 함유되어 있고 인체에 필요한 8종 모든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42종 지류화합물중의 인지질류는 사림체로 구성되는 성분으로서 전자전이와 산화, 인산화작용에 참여하여 세포대사를 촉진시켜
지방간을 저항하는데 이롭고 간경화를 저항하는 작용을 한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 자료]

"
비타민나무 열매의 핵심성분은 비타민 E, 알파 토코페롤(a-tocopherol), 항산화제이며 지방산이 산화할 때 생성되는 페록사이드(peroxide, H2O2)는 세포 내에서 구조가 깨지면 쉽게 산소 래디컬로 바뀔 수 있고, 비타민 E는 생식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나무 열매는 15종류의 미량원소, 아미노산, 사포닌 등이 다량으로 응축되어 있다. 현재 지구에서 발견된 과실 중에 비타민 A, C, E가 동시에 포함되어 있는 유일한 과실은 비타민나무 열매이다. 비타민나무의 열매는 자양강장의 비약으로 사용되었고 각종 예방 능력이 뛰어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나무 잎과 열매의 비타민 함량은 사과의 약 200배, 오렌지의 49배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다양한 천연 비타민과 아미노산, 오메가3, 오메가6, 20여 종의 불포화지방산, 칼슘, 철분 등 각종 미네랄과 자일리톨 같은 천연당,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카포테노이드, 엽산, 폴리페놀, 유기산, 카테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나무는 건강에 기여하는 성분이 무려 100여 종 이상 함유되어 있어 관심을 끌고 있으며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등 영양소가 포함되어 인류의 건강을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귀중한 자원이다.
" [월감암 2011년 4월호]

[사극의 개발과 이용]


2000여년전에 사극의 치료 효과는 한방의, 몽골족의, 장족의들의 중시를 일으켰다. 장족의 고전은
<사부의학전(
四部醫學典: 작자 옥타:玉妥, 원단공포:元丹布가 기원 773년~783년 완성)>에 사극은 거담(祛痰)하고 폐(肺)를 축이고 습열(濕熱)을 없애며 사람의 정력을 왕성하게 하고 강양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기재하였다. 그중 60면에 사극은 또 비장을 건장시키고 위를 보양할 뿐만 아니라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였다. 당나라때 고전인 <월왕약진(月王珍)>에 "사극은 <배근병(培根病:péi gēn bìng=페이)>을 치료하고 강양, 식욕증진, 음식맛을 개선시키고 잘 소화시킨다."고 기술하였다. 청나라때의 고전 <정주본초(晶珠本草)>에서 "사극은 폐를 축이고 기침을 멎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심장혈맥에 이로우며, 담을 없앤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배근병(培根病:péi gēn bìng=페이)이란? “培根”:人体以水土为根,一方水土养一方人。“培根病”即水土不服引起的各种过敏性疾病,如:过敏性鼻炎、哮喘、过敏性胃肠炎、过敏性皮炎等。中医药古籍《图鉴》记载:“冬虫夏草清肺热、治肺病、培根病”。北冬虫夏草完全具备此功效。[중국 바이두 지식 사전]

1977년부터 사극은 중약으로서 <중화인민공화국약전>중에 넣게 되였다. 1995년에 몽골, 일본, 캐나다, 인도, 네팔, 핀란드, 스웨덴, 남아프리카 등 국가와 연합국개발계획서, 연합국공업발전그룹, 연합국양농그룹 및 국제산지발전센터, 세계은행의 대표자들은 중국 "국제사극연구와 훈련센터(ICRTS)"의 성립을 일제히 표결하였다. 그 그룹은 매 2년에 한번씩 국제학술회의를 열어서 사극개발의 국제화 및 사극제품 국제시장에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사극으로로 식품, 음료, 의약보건, 일화, 사료, 미끼 등 8종류의 약 200여종의 제품을 만들어 내었다. 독일에서는 사극시럽, 사극과일즙, 사극과주등을 보건식품으로 팔고 있는데 대단히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사극오일도 한가지 고급영양품으로서 점점 각국의 중시를 받고 있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 자료]

[사극의 아홉가지 약용가치]

1,
사극가 심혈관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 및 다이어트와 혈압을 내리는 작용

사극과실과 잎에서 뽑아낸 황동(TFH)은 7종 황동을 함유한 화합물이다.
그 중 함량이 비교적 높은 것이 (Isorhamnetin)과 (Quercetin)이다. 사극 총 황동은 협심증을 완화시키고 심장공능과 빈혈성심전도를 호전시키는데 이것은 TFH가 관형동맥혈유량을 증가시키고, 심근영양혈유량을 증가시키며, 심근산소소모량을 내리고, 혈소판이 모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관계한다. 국내와 국제의 전문가들이 연구에 의해 증명된 사실에 의하면 사극 총 황동은 심장공능에 대한 가강작용이 있어 심근수숙능력을 증강하여 심장이완능력을 개선할 수 있고 또 뇌하수체로 인한 심근빈혈에 보다 좋은 대항작용이 있다. 관형동맥경색에 인한 심근경색의 면적을 수축할 수 있고 정상기압과 저기압의 산소부족상태에서 견디는 능력을 제고할 수 있다.

서안의과대학의 왕병문(王秉文)등의 연구에 의하면, 백쥐 정맥에 주사한 후 백쥐의 심장수축공능과 심장이완공능을 가강하고 혈압을 올리고 저항력을 올릴수 있다. 사극황동이 혈액지질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임상에서 검정되였다. 사극 농축 즙12ml/일을 환자에게 연속 1-3개월 복용시켰는데 10명의 환자중에 콜레스테린과 글리세린삼지분이 선명하게 내려갔다. 산서성의약연구소 채구연(柴秋彦)등이 사극과실의 에틸 알코올추출물(SE)을 채용하여 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SE가 심근빈혈을 저항하는 작용이 있고 또 혈액지질저항 및 간장지질척죽을 올리고 내리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극오일은 고혈액지질환자의 콜레스테롤, 글리세린삼지와β-지단백을 감소할 수 있다.

구사걸(仇士杰)등이 사극종자오일을 쥐에 먹인 연구에 의하면
  쥐의 혈청 총 콜레스테롤을 뚜렷이 내린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내린 비례가 68.63%이다. 이것은 혈액지질을 내리고 관상동맥경화증을 방지하는데 선명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조계향(
桂香)등이 사극종자오일을 함유한 사극 초콜렛으로 메추라기에  고지혈증과 동맥경화가 형성되는 영향에 대한 실험에 의하면 사극초콜렛이 간장의 콜레스테롤함량을 현저히 내리고 간장지방변성정도와 주동맥강영화정도를 경감시키고 그 발생수를 줄인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 결과는 사극초콜렛이 지방간과 동맥경화의 형성을 저항하는데 일정한 작용이 있다는 것을 표시한다. 사극종자오일은 혈질을 강하시키고 관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한가지 유량한 신제품약으로 될 희망이 크다. 중요한 것은 한가지 천연식품식 보건제품으로서 목전 다양한 인공합성의 약물과는 본질적인 구별이 있다.

2,
사극이 암을 저항하는 작용

사극이 암을 저항하는데 면역기제와 기타 도경을 통과하여 작용하는 것 외에 또 직접적으로 암세포를 억제하고 암으로 되는 요소를 저지하는 작용을 한다. 사극즙을 음용품농도로 희석한후 N-니트로기합성을 저지할 수 있고 또 암으로 되는 물질 N-2갑기니트로아민(NDMA)에도 저지와 방호의 작용이 있다. 사극의 황동중에 쿠마린, 의쿠마린, 푸란쿠마린, 고목소및다분류, 5-경색안 등 종합적으로 암을 대항하는 성분이 함유되여 있다.

실험증명에 의하면 사극추출물은 혹, 임파세포백혈병 등에 현저한 치료효과와 방지공능이 있는 외에 인류의 백혈병세포수(K562) 및 인류위암세포수 7901에 직접적으로 살상하는 작용이 있다. 그 동시 사극추출물이 N니트로기화합물의 암으로 되는 것을 막고 황곡매소 B1암으로 유발하기전 병소 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로 사극추출물이 인체면역력을 증강시키고 거서세포의 병탄작용을 격활시키며 산소자유기청소제의 활성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표명하였다.

3, 사극이 간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


높은 과학기술방법으로 뽑아낸 사극종자오일은 간을 보호하는데 아주 좋은 보건식품이다. 사극종자오일은 사염화탄소, 에틸 알코올, 파라세타몰로 인한 간손상의 곡병전암모니아효소(谷丙
转氨)와 곡초전암모니아효소(谷草转氨) 승고를 현저히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간 MDA함량의 승고를 대항할 수 있다. 그 원리는 사극종자오일이 CCl3 자유기공지를 대항하여 간세포막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사극종자오일은 에틸 알코올, 파리세타올로 인한 간손상에 선명한 보호작용이 있다.

4,
사극이 위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

중국의 민간에 옛적부터 사극으로 위염, 소화불량등을 포함한 소화계통질병을 치료하기 시작하였다. 현대 의과학연구에 의하면 사극종자오일은 초산법과 만성레세르핀법으로 인한 위궤양에 아주 좋은 유합촉진작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극종자오일중의 β-시토스테롤(sitosterol)-β-D-포도당배당체(葡萄糖
)는 위궤양을 저항하는 유효성분으로서 위막을 유효적으로 보호할 수 있고 위산분비물을 억제할 수 있어 위막의 손상정도를 낮춘다. 사극종자오일은 또 항염생기, 조직재생촉진, 귀양유합촉진의 작용이 있다.

β-시토스테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고 항암, 항산화, 항염증, 혈당강하, 면역 증진 효과 외에도 전립성 비대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사극의
화상등에 대한 치료효과

사극은 조직재생촉진과 윗층조직유합에 신기한 작용이 있다. 임상과 민간에서 화상, 칼상, 동상 치료상에서 극히 좋은 효과를 얻었다. 경도의 화상을 치료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2, 3도의 화상을 치료할 수 있다. 매일 화상처에 2-3번 바르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일반적으로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화학화상치료에 동일한 효과가 있다. 사극종자오일도 화상 등 피부손상에 대한 치료효과도 아주 좋다.

6, 사극이 피부를 보양하는 작용


사극종자 오일중의 유리지방산, 탄화수소, cholesterol 총함량, 인지질, 비타민 E、비타민 A류 카로틴 등 이런 피부를 보호하는 주요 성분 함량이 대단히 높은데 기타 식물보다 몇 배 심지어
몇십배 더 높다. 이런 물질은 피부에 아주 흡수되기 쉬워 피지와 비슷한 보호작용을 한다. 사극 종자 오일 중의 피지성분 및 그 중의 비타민 E, 비타민 A, 비타민 원천이 한 무리로 혼합 되여 영양이 전체적이고 그 효과가 선명하다.

7, 사극이 노쇠를 저항하는 작용


사극의 유효성분 SOD는 인체내의 자유기를 청소하는 작용이 있다. 동시에 면역계통 능력을 증강시키고 면역활성세포를 조절하여 한가지 유효적인 면역조절제이다. 이것은 인체질병의 저항능력을 제고시키고 인체의 노쇠를 늦추는데 아주 현저한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8, 사극은 신경쇠약을 치료한다


사극중에 함유된 비타민 C의 함량은 과일과 채소 중에서 제일이다. 대량의 비타민 C는 대뇌세포산소함량과 그 이용률을 제고시킬 수 있고
  피로를 없애고 업무 효율을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 또 사극과실 중에 풍부한 아미노산(인체에 필연적으로 수요되는 7종 아미노산)이 함유 되여 대뇌단백질의 합성 그리고 신경제질 ACH, NA, DA, S-HT 합성에 도움이 되여 수면질량개선, 기억력제고, 신경계통을 정상적으로 활동하게 끔 도와준다. 사극에 또 미량원소동과 아연이 풍부히 함유 되여 다종효소의 활성을 이지하고 대뇌단백합성과 핵산대사를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이 있다.

9, 강렬한 복사를 저항하는 작용

사극에 함유된 5-수산기 및 아카시아는 강렬한 복사를 저항하는 작용이 있다. 인체중요기장 심장, 비장, 간장, 폐, 골수 등에 선명한 보호작용이 있어 급/만성방사손상을 저항하고 사선에 인한 인체손상을 감소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우항원에 대하여 제일 좋은 보건식품이다. 사극오일이 우항원의 우주에서 오는 각종 사선을 저항하는 능력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에 우주사선의 위해를 피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 자료]

[비타민나무 관련 동영상 자료]

[고전의학속의 사극(沙棘)]


고대로부터 내려온 전설에 의하면 기원전 12C경 고대 그리스인이 발견한 것으로 다른나라로 원정도중 오랜 전쟁으로 인하여 병사들이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을 때, 지친 전마(戰馬) 들이 한 식물숲에서 일시적으로
  머문후 기적적으로 살아나서 보니 살이 부풀고 건강해졌을 뿐만 아니라 모발에 윤기가 났다고 한다.  이 신기한 식물에 대하여 그리스인들은 의의있는 라틴어 히포패 람노이데스<Hippophae-rhamnoides>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그 의미는 <말을 반짝반짝 빛나게 하는 나무>라는 뜻이다.  이런 신기한 나무가 바로 사극(비타민나무)이다.

중국의 삼국시기에 한번은 촉국군(蜀
国军)이라는 군대의 전쟁때 산길이 험학하고 먼 길에 지쳐 사람이나 말이나 모두 굶주림과 질병의 어려움에 빠지게 되었는데, 그 지역에서는 <극과>라고 불리우는 한가지 색빛이 선연한 식물밖에 없었다.

나무가지에 과실이 많이 달렸지만 그것을 먹을 용기가 있는 사람이 없었는데, 며칠 지난후 어떤 말이 이런 과실을 먹고 체력이 즉시 회복된것을 보고 병사들도 먹기시작했는대, 그 이후 체력이 회복되어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게 되었다.

이런 <신기한 과실>이 바로 신기한 사극이다.

과거 옛 문헌에 기재된 기록에 의하면 그 시대의 영웅인 징기스칸(成吉思汗:
chéng hàn=↘=Genghis Khan)은 두가지를 항상 가까이 했는데 하나는 그의 말(馬)이었고 한가지는 사극음식이었다.

병사들과 함께 서역원정(西征)을 도모한 징기스칸이 성공적인 전쟁을 이루어 낼수있도록, 군의원들은 사극으로 병을 치료하고 신체를 회복시키는 사극몽골약을 만들어 징기스칸이 유럽과 아세아주대륙의 왕으로 불리울수있게 도왔다.

그들은 징기스칸이 60세가 넘어서도 장기적으로 전쟁하고 허리를 굽혀 활시위를 당길수있게 만들었다.

그래서 징기스칸이 사극에게 <성과(聖
果: 거룩하고 성스러운 과일)>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자막: 성과 민속편)

그 이후로 사극 성과의 명성은 내몽골에서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사극이 환경을 보호하고 의약에 사용되고 건강을 지켜준다는 것에 몽골인들은 더욱더 사극을 신뢰하게 되었으며. 이미 몽골인들 사이에서 없어서는 안될 식물로,
 보건약품으로 되어버렸다.

몽골인이 사극 성과가 자신들에게 가져다준 행복과 건강에 대하여 감사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극을 <신의 선물 >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각종 제사때에 사극은 없어서는 안 될 제수용품으로써 자신들을 보호해준
 장생천(生天)과 위대한 선조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천년동안 초원의 백성들은 사극을 기념하기 위하여 해마다 성대한 <사극성과나달모(沙棘果那慕)>를 개최한다.

전통적인 방식과 각양각색의 표현으로 성과를 기념하여 사극이 자신들에게 가져다 준 행복과 건강에 대하여 감사를 표현한다.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사극을 약용으로 한 국가이다. 벌써 1,200여년전에 사극의 약용효과가 한방과 몽골처방, 운남성장족들의 고유처방전등과 같은 의료행위에 사극의 약용효과를 기록하였고, 장족의 옥타
원단공포(玉妥·元丹布)의 저작인 <사부의전(四部典)>에 의하면 사극은 거담하고 폐를 축이고 습열을 없애며 사람의 정력을 왕성하게 하고 강양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기재하였다.

당대고전 <월왕약진(月王珍)>에 "사극은 <세포조직의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고 신체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인체의 소화작용을 돕는다"라고 기술하였다.

청대 장약학 고전 <정주본초(晶珠本草)>에서 "사극은 폐를 축이고 기침을 멎게 한다. 혈액순환을 돕는다. 심장혈맥에 이롭다. 담을 없앤다"고 기록하였다. 그리고 <사지오일에 함유된 미량오일은 인체의 혈액을 보충하는데 이롭다>.

<
현대몽고의약처방총편>중의 소개에 의하면 <백혈병>을 치료하는데 사지는 없어서는 안되는 약처방이라 한다. 1977년에 사극을 정식으로 중국약전에 등록시켰으며, 중화인민공화국 약전의 의료약재가 되어 사극이 약용과 식용의 진귀한 자원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였다.

(자막: 성과의 과학기술편)

최근 몇 년 동안 과학기술과 인간생활에대한 개선에 따라 천연적이고 오염이 없는 건강식품과 약품이 점점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국가에서 이미 눈길을 사극산업에 접목하고 있다. 예를 들면 러시아,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국가에서도 사극관련 제품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일본에서의 연구에 의하면 사극중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비타민 E의 결합은 니트로산염이 인체내에서 니트로산안으로 합성되는것을 저해하고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고 저항하는데 아주 좋은 작용이 있다고 한다.

각 나라 전문가들의 임상연구에 의하면
  사극에서 추출한 총황동(TFH)은 7종 황동의 화합물인데 그 중에 함량이 비교적 높은 것이 <Isorhamnetin>과 <Quercetin>이다. 실험증명에 의하면 사극의 총황동은 심혈관질병, 간병, 위병을 예방하고 치료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 노쇠, 복사 등을 저항하는 작용이 있다. 과일과 야채등에 함유된 비타민중 가장 으뜸인 것은  비타민C로써 사지에는  다량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있다. 이 다량의 비타민 C는 대뇌세포의 산소함량과 그 이용율을 높이고 피로를 없애고 업무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사극과실에는 또 풍부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7종, 인체 필요의 아미노산 포함) 이것은 대뇌단백질합성과 신경지질 ACH、NA、DA 및 S-HT 합성에 도움이 되여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게해주고, 기억력의 제고 및 신경계통이 정상적으로 활동하게끔 해주며, 신경계통을 보호하는데 아주 유효하다.

사극중에는 미량원소인 동과 아연이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여러가지 종류의 효소활성을 도와주고 대뇌단백합성과 핵산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일으킨다.

사극종자오일 중의 유리지방산, 탄화수소, Cholesterol 총함량, 인지질, 비타민 E, 비타민A류의 카로틴 등등의 요소들은 피부를 보호하는 주요 성분함량이 아주 높으며, 피부에 아주 쉽게 흡수되어 뛰어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작용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발견된 사극에는 생화학성분이 190여종이나 되며, 현재까지는 사극과 비교할수 있는 다른 종류의 식물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학자는 "
사극은 21세기의 제일 희망있는 보건품과 의약품의 한가지"라고 하였다.

러시아 의학박사 B. 아옥고막부(B. 阿沃莫夫)는 "사극은 지구상에서 한 가지밖에 없는 다종의 비타민을 풍부히 포함한 식물인데 대자연이 이러한 인체에 이로운 물질이… 더군다나, 한가지 식물에 모두 집중되어있다는 것이 놀라울따름"이라 생각하고 있다(외국학자에 대한 방문내용 소개).

사극의 영양, 식용, 약용의 가치는 비교적 높은편이며 국내 및 국외의 영양학, 세포학, 의약학, 유전학, 방호학, 생물화학 등 각분야의 전문과학자들의 큰 주목을 끌었으며, 각각 그에 대하여 연구하고 개발 및 활용하여 각 분야별 연구범위의 확대발전을 가져오게 하였다. 또한 사극자원에 대한 국외의 연구와 개발이용에 대한 연구노력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켰으며 현재까지 국제적으로 사극을 연구, 개발, 이용하는데 새로운 분야를 개척시켰다. [네이버 검색 블로그 자료]

[비타민나무(사극)에 대한 각종 언론 자료]


1, 연합뉴스 1993년 6월 21일

[항암제(抗癌劑) 사극B형유(沙棘B型油) 치료효과 뛰어나


(북경:北京=연합:聯合) 구범회(具凡會)특파원 = 중국 섬서성(陝西省) 영수현(永壽縣) 주영사(奏永沙) 제약회사가 생산해내고 있는 항암제인 사극B형유<沙棘B型油>가 암의 예방 및 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중국 관영 경제지인 경제일보(經濟日報)가 1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중국항암협회가 1백 20여개 병원들을 상대로 암치료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 사극B형유<沙棘B型油>의 암세포 체외 살상률이 42%에 달했으며 암세포이식 억제율도 62.9%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또 세포의 면역성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


2,
식품음료신문 2002년 4월 11일

[중국의 만병통치약 '사극'

민간에서 난치병에 사용하는 영지도 '인기'


김현옥(hykim996@thinkfood.co.kr)

요즘 중국에선 사극(沙棘)과 영지포자분의 약리 작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를 이용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사극은 한약재 중에서도 보기 드문 식물로서 그 열매와 기름에는 각각 204종, 106종의 생리 활성 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특히 지용성 비타민 6종, 지방산 22종,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류가 36종이나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극을 이용한 제품은 항암, 항노화, 면역 기능 강화 및 종양을 억제하고 인체의 자유기(free radical)를 없애 뇌혈관 및 심장 혈관계 질병의 개선과 간 보호, 항염증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러시아의 과학자들은 사극의 열매와 나무껍질로 암을 치료하기 위한 임상 초기 실험을 마치고 중기 실험에 들어갔다고 중국 정부의 관계자는 전했다.

사극의 7대 작용으로는 살균 소염 지통 화어 억제 보호 재생 등이 꼽혀 성과(聖果)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극의 기름에는 과일즙 기름, 과일껍질 기름, 과일 기름, 씨 기름, 잎 기름 등 5종류가 있으며 사극 열매 주스 외에도 체질 개선, 면역 및 분비 기능 향상, 정신 회복 기능 등을 기대하기 위해 마시는 사극 잎차도 제품화돼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유명한 의학자들 사이에서 정기를 보하는 '서초(瑞草)'로 불리는 영지는 양방향 면역 조절 작용이 있어 몸을 튼튼하게 하는 물질적 기초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영지 포자는 영지의 정화된 물질로서 각종 유효 성분과 그 함량이 영지 자실체나 균사체보다 훨씬 우수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중국 약전소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영지 포자는 피염과 근염 각질병 등 자기 면역과 관련한 질병들에 사용하며 효과 또한 뚜렷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영지 포자에 함유돼 있는 풍부한 단백질 아미노산 다당류 생물알칼로이드 섬유소 등은 민간에서 난치병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영지 포자 속에 들어있는 다당은 양방향 인체 면역력 조절과 항암, 간보호 작용이 있으며 각종 생물 알칼로이드는 항염증 및 진통작용이 있고 필수아미노산은 진행성 근위축증에 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영지제제는 방사선과 화학 치료에 대한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한편 피로, 식욕 감퇴, 탈모, 백혈구 세포 감소 및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주고 헤모글로빈과 망상세포 및 혈색소 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됐다. 또 영지 포자분은 항종양·항방사선 작용과 심뇌혈관, 소화기계, 면역계통에 대한 작용 외에도 호흡기 내분기 및 대사 계통에 대한 작용이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영지에서 분리한 일부 성분은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돼 향후 이를 이용한 각종 기능성 식품 및 의약 제제도 선보일 전망이다.
]


3,
연합뉴스 2004년 11월 28일

["비타민 나무?" - 북TV 이색적인 나무 자랑 - 지금 북한은?

(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 북한이 '국가의 재보'라면서 장수영양식품 원료인 비타민나무를 심도록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북한 중앙텔레비전은 28일 "비타민나무 열매는 20여 종류 병에 대해 예방과 치료 효과가 뛰어난 기름을 비롯 건강장수에 좋은 성분들이 100여종이나 들어 있다"고 소개했다.

이름도 생소한 비타민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 키나무로 '갈매보리수나무','보리수 아재비' 등으로 불렸으나, 고(故)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쓸모있는 나무라고 추켜세우며 비타민나무라고 이름붙였다.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비타민 A,B,C,E,F,K가 들어 있고, 추운 지방과 더운 지방 모든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생육이 좋은 6년생 나무에는 7kg, 8년생 나무에는 10여kg 정도의 열매가 주렁주렁 달렸다고 방송은 전했다.

비타민나무는 한 정보에서 열매 5~10t을 수확하는데 열매 1t이면 670여kg의 원액을 얻을 수 있고 이 원액에 물을 몇십배 섞어도 고유의 파인애플 향기와 색깔이 그대로 보존된다는 것.

또 고급청량음료는 물론 가공주, 단조림, 약용기름, 단묵을 비롯한 당과류와 비타민나무 잎차와 식초 등 여러가지 장수영양식료품을 만들 수 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비타민나무의 특징은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란다는 점이며, 뿌리에서 새끼나무들이 돋아나와 땅을 덮기 때문에 토지 보호림으로도 제격이라는 게 북측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영하 40-50도의 강추위에도 강하고 병에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6년간 농약을 한번 쓰지 않아도 싱싱하게 잘 자라는 것으로 판명됐다는 것.

특히 이 나무는 겨울철 눈이 내린 후에도 눈 속에 노란 개나리꽃이 활짝 핀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겨울 풍치를 돋워주며, 섬유소 함량이 많고 발열량이 높아 펄프용으로, 땔나무로도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

량강도 대홍단군은 비타민나무숲을 100여정보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4,
YTN 2009년 9월 19일

['비타민의 보고' 비타민나무축제 성황


[앵커멘트]

'비타민의 보고'인 비타민나무 재배에 성공한 강원도 춘천의 한 농촌 주민들이 올해 처음으로 비타민나무 축제를 마련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홍영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원도 춘천의 한 비타민나무 농장.

국내 처음으로 재배에 성공한 작목반원들이 비타민나무 잎 채취에 한창입니다.

비타민나무는 항산화와 항암 활성도가 높고 항염효과도 좋아 웰빙나무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인터뷰:남희정, 비타민나무 작목반원]

"비타민차는 4월부터 10월까지 연속적으로 잎을 따고 있는데 손으로 정성스럽게 따는 이유는 명품차 수제차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채취된 비타민나무 잎은 주로 음료나 식품 등의 주 원료로 사용되면서 최근 건강 보조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마을 만들기에 나선 주민들이 올해 처음으로 이같은 비타민나무 잎을 주제로 한 마을 축제를 마련해 성황을 이뤘습니다.

정성껏 채취한 비타민나무 잎을 대형 가마솥에 넣고 적당한 온도로 볶은 뒤 건조시켜 차를 만드는 제조과정이 재연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인터뷰:이현주, 서울시 은평구 응암동]
"향기가 나는게 너무나 좋은 것 같아요 우리 몸까지 다 초록색으로 물든 것 같고 따끈따끈한게 재밌고 좋네요."

메밀가루에 잎을 갈아 넣어 뽑은 막국수와 떡메로 쳐서 만든 초록색의 인절미 등 비타민나무 잎을 넣어 만든 색다른 음식이 선보여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습니다.

게다가 비타민나무 잎과 춘천옥정수로 빚은 향토주의 맛도 일품입니다.

[인터뷰:안성헌, 비타민나무축제추진위원장]
"비타민나무가 저희 마을 대체작물로 선정됐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전국에 널리 알리고자 축제를 하게됐습니다."

비타민C의 함량이 사과보다 200 배나 더 많아 '비타민의 보고'로 알려진 비타민나무.

이미 생산기반을 갖춘 천마와 상황버섯 등 부가가치가 높은 특용작물과 함께 이 마을의 새로운 고소득원이 되고 있습니다. YTN 홍영기입니다.
]

5, 시사뉴스피플 2010년 1월 13일


[피로한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사극주스’

(주)유진글로벌의 당찬 행보
이지혜 기자 press81@inewspeople.co.kr

사극(沙棘)나무, 비타민나무라는 이름이 국내에 알려진 것은 불과 4년 전의 일이다. 그 당시만 해도 이름이 생소한 비타민 나무를 아는 이는 거의 없었다. 모 대학의 원예학과 교수도 식물도감을 찾아보고 고개를 끄덕였을 정도지만 4년이 지난 지금 국내 영동대학교, 덕성여대, 한림대학교, 서울대학교, 강원대, 동국대학교에서 비타민 나무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 혹은 연구예정에 있다. 고전에 따르면 비타민나무 열매 음료는 티베트의 의학서적인 ‘사부의전’에도 기록이 되어, 티벳의 승려들이 몸과 영혼을 맑게 해주며 심신이 피로하고 지쳐있을 때 마셨다고 전해내려 오고 있다. 특히, 히말라야를 찾는 산악인들 사이에서는 ‘쉐르파’들과 히말라야를 오르기 전 항상 마시고 올라가는 음료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이 신성한 열매를 4년 전 국내에 처음 들여와 현재까지 국내농가에 씨앗 기증 및 연구지원활동을 하는 등 국내 비타민나무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일본아사히산업의 한국지사장인 (주)유진글로벌 강신훈 지사장을 본지에서 만나 보았다.

완전한 슈퍼 푸드, '영양의 보고'인 비타민 나무


▲ (주)유진글로벌 강신훈지사장

비타민나무의 한국에서의 명칭은 산자나무 혹은 사극(沙棘,비타민나무), 영문명으로는 씨-벅손 베리(Sea-buckthorn berry)라 불리고 있다. 사극나무의 학명은 히포패 람노이데스(Hippophae Rhamnoides)로서, 이는 기원전 12세기, 고대그리스의 원정대가 위독한 질병을 앓은 말들을 사극나무 숲에 방목해 두고 작고 붉은 과실을 며칠 먹였더니 말들이 기적적으로 회복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전보다 한층 더 건강해졌고 말들의 털이 윤기가 반들반들 흐르는 것을 발견한 후 이 식물을‘말(Hippo)도 빛(Phaos)나는 나무’라고 명명한데서 유래되었다. 또한 비타민 나무는 보리수과에 속하는 아교목성 식물로 동아시아와 유럽이 원산지이며 꽃이 없이 주홍색의 달걀모양 열매가 열린다. 한국과 달리 날씨가 추운 북한에서는 고 김일성 주석의 지시에 따라 비타민나무의 비타민, 아미노산 성분을 높이 평가해 “국가의 보물”로 정하고 전 국토에 심도록 장려했고, 그 이후 비타민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사극열매는 원산지 및 기후 등에 따라 열매 100g당 200~2500mg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뿐 아니라 미네랄, 아미노산, 유기산, 당분 등 총 190여개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C는 사과의 200배, 비타민E는 키위의 5배에 달한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8종 7종을 포함한 다양한 아미노산과 40여종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중에는 오메가3,오메가 6,오메가7,오메가9등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칼슘, 철분, 아연 등 수십 여종의 미네랄과 만니톨, 자이리톨과 같은 천연당은 물론,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카로테노이드, 폴리페놀, 엽산 등 다양한 천연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사극(비타민 나무)제품은 2001년부터 일본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아사히 산업에서 일본식의 자동화 제조라인을 설립한 2002년부터 2003~2005년까지 항산화와 항염 작용이 입소문이 나기시작, 2005년 동경의학회에 ‘대사증후군’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된 이 후 13개월 동안 1억3천만 병 이라는 기록적인 판매고를 이룬 제품이다. 한국에서의 명칭은 사극(沙棘,비타민나무). 사극은 짜게 먹는 한국인의 체질에 가장 적합한 대안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건강음료로써 새로운 완전식품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하버드 대학교 식품영양과학 교수이자 전문의인 ‘마커스 엘리엇 박사’는 “시벅턴 이야말로 완전한 슈퍼 푸드”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차기적인 대안 식품제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정청의 자료에 의하면 사극나무에는 4~5%의 tannin이 들어있으며 이것은 수렴제, 구충제로 쓰이기도 한다. 또한 나뭇가지와 잎에는 함유된 오일은 화상의 치료제로 이용 되며 열매오일은 심장병, 습진, 방사선에 의한 손상, 위장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열매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가지고 있을뿐 아니라 암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작용한다는 기록이 있다. 효능으로는 가래가 많은 감기의 치료제로도 쓰이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음식물이 위에 정체되어 복부에 통증을 일으키는 소화 불량증, 외상의 부종, 혈액의 정체로 인한 무월경(無月經)등의 병리를 가진 환자에게 효능이 좋다. 사극에 들어있는 필수아미노산중‘라이신’은 뼈, 연골조직 생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메티오닌’은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페닐알라닌’은 갑상선의 티로신 호르몬 분비를 돕는다.‘로이신’은 성장발육을 활성화 하여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

(주)유진글로벌의 꾸준한 노력과 성장,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아

현재 비타민나무는 FTA 대안작물로 강원도를 중심으로 많은 곳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울대 식품연구소 및 춘천 바이오 연구센터 등에서 활발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비타민나무 제품군중 혈액순환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사극주스는 (주)유진글로벌에서 판매중이며 현재 약국을 비롯해 방문판매등의 업체들을 상대로 하는 B to B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한농마을등을 비롯한 10여개 업체들과 ODM/OEM 생산을 의뢰받아, 지난 4년간 제품을 공급해온 유진글로벌은 일본에서의 판매경험과 고객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공급과 매뉴얼 화 된 업체관리를 통해 매년 100%성장 이라는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다. 국외로는 유럽과 미국등지에서 이미 보편화된 음료이며, 핀란드에서는 과자, 잼 등과 같은 다양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에서는 2005년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일본 아사히산업은 2004년 최초 출시된 이후‘영란사지’라는 단일제품으로 단시간 동안 5천만 병 이상, 2005년부터 2006년 초까지 1억3천만 병 이라는 기록적인 판매를 보였고 2006년에는 전체 사극주스 시장이 월간 천만 병 정도의 시장규모를 유지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사극열매오일 등은 위장병 치료제로 쓰이고 있으며 영양제의 원료 에스테틱의 원료로도 쓰이는 등 다양한 방면에 사용되고 있다. 국내의 유명 화장품업체‘더페이스샵’에서 생산되는‘WHITE TREE’라인은 국내 최초로 세계 희귀식물인 비타민 나무 추출물 15%를 넣어 화이트닝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도록 하였다. ‘화이트 트리’에 함유된 비타민 나무 성분은 피부속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등 해외에서 미백과 노화억제 성분을 인정받아 화장품과 건강식품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국내 대형 제약회사에서 사극을 이용하여 발육촉진, 육체피로, 영양보급, 허약증세, 병후회복기, 비타민 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약용제품 17종이나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이 어린이용 영양보충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면역성이 약한 어린이의 건강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뜻으로 그만큼 검증이 끝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비타민 나무속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다른 비타민처럼 몸에서 쉽게 배출되지 않으며 중국에서는 약재로 유럽에서는 에스테틱에 많이 쓰인다. 유진글로벌에서는 국내의 서울대를 비롯해 5개 대학 연구소에 비타민나무잎,열매,기름등의 샘플을 제공, 관련학계를 지원하고 있으며, 4년 전부터 재배를 하기 시작한 삼성생약은 유진글로벌과 계약을 맺고 강원대 안에 비타민 나무 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또한 강신훈 지사장은 2009년 11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의 식품영양산업 전문가 CEO과정의 졸업논문인 ‘비타민나무 열매와 잎의 의학 및 영양학적 특성에 대한 실험적 평가’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관련업계 처음으로 국회도서관에 논문이 비치되는 실적을 거두었다. 강지사장은 졸업논문에 도움을 준 미국 코넬 대학교(Cornell University)의 Food Science & Technology 학과에서 연구소 설립을 제안 받아 미국시장진출에 대한 본격적인 준비를 해나가고 있으며 ‘올해 안에 미국에 연구소를 설립해 연간 1억불이 넘는 건강음료 시장에 진출, 메이드인 코리아 제품을 판매하여 이미 형성되어있는 미국 내 비타민나무음료 시장에 한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본, 독일, 프랑스, 서남아시아, 러시아, 인도 등의 나라에서 사극나무 열매의 함유물을 활용하여 주스, 오일, 분말, 화장품, 약품 등 다양한 제품의 생산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전 세계의 수백 편의 SCI급 논문들이 발표가 되어있고, 많은 학자들이 사극 추출물을 의학적, 식품학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연간 수십 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인정한 놀라운 효능으로 많은 질병에도 탁월한 효과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몽골제국을 구축한 칭기즈 칸도 사극나무 열매를 자양강장의 비약으로서 애용하였다. 칭기즈 칸의 기병들이 아시아 대륙을 정벌할 때 무적의 힘을 보여주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사극나무의 잎과 과실을 말에 먹이로서 주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2,500년 전부터 티베트의 승려들에게서만 내려온 의학서인‘사부의전’에서도 이미 사극나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극주스를 체험한 소비자들의 사례를 보면 음용 후 10일~60일 이내에 몸에서 나타나는 반응들은 다음과 같다. <변비와 여드름, 수전증이 사라지며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피부에 윤기가 생기고 꽃가루 알레르기가 사라진다. 모발에 윤기가 나며 식욕이 돋고 당뇨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된다. 정력이 세지며 위장병이 없어지고 파킨슨씨병의 호전이 왔으며 무기력증이 없어진다. 피곤함이 없어지고 죽었던 피부가 되살아나며 아토피가 호전된다. 생리가 다시 돌아오며 몸에 활력이 넘치고 시력이 좋아진다. 풍이 없어지며 체지방이 많이 빠지고 입이 돌아간 것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중이염이 치료되었으며 대상포진이 완쾌되고 비염이 없어진다.>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한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에게 특히 좋으며, 손발이 붓는 게 사라지고 눈이 밝아지고 전립선, 심근경색증이 호전되었다는 사례가 많다. 한편, 사극주스를 마셨을 때 호전반응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식습관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유난히 잠이 많이 온다거나 가래침이 많이 발생된다거나 소변냄새가 심하다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평상시에 깊이 잠이 들지 못했던 사람이 잠시라도 잠을 청하고 나면 이전과는 다르게 아주 개운함을 느끼게 되듯이 몸이 알아서 쉬게 하여 재충전의 시간을 주게 된다. 가래침의 성분은 몸 속 에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병균과 싸워서 남은 혈액 성분 중 백혈구의 시체라고 보면 된다.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는 몸속에 있는 오염물질이 빠지면서 신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된다는 것이고 특히 여성들은 생리에서 바로 변화가 일어난다. 피지와 혈액, 조직덩어리가 빠지는 경우가 많으며 선홍색의 맑은 혈액 색깔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자궁질환과 질 염, 가려움증, 냉대하가 줄어들어 산부인과를 빈번히 찾지 않아도 된다.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서라도 사극 주스의 수요 늘릴 것


▲ 사극주스

유진글로벌의 강신훈 지사장은 비타민 나무가 국내 시장에 알려지기 시작한 도입 단계인 만큼, 앞으로 비타민 나무의 상업적인 가치잠재력이 무한하다고 말한다. 비타민 나무는 건강보조 식품 뿐 아니라 화장품, 가공식품 등의 다양한 제품으로 재탄생해 우리 일상생활에 활력을 더하게 될 것이다. 이에 유진글로벌은 본사 연구팀의 지속적인 비타민 나무의 연구개발을 통해 비타민 나무 추출물로 만든 마스크 팩, 비비크림, 샴푸, 비누, 사극 김 등의 제품 개발을 끝내고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마스크 팩과 사극 김은 올해 안에 약국이나 방문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선 보이기 위한 마지막 단계인 임상실험을 준비 중이다. 또한, 유진글로벌은 약국 및 방문판매 영업망을 전국 지점망으로 확대해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비타민나무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국내 유명 기업을 대상으로 한 B to B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다. 강지사장은 사극주스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라고 말한다. 사극주스는 단순한 열매 과즙이며, 소비자들 또한 치료제가 아닌 단순 과즙음료이자 건강보조음료로 이해하기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서라도 사극 주스의 수요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한다. 덧붙여, “돈보다는 사람을 찾는 기업을 이끌어 나가고 싶고, 회사원들의 복리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라는 강신훈 지사장은 인천 부평 토박이 출신으로 인천의 명문인 부평고등학교, 경기대학교, 인하대대학원을 졸업한 재원으로, 한국사랑밭회 회원이기도 하다. 강 지사장은 어려운 이웃들도 꾸준히 돌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이들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고대 신비의 식품이자 21세기 완전한 슈퍼 푸드로 불리는 비타민 나무, 사극주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건강을 키워나가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주)유진글로벌의 앞으로의 행보를 주목해볼 시점이다.
]

5,
중국, 조선족리더연합 & 연변청년기업가 연합회 카페 2010년 4월 25일

[사극의 역사

몽골 제국을 구축한 칭기즈칸 자신도 비타민나무를 자양 강장의 비약으로서 애용 옛부터 귀중한 보물 또, 유안 왕조를 쌓아 올린 쿠빌라이는 궁정의 강장제로서 이것을 사용했다고 한다.

생태계에 헤아릴 수 없는 효과! 풍우에 강하고, 건조나 강알칼리성 토양, 소금기가 많은 토양에서도 잘 생육하는 염기성나무로서 바닷가 모래땅에 잘 자란다. 식물들이 자라기가 힘든 불모지의 토양, 한층 더 고온이나 저온에 참아 5000m 위의 고원이나 사막의 극히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크게 발달한 뿌리는 토양의 질소분을 축적하며 수분을 축적하여 초목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비타민나무의 뿌리는 매우 발달해서 질소 고정균 즉 방선균(放線菌)인 아조트바크타가 대량으로 부착하여 아조트바크타는 질소를 고정할 뿐만 아니라 식물호르몬을 생산해 주변의 식물 생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즉 비타민나무에는 주변의 녹화에 크게 공헌할 수 있는 식물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사막과 같은 건조나, 풍사에 강하고, 습윤에도 참는 극히 어려운 환경에 생장할 수 있는 비타민나무는 사막의 녹화 뿐만 아니라, 토사 유출의 방지 수목으로 큰 역할을 이루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지구를 구하는 식물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극한의 기후 악조건과 거칠고 메마른 척박한 토양에서 잘 생육하므로 토양으로부터의 영양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른 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불모지 토양에서 번성하는 특이한 식물이며, 에너지를 흙으로부터가 아니고, 태양의 빛으로부터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곳이대단히 중요합니다. 비타민나무의 성장 환경은 비타민나무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위가 심한 고산이나 사막 지대에서 생육하고 있습니다. 강수량이 극단적으로 적고 기온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식물이 살아남으려면 가혹한 환경가운데서 비타민나무는 2억년 전부터 끊어지는일 없이 살아 남아 왔습니다. 지구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식물의 하나입니다.

[사극에 대한 평가]


1. 비타민나무(비타민A, C, E), 비타민탱크, 신비의 나무.
2. 21C 천연건강영양식품
3. 사극? 신이 내려주신 선물
4. 국가의 제보, 보물
5. 장수영양식품
6. 식물기름의 황금연료
7. 신기한 과일(연구논문)
8. 징기스칸이 아주 좋아한다(중국안의 몽고).
9. 성스러운 과일
10. 중국에서는 국보와 같다. 국보나무
11. 홍콩, 대만: 미라클, 후르추
12. 생명의 열매, 진과, 황금 원료
13. 징기스칸의 황궁에서 자양강장제(정력제)
14. 전설속의 신이 주신 과일
15. 북한 김일성주석 애용-백두산 개마고원에 심기를 권장.
16. 요꼬주나 일본천하장사(몽고출신) 쓰모선수의 체력관리 '사극'
17. 재수용품의 제사과일 척박한 환경속에서도 살아남음
18. 지구를 구할 식물
19. 지구에서 최고 오래된 식물로 2억년전부터 살았고 현존 나무 중에서 가장 오래됨.
20. 천고의 신비, 마시는 천연 비타민.
]


6,
월간암 2011년 4월호

[비타민의 보고 천연비타100 신제품 출시  

비타민나무는 국내에서 산자나무, 북한에서 사극(沙棘), 통상적으로 비타민나무라고 불린다. 고려인삼공사는 2010년 8월 6일부터 비타민의 보고(寶庫), 비타민 나무 열매 추출물 100%로 만들어진 [천연 비타 100] 신제품을 출시했다.

▣ 비타민나무 소개
비타민나무의 학명 Hippophae Rhamnoides L. (히포페 람노이데스)는 '말(馬)'을 뜻하는 'Hippo'와 '빛나다'의 'Phae', '나무'란 뜻을 가진 'rhamnoides'의 합성어로 "빛나고 윤기 있는 말을 만들어 준다"라는 말(言)에서 유래되었다.

비타민나무는 구미 과의 식물로 러시아 시베리아와 같이 온도 차가 극심한 불모지대와 척박한 자연환경에서 생식한다.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알타이산맥, 몽골의 스텝, 티베트의 고원지대가 원산지로 오래전부터 비타민 나무의 줄기, 잎, 열매, 뿌리는 칭기즈칸과 몽골의 귀족 사이에서 생명의 나무로 이용되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약 2억 년)로도 알려져 있다.

▣ 비타민나무의 성분과 특징
비타민나무 열매의 핵심성분은 비타민 E, 알파 토코페롤(a-tocopherol), 항산화제이며 지방산이 산화할 때 생성되는 페록사이드(peroxide, H2O2)는 세포 내에서 구조가 깨지면 쉽게 산소 래디컬로 바뀔 수 있고, 비타민 E는 생식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타민나무 열매는 15종류의 미량원소, 아미노산, 사포닌 등이 다량으로 응축되어 있다. 현재 지구에서 발견된 과실 중에 비타민 A, C, E가 동시에 포함되어 있는 유일한 과실은 비타민나무 열매이다. 비타민나무의 열매는 자양강장의 비약으로 사용되었고 각종 예방 능력이 뛰어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나무 잎과 열매의 비타민 함량은 사과의 약 200배, 오렌지의 49배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다양한 천연 비타민과 아미노산, 오메가3, 오메가6, 20여 종의 불포화지방산, 칼슘, 철분 등 각종 미네랄과 자일리톨 같은 천연당,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카포테노이드, 엽산, 폴리페놀, 유기산, 카테킨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나무는 건강에 기여하는 성분이 무려 100여 종 이상 함유되어 있어 관심을 끌고 있으며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등 영양소가 포함되어 인류의 건강을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귀중한 자원이다.

▣ 비타민나무 추출분말 시음방법
1. 생수나 정수된 물 120CC에 [천연 비타 100] 추출분말 1g을 넣고 잘 저어준다.
2. 약 1분 정도 지나 잘 녹은 차를 1일 3회 공복에 마신다.
3. 연령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증감할 수 있다.
4. [천연 비타 100]은 일반 약물과 함께 음용해도 서로 상쇄하거나 충돌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

▣ [천연 비타 100] 소개
■ 원료 및 함량 : 러시아 비타민나무 추출분말 100%
■ 내용량 : (30g×4병) 120g
■ 원산지 : 러시아 (K&T.LTD)
■ 판매가 : 120,000원.
]

7, 다음 블로그 비타민나무(
http://blog.daum.net/pms264/46898)




[
비타민나무

학명 : Hippophae Rhamnoides L.

'말(馬)'을 뜻하는 'Hippo'와 '빛나다'의 'Phae', '나무'란 뜻을 가진 ‘rhamnoides’의 합성어로

우리나라(남,북한)에서는 사극(沙棘), 사극나무, 산자나무(일명:비타민 나무)라고 한다.

학명의 유래는 고대 그리스 원정대가 질병에 걸린 늙은말을 죽이기가 비참하여 산야에 방목하였는데, 얼마후에 천막밖에 나타난 말들이 건실하고 몸의 털빛이 유난히 반지르르하게 윤기가 흐르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신이 도와주신 은혜일 것 이라고 생각하고 말들을 추적한 결과 야산에서 과일과 잎을 먹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이과일을 성과(聖果) 즉 신이주신 성스러운 과일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약2억년)이며 1,200여 년 전부터 아랍과 몽골지역에서 음료와 술등으로 사용된 사극나무 열매는 징기스칸과 몽고의 귀족들사이에 자양강장의 비약으로 사용되어졌다고 전해질 만큼 비타민 C와 E,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고 이외에도 100여종 이상의 유익한 생리활성성분을 함유해 항염 및 항산화 작용과 미용효과를 지닌 것으로 잘 알려졌다.

원산지인 몽골에서는 제수용품으로 쓰이고 있으며

한 국 명: 산자나무(일명 : 비타민나무)
영 어 명: Seabuckthorn 중국명 싸지(砂棘,사극)
독 일 명: Sanddorn
러시아명: oblepikha
프랑스명: Argousier
일 본 명: SeaBerry로
영 국 명: SeaBuckthorn 이라 불린다.

비타민 나무의 속성에 따른 다른표현

- 전설속에 신이 주신 선물

- 징기스칸이 좋아한 식물(장거리원정시 항상복용하였다함)
- 비타민 탱크
- 기적의 식물
- 21세기 천연 건강 영양 식품
- 김일성 선물(북한)
- 장수 영양 식품
- 식물류의 황금 원료
- 신기한 과일
- 생명의 나무

분포지역

비타민나무는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알타이산맥 몽골의 티벳고원에서 발원하여 구라파와 아세아주 온대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으며 중국분포지역은 동경 75도-121도 북위 27-48도 사이의 주로 청정고원과 내몽골 고비 고원에 집중(90%)되어 있으며 해발 450미터 5,000미터의 범위내에서 생장한다.

형상 및 특징

비타민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키 낙엽관목 혹은 교목으로서 산라(사구), 가는버드나무, 까만가시나무, 갈매보리수나무로도 부르며, 다년생 열매잎이 지며, 가지가 길고 갈색의 가시가 특징이다. 길이는 3-5미터이며 암수로 구별되고 과일은 귤황색을 띤다. 꽃과 과실의 표면은 갈색이고 윤기가 있으며 중간에 도랑이 한개 패여져 있으며 껍질은 단단하고 종자알은 유백색에 기름기가 있고, 맛은 약간 시큼하고 떫은 맛이 난다.

수확시기


비타민 나무는 4월, 9-10월 열매를 수확하며, 생육이 좋은 6년생의 경우 7㎏, 8년생의 경우 10㎏정도의 열매가 달린다. 1정보(3,000평/9,900㎡)에서 열매 5-10톤을 수확하는데 1톤의 열매에서 670㎏정도의 원액을 얻을수 있다.

성장조건

중국의 내몽골 청정고원등 일교차가 많은 지역과 도나우강 삼각주의 온,습지역에서 생장 할수 있을뿐 아니라 척박한 염기가 있는땅 습도가 높은지역 극도의 저,고온(영하40도~ 40도)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생장할정도로 강한 식물로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할수있다.

중국의 황토지역, 산석지역, 풍사지역 및 황랑한 사막지역, 심지어 시베리아와 초모룽, 마봉의 산비탈등 고한지역에도 천연적으로 분포되어있다.

성장조건에 대한 강한 적응력을 갖고 있어 습지는 물론 사막과 같은 황무지에서도 잘 자라며 특히 분지력(뿌리퍼짐)이 좋아 산림 복구에 알맞습니다. 뿌리 내리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있어 콩보다 질소 고정 능력이 높아 수토유실방지, 토양 개량,오염된 토양을 복구하는데 가장 좋은 나무입니다.

"비타민 나무?"-북한TV 이색적인 나무 자랑

북한이 ''국가의 재보''라면서 장수영양식품 원료인 비타민나무를 심도록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북한 중앙텔레비전은 "비타민나무 열매는 20여 종류 병에 대해 예방과 치료 효과가 뛰어난 기름을 비롯 건강장수에 좋은 성분들이 100여종이나 들어 있다"고 소개했다.

이름도 생소한 비타민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 키나무로 '갈매보리수나무', '보리수 아재비'등으로 불렸으나, 故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쓸모있는 나무라고 추켜세우며 비타민나무라고 이름붙였다.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비타민 A,B,C,E,F,K가 들어 있고, 추운 지방과 더운 지방 모든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생육이 좋은 6년생 나무에는 7kg, 8년생 나무에는 10여kg 정도의 열매가 주렁주렁 달렸다고 방송은 전했다.

비타민나무는 한 정보에서 열매 5~10t을 수확하는데 열매 1톤이면 670여kg의 원액을 얻을 수 있고 이 원액에 물을 몇십배 섞어도 고유의 파인애플 향기와 색깔이 그대로 보존된다는 것. 또 고급청량음료는 물론 가공주, 단조림, 약용기름, 단묵을 비롯한 당과류와 비타민나무 잎차와 식초 등 여러가지 장수영양식료품을 만들 수 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비타민나무의 특징은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란다는 점이며, 뿌리에서 새끼나무들이 돋아나와 땅을 덮기 때문에 토지 보호림으로도 제격이라는 게 북측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영하 40-50도의 강추위에도 강하고 병에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6년간 농약을 한번 쓰지 않아도 싱싱하게 잘 자라는 것으로 판명됐다는 것.


특히 이 나무는 겨울철 눈이 내린 후에도 눈 속에 노란 개나리꽃이 활짝 핀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겨울 풍치를 돋워주며, 섬유소 함량이 많고 발열량이 높아 펄프용으로, 땔나무로도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

량강도 대홍단군은 비타민나무숲을 100여정보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 심장병

심장병은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사망 원인 가운데 하나다. 음식이 심장병에 걸리 위험을 높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사실은 살찌는 음식이다. 모든 살찌는 음식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불포화 (monounsaturated) 지방은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을 감소시킴으로써 심장병에 걸리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이 그러한데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이 응집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혈액 응고하지 않도록 하여 뇌졸증에 걸릴 위험도 감소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은 전체 콜레스테롤과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병에 걸리 위험을 감소시킨다.캐나다 CSEL(Canada Seabuckthorn Enterprises Limited) 사로부터 제공 받은 비타민나무 씨앗의 지방산을 조사한 결과 불포화 지방을 거의 90% 함유하고 있다. 다른 식물들과 비교하여 리놀레닉산이 많다. 이 씨앗이 불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심장병에 걸리는 위험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한다.

산화(노화)방지제는 LDL 콜레스테롤의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 지방의 산화는 동맥경화 심장 질환의 가속화로 나타난다. 산화방지 비타민 A.C.E와 심장 질환을 가장 잘 억제하는 비타민 E는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은 학계에 잘 알려져 있다. 베타 카로틴과 산화방지 phytochemical 또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나무는 비타민 A.C.E를 함유하고 있으며 줄기와 과일에 특히 비타민 C가 많다. (700~800 mg/100g) 나무가 포함하고 있는 산화방지제는 테르펜 (carotenoids) 페놀(flavonoids) 유기산 등이다. 이들 또한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Yang Cunshe는 털갈매나무가 HDL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의 전체 량을 줄이는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나무가 심장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할 후속 연구가 있을 것이지만 기초단계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2. 암

심장병에 못지 않게 높은 사맘율의 원인이 암으로 모든 암의 70%가 식생활에 원인이 있다. 수십종의 논문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영양소가 알려져 있다. 비타민 A.C.E와 같은 산화방지제와 cartenoid flavonoid 및 기타 식물 성분이 암 예방 역할을 한다. 비타민나무는 이같은 암을 예방하는 주요한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Xu Mingyu의 논문에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생태학적으로 성분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암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나무에 대한 의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3. 면역 체계
앞서 언급한 대로 비타민나무는 상당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linolenic산) 함유하고 있다. POS 실험 분석 자료에 따르면 리로레닉 산의 레벨은 32.3%이고 리오레익산의 레벨은 40.8%였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에 대한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은 대략 1:1이다.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마 씨(Flaxseed)의 함유 비율은 0.3:1이다. 전형적인 북미나 서구인들의 한끼 식단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6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은 10:1에서 25:1의 범위 안에 있다. 이 비율은 오메가 3 지방산이 주였던 구석기 시대의 식단과는 매우 다르다. 캐나다 보건성은 식단에 오메가 3 지방산의 비율을 높일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동 비율을 4:1에서 10:1로 높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 성과는 리노레릭산의 인단백질 막 시토킨(혈액속의 면역 단백질) 등에 대한 작용 때문에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여주었다. 면역체에 대한 작용 때문에 리노레릭산이 면역 반응이 초 흥분 상태인 있는 질환을(류마티스 관절염, 마른 버짐, 다중경화중, 낭창 등의 질환) 고치는데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타민 나무는 고단위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오메가 3 지방산을 높이는 식단을 구성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빨리 고갈되는 천연자원으로 오메가 3 지방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생선을 고려할 때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비타민 C는 사람의 면역 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가 들면 가장 양질의 비타민 C가 하루 100mg 씩 감소하는데 이는 정부의 1일 권장 섭취량 보다 높은 수치다. 비타민 나무 100 그램에는 300~1600mg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나무는 비타민 E와 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들 또한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양소다. 여러 증거들이 모든 연령대 사람들 , 특히 나이든 사람들의 면역작용을 향상 유지하는데 이들 영양소 필요하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오메가 3 지방산 - 기타 고려할 사항 등 앞서 심장질환과 뇌경색에 걸리는 위험을 줄이고 면역 작용에서 하는 역할에서 오메가 3 지방산의 중요성을 개괄하였다. 캐나다 보건성은 임신 또는 수유 중에 오메가 3 지방산 섭취량을 늘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DHA (오메가 3 지방산)는 임신 마지막 3개월과 생후 1년 동안에 아이의 뇌 와 망막에 축적된다. DHA는 주로 생선 기름에서 발견되지만 오메가 3 지방산의 전단계인 리노레릭 산을 섭취하므로써 몸에서 생성하기도 한다.

몸에서 리노레닉산이 그것의 오메가 3계열인 DHA 또는 EPA로 전환하는 것을 리노레익산(오메가 6)이 간섭한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전형적인 북미 식단에서 오메가 6 지방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오메가 3보다 훨씬 크다. 그리하여 영양 전문가들은 오메가 6 지방산에 대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량을 늘일 것을 권고한다.

모유는 상당량의 리노레닉 산을 함유하고 있다. 1990년대 이전의 대부분 분유 회사들은 유아용 분유에 이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을 조금 밖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 지방산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자신들의 분유에 리노레닉산을 첨가하기 시작하였다. 이 지방산의 주요 원료는 콩기름이다. 아울러 DHA를 첨가하는데도 관심을 기울였다. 식단에 리노레닉산 만을 포함하는 것 만으로 유아들에게 필요한 필수 지방산의 양을 충족하는 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유아기 특히 영아기의 신경계와 시력 발달에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식품으로서의 비타민 나무비타민 나무에는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C와 E 미네랄 및 식물성 화합물(phytochemical)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좋은 영양 식단이다. 음식을 보는 관점이 건강과 식이 요법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트랜드에서 본다면 캐나다 Seabuckthorn회사(CSEL)로부터 공급되는 상품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선보일 수 있다.

스낵이나 음식 대용의 건강식품(energy bar), 빵 제품, 스낵 크래커, 씨리얼, 요구르트, 탄산 또는 무탄산 건강 음료, 차, 소스, 잼, 말린 스낵 등으로 다양하게 제조할 수 있다. 시장 분석가들은 소비자의 추이와 독창성이 상품의 선택과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CSEL의 상품은 그것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 때문에 시장에서 팔리는 것은 물론 건강식품으로 인식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이 자연산 혹은 유기농산물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유기농법으로 재배할 수 있다면 이점이 있다.

아마 비타민나무는 약초처방이 향상된 것 처럼 캡슐에 넣거나 보조 식품으로 판매될 수 도 있다. 씨 기름을 추출하여 젤 캡슐에 넣어 훌륭한 오메가 3 지방산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오메가 3의 건강에 대여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연구 증거는 계속 축적될 것이다. 심장병과 암 그리고 고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하여 살찌는 음식을 삼가므로써 우리 식단에 필요한 지방질 섭취 마저도 줄였다. 이러한 경향은 소비자들이 반대로 영양에 대해 관심을 덜 가지게 되고 필수 불가결의 지방을 취한다는 증거로 오메가 3이 특별히 부상하였다. 캡슐로 포장한 생선 기름과 아마 기름이 잘 팔린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도 건강에 효과가 있으므로 샐러드, 요리용 기름을 구입할 때 아마유를 자기들의 쇼핑리스트에 추가하고 있다.

CSEL의 비타민나무 기름 또한 유아용 분유 또는 유아식에 필수적인 지방산 품목으로 될 것이다. 필수 지방산은 중증 환자들이 복용하는 액체 복용액에도 필요하다. 비타민 나무의 추출물, 건조한 것 또는 가공하지 않은 상태 의 비타민나무가 암환자의 처방전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수년 동안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비타민나무의 섬유에 대해서는 데이터 부족으로 언급된 바 없다. 섬유질 식이요법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에 대한 효과 때문에 섭취할 섬유질의 양과 모양새는 판단할 가치가 있다. 섬유질 식이요법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고 혈당을 조절하고 특정 암으로부터 보호하고 변비를 줄인다.

줄기(pulp)나 열매의 구성에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결론으로 비타민나무는 북미지역에서 식이요법의 구성 성분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나무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영양상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영양분과 건강을 강조하는 지역에서는 건강에 주는 효과 때문에 상품화하고 판매할 수 있다.

또 사람들은 건강을 최적상태로 유지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의 치료법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예로부터 전수되 온 민간 요법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지금이 수세기 동안 유라시아에서 영양과 약효로써 오래동안 가치를 소중히 여겨온 이 식물을 서구에 소개하는 기회로 얼마나 적절한 시기인가?

조선정성제약연구소에서 받은 샘플과 시험성적서입니다.

비타민열매 즙당액

비타민열매 즙당액은 비타민열매즙에 사탕을 60%되게 넣은 천연수용성비타민 및 아미노산 복합 영양원액이다.

성 상:
연한 누런 색의 젖빚류동액이다. 맛은 시고 달며 비타민열매의 독특한 향기가 있다.

유효성분:
비타민 C는 과즙의 1.5~2%, 본 제품에는 0.6~0.8%비타민 B1, B2, C, P, P족 비타민 플라본 화합물인 이소람네틴배당체, 떡갈나무소플라보놀, 아미노산들로히스티딘, 아스파라긴산, 트레오닌. 세린, 프롤린, 글리신, 알라닌, 글루타민산, 시스테인, 발린, 메티오닌, 이소로이신, 로이신, 티로신, 페닐알라닌, 아르기닌이 조화롭게 들어있으며 활성 린화물, 미량원소 등이 인체의 흡수와 생리적 활성에 가장 합리적으로 배합되어 있어 지금까지 알려진 천연비타민제에 비하여 비할 바 없이 우월한 수용성 비타민 복합제이다.

보조성분:
사탕 60%

비타민열매즙당액은 온몸의 물질대사를 왕성하게 하며 정신 육체적 피로, 병후 허약, 빈혈, 심장혈관 계통의 로화 등을 회복시키는데 특효가 있다.또한 수술 후 창상, 만성염증성 병조, 난치성위 및 12지장 궤양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위장점막세포의 이형화를 막아 암발병률을 낮춘다.

고열노동이나 중노동, 체육훈련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소비된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을 생리적 상태를 회복시키는데 매우 좋다.고열성 질병으로 식욕이 감퇴되고 입안에 염증이 생기거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치조농루, 치은 및 비강출혈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의 식욕감퇴, 소화불량증, 만성설사증, 등에 의한 허약과 발육의 부진, 편식으로 인한 허약에 신효한 효과가 있다. 녀성들의 임신 오조, 산후 허약 및 젖분비 장애 등은 회복시키고 월경 장애, 이상출혈에도 효과가 있다.공해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화학적 독성물질에 의한 중독 증세는 회복시키고 면, 수은 등 중금속 이온들의 체내 축적을 막고 배설을 촉진시키며 방사선 피해에 의한 조혈기의 장애를 회복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상과 같이 비타민열매즙당액은 지금까지 알려진 천연비타민 제품들에 비하여 작용효과와 작용폭, 즉효성에서 비할 바 없이 우월한 제품이다.비타민열매즙당액을 원료로 음료, 알약, 방울약, 식품첨가제 등을 만들 수 있으며 구급치료용 주사제 및 수액제를 만들 수 있는 전망이 있다.


비타민열매 조지방

비타민열매조지방은 열매의 과육에서 분리한 천연지용성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의 복합물이다.

성 상:
밤색의 반 류동체, 조지방의 고유한 맛과 독특한 향기가 있다.

유효성분:
대표적으로 지용성비타민 A 250-300mg%, 비타민 E 200-250mg%, 비타민 K 150-200mg% 등이 들어 있으며 지용성비타민들을 용융하고 있는 조지방의 조성을 보면 포화지방산으로는 팔미틴산 1980mg%, 스테아린산 62mg%, 헵타데칸산 30mg%, 미리스틴산 9mg%, 불포화지방산으로는 팔미노올레인산 1900mg%, 올레인산 900mg%, 리놀산 600mg%, 리놀렌산 40mg% 등이 들어 있어 천연 지용성 비타민의 용융에 가장 합리적으로 배합되어 있다.또한 레시틴 1000mg% 베타 시토스테롤 15mg%, 약 20여종의 아미노산, 10여종의 미량원소들이 지용성비타민들의 흡수와 생리적 활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배합된 천연 지용성 비타민 복합체를 이루고 있다.

비타민열매조지방은 함유된 지용성비타민의 단위당 활성이 화학적으로 합성한 비타민에 비하여서는 수십 배, 단순 비타민으로 분리한 천연비타민에 비하여서는 10여 배나 활성이 높다.비타민열매조지방은 간장, 취장 등 소화선의 활성을 높이고 세포 조직들의 신생과 발육을 촉진시키며 성선의 활성을 높인다. 비타민열매조지방은 내분비선(호르몬)들의 분비 기능을 높여 온몸의 물질대사와 각 조직장기들의 기능을 조화롭게 한다.

또한 지주 조직들의 로화를 막고 건, 인대, 골막 등을 견고하게 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시력을 높이고 만성피로를 회복시키는데 특효가 있다.어린이들의 발육을 촉진시키며 40세 이후의 지주조직 및 심장혈관계통, 비뇨생식기계통의 로화를 막고 녀성들의 갱년기 식물 신경 부조증, 위황병 등에 신효한 효과가 있다.

병후 허약,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영양장애성 허약, 수술후 허약, 신경쇠약증 등에 효과가 좋으며 피부건조증, 각막건조증, 어린이들의 치아발육 장애, 백모증, 탈모증 등에도 효과가 있다. 로인들의 시력, 청력 장애, 조직 장기들의 생리적 기능 쇠퇴, 기력장애 등을 회복시키며 연명효과가 뚜렷하다.

비타민열매조지방은 제품 그대로 먹으로 수도 있으며 지용성 비타민 알약, 식품첨가제, 약과 등의 기본원료로 리용되며 비타민영양크림, 악성창상연고제의 첨가제로 리용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비타민열매조지방은 지용성비타민과 생리적 활성물질의 복합체로서 지금까지 알려진 천연 지용성 비타민제들보다 비할 바 없이 좋은 건강식품 및 건강의약품 원료제품이다.

비타민 나무는 암 , 수 나무로
구분되어 있으며 비율은 9:1이고 식재는 가로 2m 세로 2m정도 띠워서 심어야 한다. 심고 6-7년 기다려야 한다니 좀 지겨운 감도 없지 아니 있다. 그러나 그때 가서 수확의 기쁨을 맛볼수 있다
.

비타민나무(사극)

과명: 보리수과
학명/외국명 : Hippophae rhamnoides (영) Sea-buckthorn, Seaberry (이명)
사극(沙棘), 사극나무

낙엽활엽관목으로 3~10m까지 자란다. 영명은 Sea-buckthorn, Seaberry로 불리우며 buckthorn이 갈매나무과에속하여 비타민나무(정명은 아님)를 갈매나무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으나 보리수과이다.

열매는 비타민 A, B, C, E, F, K를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용 정유를 비롯하여 건강에 좋은 성분이 100여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최근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3~4년생이면 결실이 시작되며 열매는 오렌지색으로 크기는 1~1.5g정도이다. 8~9월에 성숙하며 열매는 달고 산미가 적다.

평균 당도는 6.6%, 정유 함유율 6.6%, 열매 100g당 157mg의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겨울철 추위 및 여름철 고온에도 강하며, 척박지, 모래땅에도 잘 자라는 강한 적응력을 지녔으며 병충해가 거의 없어 재배 관리에 특별한 어려움이 없다.

6년생 수목을 기준으로 보통 7kg정도의 열매가 수확된다. 파인애플 향이 나는 열매의 맛과 풍미가 좋아 원액을 이용하여 음료, 주류, 쨈, 약용기름 등으로 활용가능하며 놀라운 건강성분을 함유하여 제약의 원료, 건강 기능성 식품 등으로 이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 수피는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녹내장 등에 약용하고, 잎은 말려 차로 이용한다. 비타민나무는 자웅이주로 암나무와 수나무를 같이 심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며, 암나무 대 수나무의 혼식비율은 4:1 또는 5:1로 한다.

사극(沙棘)나무의 학명은 Hippophae rhamnoides L.이며 중국의 서북, 화북, 서남지구에 재배또는 자생되는 약용식물입니다. 낙엽관목으로 주로 열매를 약용으로 하고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매우 높은 과일이며, 약리적효능은 자양강장제로 항피로, 폐활량증가등으로 운동선수들이 애용한다고 하며 줄기껍질은 항암제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나무는 중국에서 여러가지 음료수, 약제로 사용빈도가 높은 것이나 우리나라에는 자생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재배환경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데 중국의 야생지는 해발 1,000m이상되는 고지대에 분포하며 봉화고냉지약초시험장에서도 5년전부터 재배하여 본 결과 더운 여름철의 하고현상이 나타나고 그외 봄, 가을은 정상적인 생육이 가능한것으로 판단됩니다(해발 450M) 그리고 참고로 인근 봉화지역(해발250M)은 재배가 거의 불가능하였다는 사례가 있어서 적어도 400M이상의 고지대에서만 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문관현 기자).]

이미 중국에서는 자국내에 풍부한 비타민나무가 자라고 있어
<중국의 국보>, <귀한 과실> 등의 칭호를 붙여가며 특별 관리하며 국가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 육성을 하고 있다. 비타민나무의 원료를 이용하여 중국에서는 건강기능성식품을 매우 다양하게 만들어 국내 및 전세계에 판매하고 있다. 비타민나무로 만든 음료수, 식초, 차, 캡슐, 분말, 간장, 탕화상약, 동상약, 사료, 미끼, 과일즙, 비누, 화장품,
주류, 쨈, 약용기름 등등 대단히 많은 제품들을 아래의 대만, 홍콩, 중국, 일본의 링크를 클릭해보면 실제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최근에 비타민나무를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지면서 용도가 대단히 다양한 제품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비타민나무
사진 및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중국야후+대만야후+홍콩구글+일본구글: 1, 2, 3, 4, 5, 6, 7,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